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서울시 여행

국회대로 지하화로 생기는 서울광장 8배 규모의 선형공원 생긴다

by 휴식같은 친구 2020. 1. 11.
반응형

국회대로 지하화로 생기는 서울광장 8배 규모의 선형공원 생긴다

 

 

제가 살고 있는 집 옆으로 경인고속도로가 연결되는 국회대로가 지나가는데요.

서울시 내손안의 서울 기사로 이곳 국회대로 7.6km구간(신월나들목에서 국회의사당 교차로)이 지하화 공사를 진행하면서 서울광장 8배 규모의 선형공원이 생긴다는 반가운 소식이 떴더라고요.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로 개통해 50년 넘게 자동차 전용도로로 역할을 수행해온 ‘국회대로가 지하화되고, 자동차가 차지하고 있던 공간은 공원으로 바뀌는 것이라고 합니다.

국회대로 지상구간이 어떤 모습으로 바뀌는지 정리해 봤습니다.

 

(스몰웨딩, 공연 같은 이벤트가 열리고, 정원교육 공간으로 활용될  ‘클린 에어 파빌리온 ’)

서울시는 ‘국회대로’ 상부 공원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해 실시한 국제설계공모의 당선작으로 ‘적구창신(跡舊創新)’(㈜씨토포스 외 4개사)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당선작 ‘적구창신’은 ‘오래된 기억과 흔적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든다’는 뜻인데요.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로 50년 간 회색 아스팔트와 소음, 분진으로 기억됐던 이 공간을 다양한 문화와 놀이가 이뤄지는 사람과 자연 중심의 ‘천년의 숲’으로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답니다.

 

(공원 내에서 가장 넓은 친환경 녹지공간인  ‘그레이트 필드 ’)

전체 공간은 

1) 친환경 녹지공간인 ‘그레이트 필드’ 

2) 아이들이 꽃, 과일 등을 직접 가꾸고 체험할 수 있는 ‘키즈팜 빌리지’ 

3) 주민들이 모이고 휴식하는 ‘커뮤니티 센터’

4) 공원 중심에 위치할 ‘물의 정원’

5) ‘겨울정원’

6) 울창한 도시숲을 즐길 수 있는 ‘천년의 숲’ 

7) 4계절을 넘어 5계절을 위한 실내공간 ‘클린 에어 파빌리온’ 

8) 국회대로 지하차도를 광장으로 탈바꿈시킨 ‘경인지하도 광장’

9) 회의나 업무 용도로 이용할 수 있는 ‘코워킹 플라자’

 

등 9개 특색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고 합니다.

 

(공원의 중심부에 위치하게 될  ‘물의 정원 ’, 겨울에는 스케이트장으로 활용계획)

이를 위해 총 2단계의 국제현상설계공모를 진행했는데요. 

1단계로 ‘디자인’ 제안서를 받아 국내‧외 총 14개 팀(국내 10, 국외 4) 중 8개 팀(국내 6, 국외 2)을 선정했습니다.

2단계로는 1단계 공모에서 제안한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는 마스터플랜과 주요지점에 대한 설계안을 심사해 최종 당선작을 선정(2019년 12월)했네요.

 

 

앞으로 마스터플랜을 바탕으로 공원 설계에 착수, 2021년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지하차도 공사와 병행하여 2021년 하반기 착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024년 6월이면 전체 공원 조성이 완료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 된답니다.

앞으로 시간이 꽤 걸리지만 완료만 되면 살기좋은 동네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전체 구간의 50%를 차지하는 도시공원  ‘천년의 숲 ’)

국회대로 상부 공원을 경의선숲길, 경춘선숲길, 서울로 7017에 이은 서울의 새로운 녹색벨트이자 뉴욕의 하이라인, 시드니의 굳즈라인 같은 세계적인 선형공원으로 만든다는 목표입니다.

 

 

‘국회대로’(구 제물포길)는 서울 서부지역의 관문이자 서울과 경기‧인천을 잇는 주 간선도로입니다. 

1968년 우리나라 최초 고속도로인 경인고속도로 일부 구간으로 개통한 이래로 인적‧물적 자원을 수송하며 과거 산업화와 국가 성장을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죠.

그러나 지난 50여 년 동안 국회대로 주변으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국회대로는 자연스레 도심을 관통하는 도로가 됐고, 도시를 남북으로 단절하면서 지역 간 단절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또, 하루 최대 19만 대에 이르는 차량 통행으로 상습 교통체증이 발생하고, 소음과 환경 문제도 가중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이들이 꽃, 채소, 과일 등을 직접 가꾸고 체험할  ‘키즈팜 빌리지 ’)

이에 따라 현재 지상 도로로 되어있는 국회대로를 지하화로 바꾸고 상부를 공원화하는 ‘국회대로 지하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왕복 4차로의 ‘제물포터널’(지하 2층, 총연장 7.53㎞)이 내년 21.4월 개통을 앞두고 있고, 터널 공사 막바지 시점인 올 하반기 중으로 국회대로 지하차도(지하 1층, 총연장 4.1㎞) 공사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국회대로 상부 공원화 사업 구간)

이번 공모전 최종 당선작을 포함한 입상작 전체를 1월 9일부터 17일까지 서울시청 본관 1층 로비에서 전시해서 시민들에게 공개한다고 합니다

 

시간나면 들러서 구경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