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려면? 휴대폰 수명을 단축시키는 7가지 나쁜 충전습관

by 휴식같은 친구 2017. 12. 9.
반응형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려면? 휴대폰 수명을 단축시키는 7가지 나쁜 충전습관

 

 

현대인의 필수품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역시 스마트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정보검색은 물론 수시로 지인들과 SNS로 연락을 하기도 하고, 멋진 풍경이 있으면 사진을 찍기도 합니다.

 

또한 손안의 작은 컴퓨터로 은행업무를 볼 수도 있고, 게임은 물론 영화와 드라마 등도 시청할 수 있는 만능 엔터테이너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이 생각보다 고가라는 부분에는 조금 무감각한 듯 합니다.

요즘 쓸만한 노트북도 30만원대에 살수도 있는 시대인데 고가의 스마트폰은 100만원 내외이니 상당히 비싼 물건임에는 틀림없죠.

 

매월 소액(?)의 통신비에 포함하여 납입을 하다보니 비싸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으라는 판단입니다. 결국은 지원을 받는 것도 모두 본인이 부담해야 할 금액입니다.

 

이렇게 비싸고 똑똑한 스마트폰을 2년이 멀다하고 바꾸는 것은 경제적으로 큰 낭비일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스마트폰을 좀 더 우래 사용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어썸포스트에 소개된 "휴대폰 수명을 단축시키는 7가지 나쁜 습관"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대부분 리튬이온 배터리입니다.

오래도록 많이 사용하면 사용시간이 단축되는 성향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사용하는 방법, 충전하는 방법에 따라 수명도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을 자주 바꾸게 되는 원인 중에 하나가 바로 배터리 수명이 다해서 너무 자주 충전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그럼,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잘못된 배터리 충전방법은 무엇일까요?

 

 

1. 100% 충전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하는 실수 입니다. 밤새 휴대폰을 충전기에 꽂아두고 다음 날 100%라는 숫자를 확인한 후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하죠.

사실 이런 습관은 배터리의 장기사용 가능성을 망치고 있답니다.

 

하루 종일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여러 번 충전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2. 완전방전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30~80%가 충전되엇을 때 최고의 성능을 낸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다시 말해서 100% 과충전이든 완전방전이든 배터리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물론 일부러 완전방전을 시키는 분은 없겠지만, 미리미리 보조배터리를 가지고 다니셔서 완전방전은 한 달에 한 번 이상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무선충전

최근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폰은 대부분 무선충전이 가능한 모델입니다.

편리하지만 무선충전이 배터리 수명에는 좋지 않다는 사실!

 

따라서 무선충전 기능은 가끔씩만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4. 사용하지 않을 때는 충전하지 않기

핸드폰을 한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50% 안팎으로 충전 후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물론 계속 사용하는 경우에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답니다~^^

 

 

5. 케이스를 끼운 채 충전

대부분이 스마트폰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케이스를 끼워서 사용하고, 케이스를 끼운 채 충전하고 있는데요.

충전 중에 핸드폰을 쥐어보면, 생각보다 발열이 일어난다는 것을 느꼈을 겁니다.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지만, 핸드폰 케이스로 열이 빠져나가지 않을 경우에는 핸드폰 성능을 저하시킬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건 좀 귀찮을 듯 하네요~ㅎㅎ

 

 

6. 정품케이블 사용하지 않기

스마트폰 제조사 정품이 아닌 충전케이블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분이 많습니다.

 

정품케이블에는 자체 과충전 방지회로가 탑재되어 있으나 충전케이블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어서 성능이 좋지 않다고 해요.

가끔씩 정품이 아닌 충전케이블로 충전하다가 치명적인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휴대폰 회사의 보상도 받을 수가 없으니 꼭 정품케이블로 충전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7. 히터 옆에서 충전하기

배터리를 빨리 망가뜨리는 원인은 바로 열입니다.

휴대폰의 최적온도는 16~22도이니 너무 더운 곳이나 직사광선이 있는 곳에 두지 않는 것이 필수입니다.

 

요즘같이 추운 날, 히터가 있으면 멀리에서 사용하시는거 잊지 마세요.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서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 오래 사용하는 방법, 휴대폰 수명을 단축시키는 7가지 나쁜습관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비싼 스마트폰, 자주 바꾸지 마시고 올바른 충전법으로 오래 오래 사용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