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인천경기 여행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장, 주차장 및 항공사, 가는방법 등 이용법 총정리

by 휴식같은 친구 2017. 12. 28.
반응형

인천공항이 제2의 도약을 맞이합니다.


오는 1월 18일부터 인천공항은 제2여객터미널이 새로 개항하게 됩니다.


해외여행객이 급증하면서 연간 이용객이 2016년 5776만명을 넘어서면서 적정인원인 5400만명을 이미 추월했다고 하는데요.

제2여객터미널(T2) 프로젝트에는 약 5조원이 투입되었는데 공사비만 2조원에 달하는 대형 공사입니다.


인천공항 2터미널(T2)의 지붕면적은 상암월드컵경기장 전체면적의 3배, 외장유리 면적은 잠실야구장 면적의 7배 규모라고 해요.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은 사전에  터미널별 운항하는 항공사를 미리 확인하여 혼란을 예방해야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기존의 1터미널(T1)에서 새로 개항하는 2터미널(T2)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최소 20분 이상이 소요되므로 잘못하다가는 비행기를 놓칠 수도 있으니까요.



1월 19일에 대한항공을 이용해 홍콩여행을 계획하던 중 인천공항 2여객터미널이 전날 개항한다는 소식에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장에 따른 주차장정보, 터미널간 이동방법, 운항하는 항공사 등의 이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인천공항 홈페이지 참조)




먼저 인천공항 1터미널(T1)과 2터미널(T2) 거리는 15km로 생각보다 거리가 멉니다. 반대로 2터미널에서 1터미널로 가는 거리는 18km로 늘어납니다. 


T1에서 T2까지 직선거리는 2.5km에 불과하지만 활주로를 우회하여 이동하기 때문에 15km를 달려야 합니다.


시간에 쫓기다가 터미널이 달라 이동하려면 최소 20분~40분 정도를 허비하게 되어 난감한 상황에 처할 수 밖에 없겠죠?


물론 항공사들은 출발 하루 전과 3시간 전에 각각 전체여객을 대상으로 해당 터미널 안내문자를 발송하고, 이티켓에도 터미널과 위치를 표기해 혼란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고 합니다. 



1. 터미널별 운항 항공사


인천공항 여객터미널별 운항하는 항공사를 미리 파악해 둬야 하는데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T2)은 우리나라 국적기인 대한항공과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KLM네덜란드항공 등 네 개의 항공사가 취항합니다.


(추가 취항하고 있는 항공사 : 아에로멕시코, 알이탈리아, 중화항공, 가루다인도네시아, 샤먼항공, 체코항공, 아에로플로트)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T1)은 우리나라 국적기인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아스타항공, 에어서울 등과 기타 해외항공사들이 취항합니다.


(기타 항공사 : S7항공, 라오항공, 로열브루나이항공, 루프트한자항공, 말레이시아항공, 몽골항공, 베트남항공, 비엣젯항공, 사천항공, 산동항공, 상해항공, 세부퍼시픽항공, 스쿠트타이거항공, 심천항공, 싱가포르항공, 아메리칸항공, 에미레이트항공, 에바항공, 에어마카오, 에어아스타나, 에어아시아엑스, 에어인디아, 에어캐나다, 에티오피아항공, 에티하드항공, 영국항공, 오로라항공, 우즈벡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유니항공, 천진항공, 청도항공, 춘추항공, 카타르항공, 타이에어아시아엑스, 타이항공, 팬퍼시픽항공, 폴란드항공, 피치항공, 핀에어, 필리핀에어아시아, 필리핀항공, 하와이안항공, 홍콩익스프레스, 홍콩항공)

(2020.1 업데이트)



1월 18일부터 이륙은 물론 착륙 모두 해당 여객터미널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항공사별 취항하는 여객터미널을 숙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2터미널 개장 전인 17일에 대한항공으로 출국 후 18일 이후에 돌아오면 2터미널에 착륙한다고 합니다.




2. 인천공항 2터미널 가는 방법


2터미널(T2)을 이용하는 항공사를 탈 경우에는 1터미널로 가면 안되겠죠?


우선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항철도는 인천공항역이 '인천공항 1터미널역'으로 이름이 바귀고, '인천공항 2터미널역'이 새로 생깁니다.


현재 시범운행 중이며 오는 1월 13일부터 인천공항 2터미널역까지 정상운행을 시작한다고 하니 공항철도 이용객들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항철도 요금은 기존 1터미널에 비해 600원 비싸지고, 거리가 5.8km로 6분 정도 더 걸리게 됩니다.





두 번째는 리무진이나 인천시내버스, 공항버스 등은 출발지에서 1터미널을 거쳐 2터미널까지 운행을 하니까 이용에 문제가 없겠습니다. 버스 이용요금도 1, 2터미널 동일합니다.

(KAL리무진과 한국도심공항 출발 8개 노선은 2터미널을 경유해 1터미널로 감)


참고로 2터미널 버스 승하차장은 실내구조로 되어 있어서 춥거나 덥지 않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1터미널과 2터미널간의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경우입니다.


만약 2터미널에서 비행기를 타야하는데 1터미널로 갔을 경우에는 무료로 운행하는 순환셔틀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1터미널에서는 3층 중앙 8번 출구 앞에서 타면 되고, 2터미널에서는 3층 중앙 4, 5번 출구 사이에서 탑승하면 됩니다.


배차간격은 5분 정도이며, 소요시간이 15분~20분 정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가용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로 가시면 되는데요.


공항입구 분기점(JCT)에서 제2여객터미널로 가야 합니다. (공항입구JCT에서 1,2터미널까지는 11분 정도 예상)

인천대교를 이용할 때에는 공항신도시JCT를 통해 진입하면 된답니다.




3. 인천공항 2터미널 주차장 이용안내


주차요금은 기존 1터미널과 동일하게 운영합니다.


2터미널 주차장 주차비단기주차장은 하루에 24,000원(시간당 2,400원)이고, 장기주차장은 하루에 9,000원(시간당 1,000원)입니다.


경차, 장애인, 국가유공자, 저공해자동차 등은 50%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해당되면 참고하세요.


겨울철 성수기를 맞아 차량을 가지고 오는 승객들이 많아 주차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주차장이 기존의 2,3m에서 2.5m로 폭이 넓어져 '문 콕'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기타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이용 팁


1) 셀프 수하물처리가 가능해진다는 점인데요. 

키오스크의 기능을 개선하여 수하물꼬리표도 발행해서 수속카운터에서 기다리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항공기 운항지연도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2터미널(T2) 층고가 1여객터미널(T1)보다 4m가 높고, 면적도 3배나 넓게 설계되어 탁트인 개방감이 있습니다.

 

3) 입출국 수속을 보다 편하고 빠르게 할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교통센터와 터미널간 이동거리가 1터미널이 223m인데 반해 2터미널은 59m에 불과합니다. 

또 버스승강장과 공항철도 대합실이 터미널과 바로 연결되어 실내로 통합 배치되어 더위와 추위에 걱정없이 교통편 이용이 가능합니다.


4) 출입국장을 각각 2개씩 배치해 접근성이 강화되고 대기시간을 줄임은 물론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도입해 출입구과 보안검색 시간도 20 분정도 줄여 이용객 편의를 대폭 높였다고 합니다.

또한 원형전신탐색기를 설치해 기존의 금속탐지기에다가 폭발물도 탐지가 가능해졌습니다.



5) 비즈니스석 등과 같은 프리미엄 승객 전용 패스트트랙이 2곳이 조성되어  빨리 탑승할 수 있습니다. 

2터미널 패스트트랙 위치는 동/서측 양쪽에 위치하고 보행상 장애인과 유소아, 고령자, 임산부 등이 주 이용대상이 됩니다.


6) T2에 도입된 첨단 ICT는 종이 세관신고서 대신에 관세청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모바일 세관신고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7) 집중쇼핑이 가능하도록 면세점이 1터미널과 같이 분산되지 않고, 면세점을 중앙에 집중배치되어 있습니다.

 

8) 가성비 높은 맛집이 들어서 공항음식이 비싸고 맛 없다는 편견이 깨질거라고 합니다.

전주 가족회관(비빔밥), 담양 덕인관(떡갈비), 오장동 흥남집(함흥냉면), 남대문시장 김진호호떡, 광장시장 순희네(빈대떡), 남대문시장 가메골만두(손만두), 쉑쉑버거, 부산 삼진어묵, 대구 삼송빵집 등이 입주한다고 합니다.


9) 출국장과  환영홀 통합 배치로 1터미널의 6개소를 2터미널에서는 2개소로 통합배치하여 여객과 마중객간의 엇갈림이 훨씬 줄어든다고 합니다.



최근 복잡해지기만 했던 인천공항이 2여객터미널을 개장하게 되면 숨통이 트일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T2 개장으로 인전공항은 여객 7200만명(T1 5400만명, T2 1800만명)과 화물 500만톤(T1 450만톤, T2 50만톤)의 연간 처리능력으로 세계 7위 수준이 된답니다.

 

이후에 T2 확장 프로젝트를 진행해서 2023년에는 연간 1억명을 수용해 세계 3대 초대형 공항으로 도약하게 됩니다.


봉황의 모양으로 디자인 된 2터미널은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허브공항으로서의 존재감이 빛을 발할 것으로 보입니다.



2터미널은 자체 출국장, 입국장, 보안검색장 등이 갖추어져 있어서 이름이 터미널일 뿐 또 하나의 공항이 들어서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새롭게 개장하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헤메지말고 바로 찾아가서 즐거운 해외여행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인천 중구 운서동 2868 |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2018년1월예정)
도움말 Daum 지도

댓글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