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영화.공연.서평

[도서]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서평

by 휴식같은 친구 2017. 6. 26.
반응형

[도서]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서평

 

 

지난 달 서점에 가서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책을 구입했습니다.
IT 전공이라 4차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을 갖던 중 작년 4월에 출판되어 금년 1월에 개정판이 나왔더라고요.

 

언제부터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고  그 분야가 정확히 설정되어 있는 책이 없던 시점이라 반갑게 읽었습니다.

본 도서는 세계경제포럼에서 슈밥 교수가 화두로 던져 세계인의 주목을 받아 만든 도서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저자인 클라우스 슈밥 교수는 스위스 세계경제포럼(일명 다보스 포럼)을 창립하고 현재까지 다보스포럼을 이끌고 있는 학자이기도 합니다.
슈밥 교수는 경제학박사에 공학박사, 행정학 석사를 받은 융합학문(?)을 전공했네요.

 

1972년 제네바대학교에 최연소 교수로 임용되었고 지난 45년간 세계경제발전에 헌신하고 국제분쟁 해결에 노력해 왔다는 평을 가지고 있습니다.
옮긴이는 송경진 세계경제연구원 원장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이 4차 산업혁명이 어떻게 발전하고 그 발전속도와 파급효가가 어느 정도일지 아무도 예단을 할 수가 없다고 하네요.

대략적으로 현재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세대는 70% 정도가 현재에는 존재하지 않는 일자리로 채워진다고 하니 놀라운 혁명이 아닌가 싶습니다.

농업혁명을 지나 1차 산업혁명부터 4차 산업혁명까지 그 주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고 그 중심에는 컴퓨터와 모바일, 융합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4차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사라지는 직업에 대한 설명도 있습니다.
 
책의 차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부.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 

Chapter 1. 제4차 산업혁명의 정의, 역사적 의의, 새로운 시대의 서막 

Chapter 2.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 
메가트렌드(Megatrend)- 물리학(Physical) 기술 
메가트렌드(Megatrend)- 디지털(Digital) 기술 
메가트렌드(Megatrend)- 생물학(Biological) 기술 
2025 티핑포인트(Tipping Point) 

Chapter 3. 제4차 산업혁명의 영향력 
경제(Economy)- 성장 가능성 
경제(Economy)- 노동력의 위기 
경제(Economy)- 노동의 본질 
기업(Business)- 파괴적 혁신과 기업 
기업(Business)- 고객 기대의 변화 
기업(Business)- 빅 데이터를 활용한 품질 향상 
기업(Business)- 협력을 통한 혁신 
기업(Business)- 신(新) 기업 운영 모델 
국가-세계(National-Global)- 정부의 역할 
국가-세계(National-Global)- 세계 체제의 개편 
국가-세계(National-Global)- 국제안보 문제 
사회(Society)- 불평등과 중산층 
사회(Society)- 권력을 얻은〔잃은〕 시민 
개인(The Individual)- 정체성, 도덕성, 윤리 
개인(The Individual)- 휴먼 커넥션(Human Connection) 
개인(The Individual)- 공공 및 개인 정보 관리 

2부. 제4차 산업혁명의 방법론 


체내 삽입형 기기, 디지털 정체성, 
새로운 인터페이스로서의 시각 
웨어러블(Wearable) 인터넷 
유비쿼터스(Ubiquitous) 컴퓨팅 
주머니 속 슈퍼컴퓨터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저장소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커넥티드 홈(Connected Home) 
스마트 도시 
빅 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 
자율주행자동차 
인공지능과 의사결정 
인공지능과 화이트칼라 
로봇공학과 서비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공유경제 
정부와 블록체인 
3D 프린팅 기술과 제조업 
3D 프린팅 기술과 인간의 건강 
3D 프린팅 기술과 소비자 제품 
맞춤형 아기(Designer Beings) 
신경기술 
제4차 산업혁명의 성공을 위하여 

 

 

책의 주요 내용
제4차 산업혁명의 정의

제4차 산업혁명이 이끄는 기술 - 물리학기술, 디지털기술, 생물학기술

제4차 산업혁명의 영향력 - 성장 가능성, 노동력의 위기, 빅데이터 활용, 
정부의 역할, 국제안보문제, 정체성과 도덕성, 윤리 등 폭넓은 분야의 영향력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이 담겨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4차 산업혁명의 방법론으로 체네 삽입형기기, 디지털 정체성, 웨어러블 인터넷, 유비쿼터스 컴퓨팅, 주머니속 수퍼컴퓨터, 사물인터넷, 커넥티드 홈,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 스마트 도시, 자율주행자동차, 인공지능과 의사결정, ㅇ로봇공학과 화이트칼라,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공유경제, 3D프린팅 기술과 제조업, 3D프린팅 기술과 인간의건당, 소비자제품, 맞춤형 아기, 신경기술 등에 대해서 장단점과 예측 불가능한 영역, 현재 동향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부터 이미 시작되었다는 제4차 산업혁명!
앞츠로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기대가 되면서도 그에 대한 부작용애 대해서 걱정도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은 반드시 진행 될 것이고 개인이나 국가적으로도 미리 준비해 나가야 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안철수 대선 후보의 제4차산업혁명을 육성하겠다는 메인공약이 꼭 필요함을 느끼게 됩니다.

 
 
      책 속으로...

신기술의 발전과 수용을 둘러싼 엄청난 불확실성 때문에 제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가 어떤 방식으로 전개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그렇지만 과학기술의 복잡성과 여러 분야에 걸친 상호연계성 면에서는 정·재계 및 학계, 시민사회를 포함한 지구촌의 모든 이해관계자stakeholder들이 이 새로운 기류를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서로 협력할 의무가 있음을 시사한다. 
---「서문_ 제4차 산업혁명은 이미 시작됐다」중에서

 

제4차 산업혁명의 수혜자는 이노베이터innovator, 투자자, 주주와 같은 지적·물적 자본을 제공하는 사람들이다. 이에 따라 노동자와 자본가 사이 부의 격차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향후 평생 동안 실질소득을 높일 수 없다거나 자녀와 후손이 자신보다 더 나은 삶을 누리지 못할 수도 있다는 생각과 함께 절망에 빠질지도 모른다. 
Chapter 1. 제4차 산업혁명의 정의」중에서

 

이번 챕터에서 소개할 모든 혁신은 디지털 능력을 기반으로 구현되고 성장했다. 일례로 유전자 염기서열분석은 연산력과 데이터 분석의 발전 없이는 불가능했다. 첨단로봇도 인공지능이 없었다면 존재할 수 없으며, 인공지능 또한 그 자체가 연산력에 기반하고 있다.
이러한 메가트렌드megatrend를 정확히 이해하고,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끌 과학기술 요인들을 조망하기 위해 물리학 기술, 디지털 기술, 생물학 기술로 분류했다. 이 세 분야 모두 서로 깊이 연관되어 있으며, 각 분야에서 이루어진 발견과 진보를 통해 서로 이익을 주고받는다.
---「물리학(Physical) 기술」중에서

 

제4차 산업혁명으로 우리는 더욱 건강하고 오래, 보다 더 능동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선진국에서 태어나는 아이 4분의 1 이상의 기대수명이 100세인 시대에서, 우리는 이제 생산가능인구와 은퇴, 개인의 인생 설계와 같은 이슈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한다. 현재 많은 국가가 이와 관련한 논의를 진행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는 것은, 우리가 아직 변화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사전에 준비하려는 태도를 갖추지 못했다는 반증이다.
---「성장 가능성」중에서

 

파괴적 혁신으로 민첩하고 혁신적인 역량을 갖춘 기업은 연구, 개발, 마케팅, 판매, 유통 부문에서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품질, 속도 그리고 가격 개선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거대 기업을 추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 
---「파괴적 혁신과 기업」중에서

 

제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다양하고 강력한 영향력을 감안했을 때, 기업은 자신의 운영 모델에 대해 다시 한 번 재고할 필요가 있다. 이에 부응해 더욱 빠르고, 민첩한 기업 운영이 이상적 모델로 떠오르면서, 기존의 전략적 기획이 도전을 받고 있다.
---「신(新) 기업 운영 모델」중에서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속한 변화로 인해 규제 당국은 한 번도 겪지 못했던 수준의 문제에 직면했다. 오늘날 정치, 입법, 규제 당국은 기술 변화의 속도와 그것이 시사하는 바의 의미에 대처하지 못한 결과, 중요한 사건들에 의해 난관에 봉착한 상태다. 
---「정부의 역할」중에서

 

제4차 산업혁명은 국가 간 관계와 국제안보의 본질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해 좀 더 특별히 다루고자 하는 이유는 제4차 산업혁명과 연계된 모든 중대한 변화들 가운데 안보는 정부 및 방위산업 분야 외에는 공공 영역에서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국제안보 문제」중에서

제4차 산업혁명은 우리의 행동양식뿐 아니라 정체성도 변화시킨다. 제4차 산업혁명이 개인에게 미칠 영향은 다양하다. 정체성뿐 아니라 프라이버시와 오너십에 대한 개념, 소비패턴, 일과 여가에 할애하는 시간, 경력을 개발하고 능력을 키우는 방식 등 정체성과 관련된 여러 측면에도 영향을 끼친다. 또한 우리가 사람을 만나고 관계를 쌓는 방법과 사회적 계급, 그리고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고,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빠르게 증강인간human augmentation을 실현해 인간 존재의 본질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다. 
---「정체성, 도덕성, 윤리」중에서

결국 모든 것은 사람과 문화, 가치의 문제로 좁혀진다. 문화와 국가, 소득계층을 넘어 모두가 제4차 산업혁명과 그것이 가져올 문명사회의 문제점에 대해 배워야 할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 ---「2부 제4차 산업혁명의 성공을 위하여」중에서

[예스24 제공]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