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서울시 여행

일제강점기의 흔적, 궁산땅굴역사전시관(in 궁산근린공원)

by 휴식같은 친구 2020. 12. 3.
반응형

일제강점기의 흔적, 궁산땅굴 역사전시관 (in 궁산근린공원)

 

 

강서구 궁산근린공원에는 일제강점기에 굴착된 땅굴이 있습니다.

무기나 탄약, 군수물자를 저장하거나 김포비행장을 감시하고, 공습 때에는 부대본부로 사용하기 위한 곳이라는데요.

 

궁산근린공원 둘레길을 산책하고 내려오다 보니 산땅굴 역사전시관이 있다는 표지가 있어 구경하고 왔는데요.

서울 도심에 이런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땅굴이 있다니 신기하게만 여겨집니다.

 

강서구 가볼만한곳 - 궁산근린공원, 양천고성지, 소악루

 

궁산근린공원에 있는 궁산땅굴역사전시관 이야기를 적어보겠습니다.

 

궁산땅굴역사전시관은 태평양전쟁 말기에 굴착된 곳인데요.

이곳을 건설하기 위해 인근 지역 주민을 보국대로 강제 동원하였다고 합니다.

일본의 패전으로 해방을 맞이하면서 굴착공사가 중지되었지만, 이후 이곳은 아이들의 놀이터 등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해 왔다고 전해집니다.

 

 

그러다가 2008년 인근 주민들의 제보로 지하 땅굴을 발견하여 체험전시관으로 조성이 된 곳이더라고요.

 

궁산땅굴역사전시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10:00~14:00

휴무일 매주 월요일, 일요일을 제외한 공휴일

관람료(입장료) 무료

주차장 인근 겸재정선미술관 주차장 이용.

 

궁산땅굴은 입구에서 지하 1층 정도 되는 계단을 내려가면 바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땅굴 내부는 낙석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서 들어갈 수는 없고, 밖에서 바라만 볼 수 있습니다.

 

궁산땅굴의 길이는 연장 68m에 이르며, 높이는 2.7m, 폭은 2.2m입니다.

 

벽면에는 궁산땅굴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궁산땅굴을 볼 수 있습니다.

 

일제강점기인 1940년대에 군사시설 목적으로 굴착된 궁산땅굴

한강변에 맞닿아 있는 궁산 일대는 일제시대 군사비행장이었던 김포비행장과 3.1km 정도 떨어진 곳입니다.

 

궁산 땅굴 모습

낙석위험 때문에 터널 내부는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일제강점기였던 1937년부터 총독부는 지금의 궁산 옆에 있던 선유봉을 폭파해 거기서 나온 돌로 김포비행장을 닦았고, 이를 가미카제 특공대의 훈련장으로 사용했습니다.

광복 이후에는 미국과 한국이 협정을 맺으면서 미군비행장으로 사용했습니다.

 

 

군사비행장이었던 김포공항은 1958년이 돼서야 비로소 정식 국제공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리고 2년 뒤인 1960년 현 국내선 청사 자리에 종합청사가 세워졌고, 60년간 대한민국의 대표 관문의 자리를 지켜온 곳입니다.

 

궁산땅굴역사전시관 조성연혁

2008년에 주민들의 신고로 알려지고, 2018년에 땅굴 내부를 조망할 수 있는 궁산땅굴역사전시관을 열었다고 합니다.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근대화에 성공한 일본은 아시아 전체를 식민지화하려는 야망 아래 중일전쟁을 일으켰고, 나아가 인도차이나 반도로 침략의 칼끝을 겨누었습니다.

이에 반발한 연합군에 대한 대응책으로 1941년 12월 7일 하와이에 있는 진주만을 기습 공격하면서 전선을 태평양으로 확대시켰고, 무서운 기세로 동남아시아 지역을 점령해 나갔습니다.

 

태평양을 사이에 둔 치열한 전투 끝에 1945년 8월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되었고, 피폭 4일 만인 23만여 명에 이르는 피해자를 남기고 일본은 무조건 항복으로 전쟁이 끝나게 되었습니다.

 

일제의 태평양전쟁을 대비하기 위한 야망으로 태어난 곳이 바로 궁산땅굴인 것이네요.

 

전국 어딜 가나 일제의 잔재가 남아있는 현실이 참으로 서글픕니다.

장말 앞으로 절대 이런 일이 우리 역사에 반복돼서는 안 되겠습니다.

 

 

맞은편에 겸재정선미술관과 아래쪽에 양천향교 등이 있으니 함께 둘러보시면 되겠습니다.

 

강서구 가볼만한 곳, 양천향교

겸재정선미술관, 진경산수화를 보다

진경산수화를 완성한 겸재 정선의 생애와 활동 (in 겸재정선미술관)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