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자동차검사 예약으로 자동차정기검사/종합검사 비용 절약하기

by 휴식같은 친구 2019. 5. 8.
반응형

자동차검사 예약으로 자동차정기검사/종합검사 비용 절약하기(성산자동차검사소)

 

 

오랫동안 타 오던 자동차 검사기간이 다가와서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자동차검사를 받으라는 우편물이 날라왔네요.


제 차는 새 차로 구입한 지 벌써 만 12년!

바꿀 때가 됐지만 이제 15만km밖에 타지 않았고, 겉도 멀쩡하고 잔고장이 없어서 앞으로도 몇 년은 탈것 같습니다.

다만, 매 2년마다 자동차종합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그때 검사를 통과할 수 있을지가 살짝 걱정은 됩니다만, 검사에 통과하지 못하면 그때 신차로 교체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ㅎㅎ

 

자동차검사는 미리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예약하고 방문하면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 할인도 받을 수 있어서 일석이조 입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자동차정기검사, 자동차종합검사 예약을 하고, 성산자동차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은 후기입니다.

자동차검사비와 자동차검사비 할인, 그리고 어떤 검사들을 받는지 정리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성산자동차검사소는 마포구청 옆, 서울월드컵경기장 동문 방향에 위치합니다.

 

 

자동차검사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직영검사소와 대행검사소 등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예약은 직영 자동차검사소만 해당이 되고, 대행검사소나 자동차검사 대행을 할 경우에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자동차검사는 국민의 생명보호, 대기환경개선, 재산권보호, 운행질서 확립차원에서 진행되는데 갈수록 대기환경문제 대두로 까다롭게 검사하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검사예약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하면 되는데요.

(콜센터 예약도 가능) 

예약 후 방문하면 1,200원 할인이 되고, 기다림 없이 자동차 검사소로 가서 바로 검사만 받으면 됩니다.

물론, 예약하지 않고 방문해도 되지만, 할인되지 않고, 접수 후 검사를 받아야 해서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자동차검사 시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등록증과 책임보험 영수증이 있으면 되는데요.

(예약하면 책임보험은 전산확인을 하므로 필요없음)

 

신규검사, 튜닝(구조변경)검사, 임시검사, 수리검사 등은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미리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자동차검사는 크게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로 나누어집니다.

자동차정기검사는 승용차는 최초 4년, 그 이후 2년마다 검사를 받아야 하고, 기타 사업용 승용차나 화물차, 승합차 등은 6개월~1년 마다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종합검사자동차정기검사와 배출가스 정밀검사 및 특정 경유차 검사의 검사항목을 하나의 검사로 통합한 검사종류입니다.

보통 대도시라고 하는 지역인데 대기환경 규제지역과 인구 50만 이상 조시 중 대통령령이 정하는 지역의 자동차들이 대상입니다.

자동차종합검사 대상지역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약하지 않은 분들은 자동차검사 접수실에 들러 접수하고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검사소 검사시간 평일 09:00~18:00(점심시간 12:00~13:00), 토요일엔 09:00~13:00까지이고, 토요일은 전면 예약제를 실시하고 있으므로 예약 후 방문하면 되겠습니다.

공휴일과 일요일은 휴무입니다.

 

자동차검사비용(수수료) 안내

 

자동차검사 수수료는 경차, 소형, 중형, 대형자동차가 각기 다릅니다.

일반 승용차인 소형을 기준으로 자동차정기검사료는 23,000원, 저와 같이 서울지역 등록차량은 종합검사비가 54,000원입니다.

기타 검사수수료는 그림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수수료감면 대상자는 장애인(30~50%), 국가유공자(80%), 한부모가족(80%), 기초생활수급자(100%) 등입니다. 

 

 

자동차검사는 자동차검사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1일 이내에 받아야 하는데요.

기간 내 검사를 받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만료일 30일 이내이면 2만원, 이후 매 3일 초과마다 1만원씩 추가하여 최대 30만원까지 부과가 되니 기간 내 검사를 받아야겠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업무흐름도

검사결과가 적합이면 6개월~2년 후 다시 받으면 되지만, 부적합이면 재검사 기한 내 정비 후에 재검사신청해서 다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성산자동차검사소는 총 6개라인이 있는데요.

 

예약을 한 차량은 1~3번, 비예약차량은 4~5번, 대형차는 6번 등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예약차량이 많으면 4번까지 들어가는가 봅니다.

 

조금 기다렸다가 제 차례가 왔습니다.

자동차 검사종류는 조향계통, 주행계통, 제동계통, 등화장치, 배출가스, 계기계통, 원동기 및 센서 등을 진행합니다.

가장 먼저 외관과 타이어, 구조변경 등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배출가스 테스트

매번 자동차검사를 받아보니 배출가스 규제가 갈수록 정밀해지고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이어서 제동장치 검사에 이어 계기판 검사

그리고 각종 장치검사는 서비스로 해 줍니다.

 

자동차검사 소요시간은 순수하게 대략 5~10분 정도 소요됩니다.

대기시간까지 감안하면 25분 정도 소요됐네요.

 

 

제 차량은 다른 건 문제가 없는데 번호등이 나오지 않아서 재검사 대상이 되었는데, 다행히 툭툭 건드리니 불이 들어와 접촉불량으로 확인, 재검사처리를 해 주어 다시 올 필요는 없네요.

다행입니다.

 

앞으로 2년은 더 운항할 수 있습니다. ㅎㅎ

 

자동차를 타고 다닐 때  정기적으로 점검할 내용들입니다.

자동차는 생명과 관계있으므로 과도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종오일, 브레이크, 클러치, 타이어 등은 수시로 확인해야겠죠?

냉각수는 2년마다 교환, 엔진오일과 필터는 5,000~10,000km 마다 교환 등 위 사진을 보고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검사 예약, 그리고 검사종류(자동차정기검사와 종합검사), 검사수수료 등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과태료를 떠나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위해서 미리미리 검사를 받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