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애완토끼 키우기(토끼먹이 및 토끼수명 알아보기)

by 휴식같은 친구 2019. 10. 2.
728x90
반응형

애완 토끼 키우기(토끼먹이 및 토끼수명 알아보기)

 

 

보기만 해도 귀여움 폭발하는 토끼!

강아지나 고양이에 이어 인기있는 애완동물 3위 혹은 4위(3위는 햄스터인 듯)에 오르는 동물이 바로 토끼인데요.

딸아이가 초등학교 방과후 수업으로 과학탐구를 듣고 있는데요.

어느날 토끼에 관한 수업을 했는데 선생님이 새끼 토끼를 가져와서 부모님이 허락하면 무료분양하겠다 해서 한 마리를 분양받아 왔더라고요.

 

집에서 키울 수 있는 애완토끼라고 하는데요. 

야생토끼와 다르게 사람에 대한 두려움 없이 사람에 친화적인게 신기합니다.

 

어쩔 수 없이 토끼키우기에 돌입!

토끼키우는 방법과 토끼먹이, 토끼 수명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ㅎㅎ 

 

집에 데리고 온 토끼

이제 2~3개월 정도 되었다고 합니다.

 

딸아이가 웅크려 있는 모습이 스노우볼 같다고 해서 '스노우볼'이란 이름을 지었네요. 

 

첫날 두 마리를 가져왔는데 알고 보니 같이 과학탐구 수업을 듣는 친구가 잠시 맡겨달라 해서 데리고 왔다고 합니다.

 

정말 귀엽지 않나요?

침대에서 잠시 뛰어놀게 했더니 새로운 환경에 전혀 개의치 않고 나댑니다.ㅎㅎ

 

오동통한 몸매, 귀여운 눈망울, 앙증맞은 귀, 눈처럼 하얀 털 등 보기만해도 저절로 미소가 지어지는 귀요미입니다.

애완토끼는 애완동물로 길들여진 역사가 짧아서 아직 야생의 본능이 많이 남아 있어 키우기가 쉽지만은 않다고 합니다.

 

 

 

애완토끼 수명

 

보통 토끼의 수명은 평균 6~8년

애완토끼는 잘 돌봐주면 8~12년 정도 산다고 합니다.

 

수명이 생각보다 길어서 다행이네요.

하지만 토끼를 얼마나 잘 케어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침대에 올려 놓으니 다가와서 냄새도 맡고 올라타기도 합니다.

사람과 이렇게 친화적인 토끼는 처음보네요.

 

원래 제가 아는 토끼는 겁이 많아 무조건 도망가는데 스노우볼은 그런 거 없이 사람에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토끼를 바로 애완토끼라고 하나 봅니다. ㅎㅎ

 

애완토끼 분양

 

애완토끼는 저렴한 가격에 분양을 받을 수 있는 동물입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마리당 1만 원에 분양을 하는 곳도 많이 있네요.

 

애완토끼 먹이

 

토끼는 풀을 먹고사는 동물이죠.

그중에서 가장 좋은 것은 섬유질이 많은 건초(말린)라고 합니다.

 

가끔은 박하, 당근, 과일 조각 등을 가끔 먹이면 되고, 간식으로 나뭇잎이나 말린 풀을 주면 된다고 합니다.

당근이나 수분 많은 풀은 다 큰 토끼에게만 줘야 한다고 합니다.

 

당장 건초를 사러 가야 되나 봅니다. ㅠㅠ

 

토끼 키우기 주의사항

 

토끼는 물에 취약한 동물입니다.

수분이 많은 야채나 물을 먹이게 되면 탈수증세로 설사를 하다가 금세 죽을 수도 있습니다.

배추나 양배추도 수분이 많은 편이라 좋지만은 않다고 하네요.

 

토끼가 잘 먹지 않거나 배변활동이 없는 경우, 이상한 모습이 보이면 수의사와 상담해야 하겠습니다.

 

 

애완토끼의 생활공간

 

토끼가 마음 놓고 편하게 지낼 수 있는 공간

토끼집과 건초를 깔아서 안락하게 만들어 줘야 한다고 합니다.

 

종이박스로 좀 뛰어다니고 안락한 집을 만들고, 건초를 구입해서 꾸며줘야겠네요.

 

건강한 토끼

 

일단 활발해야 하겠죠?

배설물이 설사하지 않고 동글동글하게 나와야 하고, 항문 주위가 깨끗해야 합니다.

털에 윤기가 흐르고 통통한 아이가 좋다고 하네요.

 

같이 온 친구가 떠나고 홀로 남은 스노우볼

방에 풀어놓으니 홀로 이리저리 갔다가 잘 노네요.

 

토끼는 6개월을 기준으로 어린 토끼, 다 큰 토끼로 구분한다고 합니다.

 

어린 토끼는 무조건 건초를 주는 것이 좋고, 6개월을 넘어서서 당근이나 과일 등을 주면 되는데요.

어린 토끼에게 당근 등을 주면 설사하다가 세상을 일찍 뜰 수도 있다고 합니다.

 

수분이 많은 야채도 당근과 같이 6개월이 지나서 먹이로 줘야 합니다.

 

애완토끼 목욕

 

냄새도 나고 지저분하기도 하니 애완견처럼 목욕을 시킨다? 

No!

 

토끼는 스스로 그루밍이라 하여 털 관리를 하기 때문에 물에 담그면 큰일 납니다,

토끼는 물과는 상극이기 때문이지요.

또 귀에 물이 들어가면 염증으로 인해 죽을 수도 있다네요.

 

토끼 냄새제거

 

토끼의 대변은 냄새가 나지 않으나 소변에서 주로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소변훈련을 시키면 좋겠지만 그게 쉬울까요....ㅠㅠ

 

 

토끼 물먹기

 

많은 사람들이 토끼에게 물을 먹이면 안 된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토끼도 당연히 물을 먹어야 하는데 가능하면 많이 먹지 않도록 급수기를 통해서 먹이라고 합니다.

 

당장 급수기 사러 가야겠네요. ㅎ

 

쓰담쓰담해주면 좋아하는 스노우볼

 

앞으로 어떻게 키울지 걱정이지만 잠깐 보는 것으론 너무 귀엽네요.

 

계속 키우게 되면 다시 스노우볼의 안부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