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전기장판 소비전력비교 및 선택, 사용방법(from 한국소비자원)

by 휴식같은 친구 2021. 1. 17.
728x90
반응형

전기장판 소비전력비교 및 선택, 사용방법(from 한국소비자원)

 

 

겨울철에 보조난방수단으로 전기장판 많이들 사용하시죠?

하지만, 관심과 사용율에 비해 제품 간 품질 차이와 소비전력을 비교해주는 정보는 찾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가끔 전기장판 사용으로 과열돼 화재가 발생했다는 소리를 들으면 은근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번에 한국소비자원에서 겨울철에 많이 사용하는 전기장판의 온도균일성과 소비전력량을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제품 8개를 선정하여 시험, 평가한 자료가 있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삼품의 품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상품들에 대한 품질비교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시중에서 사용되는 전기장판 8개를 비교 평가한 결과 온도균일성과 소비전력량에서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의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에 발표된 전기장판 시험, 평가 대상이 된 제품은 국일(KI-660Y), 뉴한일(JD-2018), 대성전자(DS-303), 보국전자(BKB-0605D), 신일전자(SEB-M33SC), 일월(US-20), 한일온열기(3H 5000A), 한일의료기(KT-M3012RS) 등 총 8개사의 제품입니다.

 

이들 제품의 안전성, 온도 균일성, 소비전력량, 표시사항 등에 대해서 시험, 평가한 내용입니다.

시험 결과, 전자파발생량, 감전보호 등은 전체 대상 이상이 없었지만, 온도균일성, 소비전력량 등에서는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고, 일부 제품은 안전기준(온도안전성)을 위반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1. 온도안전성

- 1개 제품 기준 부적합


전기장판(발열체)의 최고온도와 취침(저온)모드에서 표면온도를 측정하여 온도안전성을 확인한 결과, 대성전자(DS-303)  제품은 허용기준(95℃)을 초과해 전기용품안전기준을 위반했습니다.

최고온도(발열체)와 표면온도(취침 시)를 측정하여 화상 위험성을 확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성전자는 소비자가 요청 시 교환 또는 환불할 계획임을 회신하여 왔다고 합니다.

(대성전자 연락처:031-865-9088)

 

이번 시험, 평가에서  가장 큰 성과를 이루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구입해 간 가정에 일일이 연락을 해서 교환해주면 좋겠지만, 그러지 못하는 부분이 아쉽지만 혹시 해당되는 집이 있으면 교환이나 환불받으시기 바랍니다.

 

 

 

2. 전자파 발생량

- 감전보호 전 제품 이상 없어


제품 동작 시 발생하는 전자파발생량과 누전 및 감전에 대한 위험성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 이상이 없었습니다.

 

 

 

3. 온도균일성

-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


제품 표면의 위치별 온도편차를 확인하여 온도 균일성을 평가한 결과, 국일(KI-660Y), 뉴한일(JD-2018), 대성전자(DS-303), 보국전자(BKB-0605D), 신일전자(SEB-M33SC), 한일온열기(3H 5000A) 등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ʻ우수ʼ했고, 일월(US-20), 한일의료기(KT-M3012RS) 등 2개 제품은 ʻ보통ʼ 수준으로 평가됐습니다.

온도조절기를 최고온도 조건으로 동작시켜 제품의 표면온도가 안정된 후 6개 표면부위의 최대온도 편차를 확인하여 평가했다고 하네요.

 

 

 

4. 소비전력량

- 제품별로 최대 1.6배(930Wh~1,503Wh) 차이 


최고온도 조건에서 소비전력량과 표면의 평균온도를 확인한 결과, 제품별로 소비전력량은 최대 573Wh(930Wh~1,503Wh), 평균온도는 최대 18℃(48℃~66℃) 차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고온도에서 장시간 사용할 경우 화상의 우려가 있어 적절한 온도로 사용하는 등 소비자가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최고온도 조건으로 8시간 동작 시 소비되는 소비전력량과 표면의 평균온도를 나타냅니다.

 

 

 

5. 표시사항

- 7개 제품이 기준에 부적합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법정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국일(KI-660Y), 뉴한일(JD-2018), 대성전자(DS-303), 신일전자(SEB-M33SC), 일월(US-20), 한일온열기(3H 5000A), 한일의료기(KT-M3012RS) 등 7개 제품이 표시사항 중 일부 주의사항을 누락해 전기용품안전기준을 위반하여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혀졌습니다..

5개(국일[㈜케이원전자],대성전자,신일전자㈜,㈜일월,(유)한일온열기) 판매업체는 표시사항을 개선했음을 회신하였다고 밝혔습니다.

 

 

6. 전기장판 선택방법 및 사용시 주의사항

 

1) 전기안전정보센터 홈페이지(www.safetykorea.kr)에서 인증정보검색, 리콜정보검색 메뉴로 안전인증번호나 제품명을 확인 후 이상이 없는 제품 선택

2) 세탁기 사용가능 등 세탁이 가능한 제품 선택

 

3) 고온으로 장기사용 시 화상우려, 적절한 온도로 사용

4) 무거운 물건 올려놓지 않기, 발열선 손상방지

5) 영유아, 노인, 당뇨병환자 화상 주의

6) 전원선 피복 벗겨지면 사용중지 후 수리 사용

7) 제품에 핀이나 날카로운 것으로 손상방지

8) 온도조절기 떨어트리거나 물로부터 방지

9) 라텍스나 메모리폼과 같이 사용하면 제품변형 및 화재의 위험 발생

 

 

 

한국소비자원의 이런 상품에 대한 시험, 평가는 제품 제조업체로 하여금 자발적인 시정을 가져오고,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활동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앞으로도 국내 소비자들을 위한 상품정보와 패해구제까지 열일하는 한국소비자원이 되어 주길 바랍니다.

 

자세한 전기장판의 소비전력 등에 대한 시험결과는 아래 링크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기장판, 온도균일성・소비전력량에서 차이 있어

728x90
반응형

댓글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