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서울시 여행

효창공원, 김구선생 묘와 백범기념관

by 휴식같은 친구 2020. 7. 11.
반응형

효창공원, 김구선생 묘와 백범기념관

 


효창공원 두 번째 이야기는 백범 김구선생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효창공원 / 효창원 (용산 가볼만한 곳)

 

효창공원은 정조의 맏아들인 문효세자 등 왕가의 묘가 있던 효창원에 조성된 공원인데요.
광복 후 김구 선생 묘가 조성되면서 독립투사들의 묘역으로 조성된 공간입니다.

효창공원 내에 있는 백범 김구선생 묘와 백범김구기념관에 대해서 담아봤습니다.

백범 김구선생 묘

백범 김구 선생의 묘와 백범김구기념관은 효창공원 서쪽에 이웃해 자리하고 있습니다.

1949년 6월 26일 경교장에서 안두희의 흉탄에 맞아 서거하였고, 그 해 7월 5일 국민장으로 장례 후에 이곳 효창공원에 안장되었습니다.
김구 선생 묘가 조성된 이후에 효창공원 일대가 독립운동에 앞장선 선열들의 묘역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이봉창, 윤봉길, 백정기 의사와 안중근 의사의 가묘가 있는 삼의사 묘역, 이동녕, 차리석, 조성환 선생이 안치되어 있는 임정요인 묘역이 김구선생 묘역 등이 있습니다.

삼의사 묘역(이봉창/윤봉길/백정기/안중근), 임정요인 묘역 - 효창공원

김구선생 묘역 입구

김구 선생(1876~1949)은 황해도 해주에서 태어나 일찍이 한학을 배웠고, 조선왕조의 부패에 항거하여 동학에 참가했습니다.
을미사변이 일어나자 국모의 원수를 갚기 위해 일본군 장교 스치다를 처단하여 이 나라에 충절이 있음을 온 세상에 알리며 인천감옥에 투옥되었습니다.

을사조약이 늑약되자 그 철폐를 위해 투쟁하였고, 신민회에 가입하여 국권수호에 앞장섰습니다.
민중을 계몽하기 위해 교육과 강연 등의 애국계몽운동에 투신하였으나 일제는 안악사건을 꾸며 다시 투옥, 서대문 감옥과 인천감옥에서 옥고를 치렀습니다.

 


(안악사건 : 1910년 안중근의 사촌 안명근이 황해도 안악지방에서 서간도에 세우려고 한 무관학교의 설립자금을 모금하려다 관련인사 160여 명이 검거된 사건)

김구선생 묘역 앞에 있는 거대한 나무 한 그루가 우리나라의 큰 선생이었다는 것 암시하듯 세워져 있습니다.

김구 선생은 1919년 3.1 운동이 일어나자 상하이로 망명,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초대 경무국장과 내무총장, 국무령 등 주요 요직을 거쳐 주석에 이르렀습니다.
이후 한인애국단을 조직, 이봉창과 윤봉길 의사의 의거를 통해 임정의 위상을 크게 높였습니다.

김구 선생 묘역

김구 선생은 임시정부를 상하이에서 충칭으로 옮기고 27년간 조국 고아복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 크나큰 업적을 이루셨습니다.

백범 김구선생 묘

1945년 해방을 맞아 환국하여 신탁통치 반대운동을 주도하면서 조국의 완전한 자주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미.소 등 강대국의 한국분할정책에 맞서 싸웠습니다.

남과 북이 각각 단독정부 수립을 위하여 1948년 총선거를 실시하려고 하자 이것이 곧 민족분열과 동족상잔을 가져올 것임을 예견하고 이를 막아 자주적인 통일국가를 세우고자 남북협상에 앞장섰습니다.

남북에서 분단정부가 수립된 후에도 민족통일, 자주독립운동을 전개하던 중, 1949년 6월 27일 경교장에서 흉한에 의해 쓰러지니, 7월 5일 온 민족의 존경과 애도를 담아 국민장으로 이곳에 봉안하였습니다.

1924년 중국에서 먼저 돌아가신 부인 최준례 여사와 1999년 4월 12일 합장하였다고 합니다.

백범 김구 선생 묘역 앞의 거대한 나무 한 그루가 통일을 이루지 못하고 분단된 한반도를 만든 큰 과제를 남기고 갔음을 암시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김구선생 묘 우측에는 백범 김구 기념관이 있습니다.

백범김구기념관 모습

김구 선생(1876~1949)은 그 생애를 오직 조국과 민족의 독립과 통일에 바치신 우리 겨레의 영원한 스승이자 위대한 민족의 지도자이십니다.
백범기념관은 이런 김구선생의 자주, 민주, 통일조국이라는 뜻을 이어받아 계승, 발전시키자는 의미로 2002년에 개관하였습니다.

백범기념관에서 바라본 효창운동장

백범기념관은 전시관 1, 2층에 김구선생의 일대기와 한국 근현대사 관련 각종 기록 및 자료를 전시하고 있으며 전문 자료실과 각종 교육 프로그램 및 문화행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백범기념관 관람안내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휴관 중이지만 정상 개관 기준의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관람시간 3~10월 10:00~17:00, 11~2월 10:00~17;00
(1시간 전 입장마감)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관람료 무료
주차장 10분 300원, 1시간 1,800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