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서울시 여행

아이 과학체험하기 좋은 곳, 서울 남산과학관(서울교육청 과학전시관 남산분관)

by 휴식같은 친구 2021. 11. 16.
반응형

아이 과학체험하기 좋은 곳, 서울 남산과학관(서울교육청 과학전시관 남산분관)

 

 

서울엔 학생들 과학체험을 할 수 있는 과학관이 무척 많습니다.

종로구 창경궁에 있는 국립어린이과학관을 비롯하여 노원구 하계동에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울시립과학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시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과학관은 낙성대동에 있는 본관을 비롯하여 남산분관, 동부분관, 남부분관 등 무려 네 곳이나 있습니다.

 

어른이 되어서는 찾을 일이 없지만,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는 일부러 다녀오는 곳이지요.

딸아이와 국립어린이 과학관과 서울시립과학관은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국립어린이과학관(주차장/관람안내) 아이와 가볼만한 곳

서울시립과학관,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체험관 소개

 

이번에는 남산 나들이 가서 가보지 않았던 서울시교육청 과학관 남산분관에 다녀왔습니다.

과학체험거리가 무척 많아 유치원생이나 초등생을 둔 학부모가 아이 손잡고 다녀오면 무척 유익한 과학관입니다.

 

남산과학관은 남산서울타워에 주로 올라가는 길목인 남산공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멀리서도 서울시 교육청 남산분관 건물이 보인답니다.

 

 

남산서울타워를 비롯하여 한양도석유적전시관, 백범광장, 안중근의사기념관 등 볼거리가 많아 하루 나들이로 가면 좋답니다.

 

서울 남산공원과 서울남산타워 나들이

한양도성유적전시관에서 보는 한양도성 이야기(남산공원)

안중근의 생애를 기억하다, 안중근의사 기념관

남산공원 나들이, 남산 백범광장 공원과 남산 한양도성 풍경

 

서울교육청 과학전시관인 남산분관은 환경개선공사로 운영을 하고 있지 않다가 10월 22일부터 관람을 재개했습니다.

관람을 재개한 이튿날에 방문했는데 토요일 마감시간에 걸려 40분 정도만 관람하고 나왔습니다. 

과학체험거리가 많고 볼거리가 많아 아쉬워서 다음에 다시 방문을 해야겠더라고요.

 

 

서울시교육청 남산과학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10:00~17:00

휴무일(휴관일) 매주 월요일, 관공서 공휴일(어린이날은 개방)

관람료(입장료) 무료

주차장 남산공원 유료주차장 이용

남산공원 주차장 정보

 

 

남산과학관이 재개관하면서 코로나 상황에서 임시로 아래와 같은 운영시간으로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층 수학체험장은 1부 10:00~11:30, 2부 14:00~15:30

지하 1~4층 탐구학습관은 1부 10:00~11:30, 2부 14:00~15:30

지하 1층 천체투영실은 코로나로 인해 미개방

1층 자연관찰원은 10:00~17:00입니다.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 남산분관의 탐구학습관(지하 1~지하 4층)은 기초과학과 생활과학 등 136종의 과학전시물을 조작하고 체험하면서 과학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탐구력 및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과학체험 학습장입니다.

 

아울러 수학체험관(지상 4층)도 있는데, 사이클로이드, 이항분포 등 50여종의 수학관련 체험물도 있어서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는 곳입니다.

수학체험관은 시간이 없어서 가지를 못했습니다.

 

남산과학관 탐구학습관은 1989년에 서울과학교육원으로 개원해 2017년부터 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전시관으로 이름이 변경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제1 전시실과 제2 전시실은 지하 3~4층에 있고, 1전시실은 물리와 생활과학, 2전시실은 화학과 생물, 지구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실입니다.

제3 전시실은 지하 1층에 있고 에너지아 생활과학 체험이 가능합니다.

 

특별실로 지하 1층에 천체투영실, 자하 3층에 수생생물실과 곤충표본실이 있으며, 지하 4층에 입체영상체험실과 미래탐험실이 있습니다.

 

제1 전시실의 과학체험 시설들

 

지하 3층 넓은 전시공간에 홀로그램, 전반사, 원심분리, 로봇의 원리, 자이로스코프, 강철구 운동, 떨어지는 물체, 도르래와 지레, 베르누이 정리, 동력전달장치 등 체험할 수 있는 것들이 정말 많더군요.

 

로봇의 작동원리

 

자기부상열차 체험

 

지하 4층으로 내려가는 경사로는 갈어가면서 피아노 건반이 눌려지는 효과를 재현했습니다.

 

지하 4층에는 전자 잠망경, 빛의 성질, 광전구, 인체에너지, 소리반사경, 움직이는 거울, 전동기와 발전기 등 다수의 과학체험시설이 있습니다.

 

제2 전시실 모습입니다.

 

지하 4층에는 지질시대의 화석, 지층, 지구 생성과 태양계, 용오름현상, 대륙이동설, 입체영상체험실, 원소의 주기성, 수소로켓 등 화학과 생물, 지구과학에 관련된 체험들이 있습니다.

 

투명인체

인체를 이루고 있는 소화기관, 순환기관, 호흡기관, 신경기관 등을 투명하게 만들어 놔서 자세히 볼 수 있게 꾸며졌습니다.

 

대륙이동설

 

원소의 주기성

 

 

다양한 로켓들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로켓인 나로호 모형

최근에 우리의 순수기술로 만든 누리호가 절반의 성공으로 끝났는데, 우주강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전시실 지하 3층에는 생명공학, 자격루, 귀의 구조, 신경반응, 관절의 움직임, 아기의 탄생, 현미경 관찰 등의 생물 관련 체험시설이 들어 있습니다.

 

지하 1층에는 제3 전시실이 있는데, 휴게실과 함께 천체투영실이 있습니다.

 

우주의 탄생과 진화, 미래에너지, 자전거 발전체험, 만화영화의 원리, 파이프전화, 원자력발전, 진공 속 현상, 증기발생기, 행성에서의 체중 등 에너지와 생활과학에 관계된 과학체험 시설이 있습니다.

 

혜론의 분수

 

정상적으로 개관한다면 천체투영실에서 더 멋진 우주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계절별 주요 별자리, 달력 이야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천체투영실 상영시간은 11:00, 13:00, 14:00, 15:00, 16:00 등입니다.

상영시간은 25분입니다.

 

코로나로부터 일상이 회복되면 다시 방문해서 천체투영실까지 관람할 예정입니다.

 

신재생에너지, 대체에너지

 

1층에서 밖으로 나오면 자연관찰원이 있는데, 특별한 자연은 없어 보입니다.

대신 남산에서 바라보는 서울 도심풍경을 볼 수 있어 전망장소로 좋습니다.

 

남산서울타워가 지척에서 보이고요.

 

퇴계로와 충무로, 을지로 등의 도심풍경이 눈에 들어옵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전시관 남산과학관의 자연관찰원 모습

 

제대로 아이와 남산과학관의 과학체험을 하려면 2시간 이상은 필요할 것 같더군요.

마감시간에 임박해서 대충 둘러보고 나왔는데, 다음에 날 잡아서 아이와 함께 다시 관람할 예정입니다.

 

아이와 함께 과학 체험하기 좋은 남산과학관의 탐구학습관 이야기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