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주얼리 지원사업 및 이용안내

by 휴식같은 친구 2018. 9. 16.
반응형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주얼리 지원사업 및 이용안내

 

 

종로는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대규모 종로주얼리타운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주로 종로 2가에서 4가 사이를 말하고, 특히 종로3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작은 미로 같은 골목에 도매, 소매, 주얼리 제조, 디자인, 공방 등 주얼리 전 분야가 집적화 되어 있는 국내 최대 주얼리 클러스터로 한국 주얼리산업의 핵심 원동력이자 심장부라고 할 수 있는 곳이죠.

 

종로주얼리타운에는 무려 3,000여개 이상의 주얼리 관련업체가 사업을 하고 있고, 이곳 종로에 있는 도매업체로부터 전국 소매점으로 주얼리 제품들이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서울주얼리타운은 서울시 특화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도심형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정받아 주얼리산업의 활정화를 위한 기관이 만들어져 운영되고 있습니다.

 

바로 서울주얼리지원센터(SJC : Seoul Jewelry Center) 입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서울주얼리지원센터서울시에서 출연하여 만든 주얼리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는 기관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신진 디자이너 발굴, 청년제조인력 양성 및 일자리연결, 소공인을 위한 판로개척, 정보세미나 등 주얼리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죠.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에서 주얼리창업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는 장학과정인 JBM 9기  브랜드매니저들이 서울주얼리지원센터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  JBM 소개 확인하기

 

 

JBM 브랜드 매니저들은 내년 2월 런칭을 목표로 주얼리 브랜드 작업이 한창이며, 이와 함께 주얼리 온라인쇼핑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내년 초 졸업 후 창업을 하게 되는데 이곳 SJC 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방문한 것이죠.

 

종묘

서울주얼리지원센터는 고즈넉하고 낭만적인 서순라길에 위치합니다.

서순라길은 종묘대제가 열리는 세계문화유산 종묘 서쪽의 담장 옆에 있는 길입니다.

 

조선왕조의 상징적 문화유산, 종묘와 종묘제례

 

최근 이 종묘 담장이 있는 서순라길에는 핫스팟이 생겨나고 있고, 예쁜 카페와 공방들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산책하면서 서울주얼리지원센터 라이브러리에 가서 커피 한잔 하고 가도 좋은 곳입니다.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음)

 

서울주얼리지원센터 2관

그리고 서울주얼리지원센터(1관) 아래쪽 20여미터 지점에는 서울주얼리지원센터 2관이 있는데요.

예쁜 한옥으로 지어진 운치있는 건물입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 2관에는 스페이스42 (SPACE42)가 입주해 있는데요.

서울시로부터 위탁운영을 맡아 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날, 특별한 너와 나의 사이'라는 의미의 디자이너 주얼리 편집샵입니다.

신진 브랜드의 주얼리를 보고 구매할 수 있고, 플라워샵이 있어 원데이 꽃꽂이 및 팔찌만들기 클래스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_2

서울주얼리지원센터지하 1층 ~ 2층 건물인데요.

1층에는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사무실, 2층에는 주얼리 라이브러리와 포토 스튜디오, 지하에는 보석감정연구소가 있습니다.

 

위 사진은 2층 주얼리 라이브러리 입니다.

주얼리책울터는 도서관으로 국내외 주얼리 전문도서, 주얼리 디자인 트렌드 등 다양한 도서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업계인들의 기증도서도 가득 차 있네요.

 

서울주얼리지원센터_3

주얼리 라이브러리 공간은 네트워킹 및 비즈니스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서울주얼리지원센터 홈페이지(일정표)에서 확인 후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_7

주얼리 라이브러리 이용시간은 월, 화, 수, 금은 09:00 ~ 19:00, 목요일에는 야간 9시까지 오픈을 합니다.

(주말 및 공휴일에는 휴관)

 

서울주얼리지원센터 포토스튜디오

아울러 주얼리 라이브러리 한켠에는 포토 스튜디오가 있습니다.

 

카메라(EOS 70D, 렌즈 EF-S F2.8 Macro 60mm)와 조명이 구비되어 있고, 이곳도 홈페이지에서 일정을 확인하고 신청하면 1업체(개인) 2시간까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서울주얼리지원센터 홈페이지 - 센터소식 - 시설이용신청서 다운

신청서 작성 후 메일발송(메일 제목 : 신청자 - 포토스튜디오 신청 명시)

 

혹은 카카오톡 플러스 서울주얼리지원센터 1관에서 친구를 맺고 '정보' 페이지에서 확인과 함께 신청도 가능합니다.

준비물은 SD카드와 촬영에 필요한 소품만 준비하면 됩니다.

 

운영시간은 09:00 ~ 18:00까지 입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_4

카메라 사용법과 수동모드, 조리개 값 등 주얼리 포토스튜디오 사용법이 적혀 있습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 협업지원사업

서울주얼리지원센터에서는 크게 4가지 분야로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나만의 브랜드를 알리고 판매하기 위한 지원의 산업지원

주얼리 분야에서 일자리를 연계하는 주얼리 키움

주얼리 무료감정을 해 주는 감정지원연구

그리고 주얼리라이브러리와 포토 스튜디오 등의 운영공간

 

 

먼저,  협업지원사업 입니다.

 

주얼리 관련 단체나 3개 업체(인) 로 구성된 팀이 제안해서 통과되면 500~ 1,700만원 이내 지원을 하게 됩니다.

매년 3~4월에 진행됩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주얼리체험프로그램

주얼리 체험프로그램 5월 ~ 11월까지 주얼리 라이브러리에서 2시~4시에 진행되는데요.

 

다이아몬드의 세계, 조개 속 진주이야기, 천연보석 나무 만들기, 나만의 반지만들기, 마음으로 즐기는 보석테라피, 나의 탄생석 이야기 등으로 진행됩니다.

체험인원은 20명이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를 하면 됩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시제품제작지원

주얼리 시제품 제작지원

 

아이디어와 컨셉은 있지만 제작에 어려움이 있는 디자이너 및 주얼리업체에서 신청하면 시제품 제작비를 지원해 주는데요.

업체 당 330만원 한도 내에서 최소 단품 4개 이상, 공공의 디자인 1개 이상을 제출하면 됩니다.

매년 7월 중에 진행이 되네요.

 

서울주얼리지원센터_6

트레이드쇼인 '제너레이션 넷스트 서울'에 참여할 주얼리 디자이너 참가 브랜드도 모집하는데요.

 

BtoB 주얼리 트레이드쇼를 통해서 B2B 사업을 하고자 하는 업체가 참여하면 좋겠네요.

6월에 참가신청을 해서 10월에 동대문디자인플라자 DDP 부속공간 지하 2층에서 진행됩니다.

 

 

그 외에도 다른 지원사업들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얼리 사업자를 위한 법률과 브랜딩 부문 멘토링 지원

디자인권 및 상표권 권리보호를 위한 출원신청 지원

주얼리 룩북 제작지원을 통한 홍보 및 브랜딩 지원

국내외 주얼리 박람회(페어) 참가지원

 

그리고 주얼리 키움지원 사업으로 주얼리 일감연결 프로젝트와 서울형 뉴딜일자리, 청년 주얼리 인력양성 및 고용지원사업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_8

2층에서 지하 2층으로 내려가면 주얼리 감정연구소가 있습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 감정연구소

K-주얼리의 품질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첨단 분석장비와 전문인력을 통해 보석을 포함한 다양한 주얼리 관련 소재 분석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 감정연구소_2

감정지원연구 사업으로는 주얼리 분석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1일 의뢰 시료 수량이 3개 이하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 감정연구소_3

보석의 감정, 감별에 관한 기본적인 광학적 검사와 물리적 검사를 수행합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 함량분석지원
서울주얼리지원센터 감정연구소_4

최근 합성다이아몬드를 천연다이아몬드로 속여 파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의뢰 된 반지 중 위 사진 처럼 하얗게 표시되는 부분이 바로 합성다이아몬드라고 합니다.

합성은 천연에 비해 1/10 이상 저렴한데 이렇게 천연과 함께 섞어서 만드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에서는 시간당 참깨 다이아몬드를 10,000개까지 판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 감정연구소_5

서울주얼리지원센터 감정연구소에는 다양한 분석장비들을 갖추고 있는데요.

LA-ICPMS, ED-XRT, M-screen plus, Diamond check, view 등 1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국내의 있는 어떤 보석과 주얼리 제품의 함량과 분석을 할 수 있답니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 감정연구소_6

LA-ICPMS 장비인데요.

정성.정량분석을 통한 보석감별 기계입니다.

 

 

서울시 특화산업인 주얼리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는 서울주얼리지원센터.

많은 지원프로그램이 있으니 해당되는 분들이 지원을 받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