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경기도 남부 여행

의왕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의왕조류생태과학관, 왕송호수

by 휴식같은 친구 2017. 12. 14.
반응형

의왕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의왕조류생태과학관, 왕송호수

 

 

예전에 아이와 함께 의왕시에 있는 철도박물관을 방문 했었는데요.

 

의왕시 가볼만한 곳, 철도박물관과 철도테마거리

 

근처에  왕송호수에 살고 있는 생물들을 한자리에서 관찰할 수 있는 박물관이 있더라구요.

바로 의왕조류생태과학관 입니다.

 

요즘같이 겨울이 되어 추운 날씨에 야외 나들이보다는 이런 실내 박물관이나 생태과학관을 찾으면 아이와 가볼만한 곳으로 괜찮았습니다.

의왕조류생태과학관은 왕송호수에서 발견되는 조류들과 어류들의 생태계를 전시하고 있는 곳입니다.

 

의왕생태과학관은 조류/생태 테마과학관으로 체험형 전시물과 몰입식 학습프로그램으로 꾸며진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과학적 창의공간'으로 2012년에 개관한 곳입니다.

 

의왕조류생태과학관 운영시간 09:00 ~ 18:00까지로 오후 5시까지만 매표를 합니다.

아울러 휴관일매주 월요일, 1월 1일 그리고 추석과 설날 당일이네요.

 

의왕조류생태과학관 입장료성인이 5,000원, 청소년 및 군인이 3,000원, 어린이가 1,000원입니다.

 

 

의왕시민은 50%, 3세 미만 및 경로우대자 등은 무료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주차장은 근처에 주차하거나, 생태관에 주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의왕조류생태과학관은 작은데 입장료가 조금 비싸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 근처에 있는 도박물관이나 레일바이크를 이용하는 고객은 50% 할인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는 철도박물관을 다녀오는 길이라 50% 할인을 받았습니다.

 

주말에는 습지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가족단위의 탐조교실도 운영하고 있더군요.

그리고 주말에 관람해설도 이용할 수 있으니 관심있으면 참가하면 좋겠습니다.

 

1층으로 들어가면 매표소가 있고, 로비에 이런 조류를 테마로 하는 트릭아트를 꾸며 놓고 있습니다.

사진을 찍으면 정말 호수에서 조류를 만나고 있는 듯한 착각이~~ㅎㅎ

 

직원분의 친절한 안내와 사진까지 찍어주네요.

딸 아이도 메우 재밌어 합니다.

 

1층 입구로 들어가면 제일 먼저 반기는 것은 왕송호수의 물속을 관찰할 수 있는 대형 수조가 있습니다.

그리고 벽체와 천정의 상징조형물들로 꾸며져 있고, 생태체험관과 바닥의 생태로 꾸며져 있습니다.

 

 

왕송호수는 1948년에 조성된 저수지로 수면이 넓어 호반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예전에는 붕어, 잉어 등이 많이 잡혀 낚시터로 유명해 지기도 했는데 2003년 낚시가 금지되고, 부곡하수종말처리장이 가동되고 난 후 수질이 개선되면서 왜가리, 청둥오리, 원앙(천연기념물 327호) 등 각종 철새들이 찾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의왕시에서는 시민들이 호수를 많이 찾자 이 일대를 환경생태공원으로 꾸미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2층으로 올라가면 왕송호수의 조류들을 볼 수 있는데요.

조류체험관에는 새의 신체와 성장, 비행 등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고, 조류전시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층과 2층으로 이어진 왕송호수의 꿈꾸는 하모니라는 제목의 왕송호수 수조모습입니다.

왕송호수의 물속과 물밖의 모습을 표현해 둔 곳이죠.

 

엄청난 크기의 독수리를 박제해 놓은 모습입니다.

새들의 왕이기도 한 독수리의 위엄이 대단해 보입니다.

 

그 외에도 화석전시실이 있고, 조류탐조쉼터에서 왕송호수의 조류를 감상하며 쉴 수 있는 공간이 있답니다.

 

3층으로 올라가면 3D영상실과 어류전시실, 상징전시물 등이 전시되어 있네요.

작은 아쿠아리움에 와 있는 것 같습니다. 

 

3D영상은 입장하면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고, 매 15분 마다 상영이 되고 있습니다.

 

딸 아이가 수족관 포토존으로 들어가 사진을 찍었네요.

 

옥상으로 올라가면 왕송전망대가 있습니다.

 

 

왕송호수 둘레를 레일바이크가 달리고 있고, 호수 주위로 생태탐방로가 조성되어 있어서 산책하기에 좋습니다.

따뜻한 날씨에는 사계절 레일바이크를 이용하려는 기족나들이 장소로 인기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의왕생태과학관에서 밖으로 나오니 이런 레일바이크가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의왕레일바이크 이용요금3~4인은 32,000원, 2인은 25,000원입니다.

그리고 호수열차도 운행 중인데 일반은 8,000원 하더라구요.

 

망원경으로 왕송호수의 경관과 조류를 관찰해 볼 수 있답니다.

 

철도박물관 앞으로, 왕송호수 앞으로 지나가는 수 많은 열차들...

끊임없이 지나가네요.

 

추위가 몰려오면서 야외 나들이가 힘든 요즘, 실내 박물관이 제격이 아닌가 싶습니다.

 

의왕 가볼만한 곳으로 철도박물관, 의왕조류생태과학관, 의왕레일바이크, 백운호수, 청계사 등으로 즐기시면 좋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