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어린이 성조숙증 검사 비용 얼마나 들까?

by 휴식같은 친구 2018. 12. 7.
반응형

어린이 성조숙증 검사 비용 얼마나 들까?

 

 

정은아 박사 '7세~12세 딸 가진 엄마들이 모르면 큰일 나는 성조숙증의 비밀'이란 책자를 읽고 포스팅한 일이 있는데요.

성조숙증이 무엇이고, 꼭 진료를 받아야 하는지, 그리고 성조숙증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과 자가진단에 대해서 적었습니다.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로 확인해 보세요.

 

성조숙증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

 

딸아이가 내년 1월이면 만 9세가 되어 이후에 검사하면 성조숙증 검사가 의료보험 적용이 안된다는 말에 부랴부랴 성조숙증 검사를 받으러 다녀온 후기입니다.

 

딸아이가 조금 과체중이고 키가 커서 가야 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을 많이 했는데 다녀오는 것이 마음이 편할 것 같았거든요.

성조숙증 검사 비용이 어느 정도 들었는지 궁금해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을 것 같아 공유합니다.

 

성조숙증

성조숙증 검사를 모두 받을 필요는 없겠죠?

 

성조숙증은 또래의 다른 아이에 비해 성숙한 정도가 빠르다고 판단되거나 과체중인 경우 검사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여아는 만 8세 이하, 남아는 만 9세 이하에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정상적이지 못한 상태죠.

 

이런 성조숙증이 나타나면 또래들보다 2~3년 빠르게 성장판이 닫혀 성장에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지금은 빨리 성장하지만 결국은 빨리 성장이 멈추게 되어 또래보다 작아지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바로 성조숙증입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성조숙증 자가진단이 있으니까 해당되면 검사받아볼 것을 권해 드립니다.

 

성조숙증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

 

 

성조숙증 의료보험 적용 여부

 

만 9세가 되기 전에는 성조숙증 검사를 받을 경우에는 의료보험이 적용되나 생일이 지나 만 9세가 넘으면 보험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보통 성조숙증 검사는 엑스레이로 하는 뼈 검사(골 연령검사)와 혈액검사(성장자극 호르몬 자극검사) 등으로 진행이 됩니다.

 

이와는 별도로 검사 도중에 다른 질환이 의심되면 초음파, MRI, CT 검사 등이 진행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손보험이 가입되어 있으면 보험사에 성조숙증 검사비용 청구가 가능하니 보험 있으면 꼭 청구하시기 바랍니다.

 

여의도 성모병원

성조숙증검사는 믿을만한 병원과 의사 선생님을 만나야겠죠?

나름 성조숙증 검사에 권위가 있다는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의 정민호 선생님께 예약을 했습니다.

 

대학병원이라 예약이 밀려 두 달 전에 겨우 예약했네요. 

 

여의도성모병원 주차정보 및 진료안내

 

 

성조숙증 검사받을 때 준비물

 

아이 주민등록등본, 의료보험증

보호자 신분증

아이의 출산 시 몸무게와 키 정보

타 병원 진료가 있으면 진료기록과 영상 CD

 

성조숙증검사

예약 30분 전까지 방문해서 외래진료 접수하고 진료비를 수납하면 됩니다.

우리 딸아이는 여의도성모병원 초진이라 2층 8번 출구로 가서 접수했습니다.

초진 진료비 22,830원

 

성조숙증검사_2

가야 할 곳은 1층에 있는 소아청소년과

 

성조숙증검사 소아청소년과

소아청소년과에 가서 간단한 설문지를 작성합니다.

출생 시 아이의 키와 몸무게, 임신기간, 음식습관, 운동여부, 취침시간 등

 

그리고 진료를 받으러 들어갑니다.

키와 몸무게를 재고 가슴 몽우리가 잡히는지 검사하고, 몇가지 질문을 하더니 성조숙증 가능성이 있으니 검사를 받자고 합니다.

 

 

이를 우째~~ㅠㅠ

가슴 몽우리가 약간 잡히는 모양입니다.

여기에서 마무리되기를 바랐건만 추가 검사를 해야 한다네요.

 

성조숙증검사_4

2층에서 수납하고 두 가지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2층 영상의학과(자동배정기)에서 왼손 엑스레이 촬영과 주사실에서 GnRH검사를 받습니다.

 

엑스레이 촬영은 골 연령검사로 또래보다 빨리 성장하고 있는지 검사하는 곳이고, 혈액검사는 성장자극 호르몬 자극검사라고 하네요.

 

성조숙증검사_6

두 가지 성조숙증 검사비용은 의료보험공단 부담금을 제외한 본인부담금 84,448원, 사전에 22,830원을 납부해서 61,610원을 납부했습니다.

다른 병원에서의 성조숙증검사 비용이 6~10만 원이라고 하더니 엇비슷합니다.

 

성조숙증검사_7

그리고 검사하고 1주일 후에 결과가 나오는데 예약비 7,600원까지 결재

어찌나 사람이 많은지 예약 잡기도 쉽지 않네요.ㅠㅠ

 

진료비와 검사비, 예약비까지 해서 모두 92,048원입니다.

 

성조숙증검사_5

결재 후 가야 할 곳은 영상촬영실과 주사실

 

여의도 성모병원_7

먼저 일반촬영실(자동배정기)로 갔습니다.

여의도 성모병원은 모두 자동화기기를 설치해서 도착하면 도착했다고 화면에 입력하고 대기하면 됩니다.

 

 

손목을 간단히 촬영

병원에 올 때부터 겁을 잔뜩 집어먹은 딸아이, 아직까지는 별거 없어서 안도하는 분위기입니다.

왼쪽 손 촬영도 너무 시시하다며 웃네요.ㅋㅋ

 

여의도 성모병원_8

이어서 주사실에서의 호르몬 검사

1차로 피를 뽑고, 약물을 집어넣은 후 45분이 경과한 다음에 다시 피를 뽑는다고 합니다.

 

성조숙증검사_9

이제 잔뜩 겁을 집어 먹었네요.

친절한 간호사 덕분에 무사히 주사기로 찌르고 피를 뺀 다음 고정을 하고, 호르몬을 투입 후 다시 45분 후에 피를 뽑았습니다.

 

성조숙증 진단은 결국 골 성숙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다른 질환이 동반되어 있지 않은지, 사춘기 진행속도가 얼마나 빠른 것인지 등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이제 결과 만을 남기고 있는데 별 탈이 없기를 간절히 바랄 수밖에 없네요.

 

 

만약 성조숙증으로 판단되면 치료를 해야 하는데요.

성선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유사체를 28일 또는 3개월 간격으로 근육주사를 합니다.

그러면 성장(신장 증가) 속도가 감소됩니다.

 

유전이나 스테로이드 사용, 서구화된 식단, 환경호르몬 등으로 발생이 많아진 현대의 성조숙증 원인.

 

증상이 발견되면 서둘러서 검사를 받기를 권해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