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경기도 남부 여행

광명동굴 가는길(입장료 및 할인 정보, 주차장)

by 휴식같은 친구 2022. 1. 10.
반응형

광명동굴 가는 길(입장료 및 할인 정보, 주차장)

 

 

광명동굴은 일제강점기에 자원수탈을 목적으로 개발한 광산(시흥광산)으로 징용과 수탈의 현장입니다.

 

1912년부터 1972년 폐광될 때까지 금은동아연 등을 채굴하던 시흥광산은 40여년간 새우젓 창고로 쓰이며 잠들어 있던 광명동굴을 2011년에 광명시가 매입하여 매년 100만명 넘는 관광객이 방문하는 역사, 문화 관광명소로 탈바꿈시킨 곳입니다.

 

개인적으로 2015년 유료화되기 이전에 서너번 구경하러 왔다가 6~7년 만에 처음 방문하는 곳인데요.

지난여름에 광명동굴 야간개장 때 관람하러 왔다가 야간개장이 끝나 되돌아갔던 곳이기도 합니다.

 

유료화 이전보다 확 달라지고 볼거리가 다양해진 광명동굴 가는 길, 광명동굴 외부 퐁경과 입장료 할인, 주차장 주차요금 정보 등을 공유합니다.

 

광명동굴 제일 정상에 있는 스카이뷰

 

광명동굴은 1903년 5월 2일, 시흥군 가학리에 '시흥광산'이 설립되었으며, 일제강점기에 들어서면서 광업권 침탈 차원에서 당시 조선총독부는 대한제국 고종황제를 압박하며 ‘광상조사기관’을 설치하고 금·은 광산을 발견해서 이를 독점하려고 안간힘을 쏟았다고 합니다.

 

 

광명동굴(구 시흥광산) 역시 1912년 고바야시 토우에몬 일본인의 이름으로 다시 광산 설립이 되었고, 당시 광산에는 대부분 농민 출신으로 징용과 생계를 위해 온 광부들이 많았으며 전성기 때에는 500여 명의 광부가 근무하였다고 합니다.

일제강점기부터 채굴된 광물들은 일본으로 보내져 태평양 전쟁의 무기가 됐고, 해방 전까지 엄청난 양의 광물이 수탈되었습니다.

 

100년이 지난 현재 광명동굴은 자료 소실로 인해 몇 점 안되는 잔존 유물과 생존광부의 증언에 의해 광산 역사를 짐작할 뿐입니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의 뼈아픈 과거 역시 광명동굴의 역사적 흔적이며, 해방 후 산업경제발전에도 기여한 광산 산업 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광명동굴 홈페이지 인용)

 

광명동굴 가는 길

 

대중교통으로는 7호선 철산역 2번 출구에서 2001아울렛 건너편에서 17번 버스를 타고 광명동굴 종점 1주차장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KTX 광명역에서는 8번 출구에서 77번 버스를 타면 되고요.

 

자가용 이용 시 광명동굴에는 1, 2, 3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으니 편리한 곳에 주차하고 이동하면 됩니다.

 

광명동굴 주차장 주차요금은 1일 주차에 소형 3,000원, 대형 4,000원, 경차 1,500원으로, 광명동굴 주차장 진입 시 선불로 지급해야 합니다.

 

광명동굴 1주차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우측으로 올라가면 광명동굴 매표소가 나옵니다.

 

광명시 자원회수시설

구로구와 함께 생활 폐기물 소각시설로 운영하고 있는 곳인데 쓰레기 냄새는 전혀 맡을 수 없었습니다.

 

 

광명동굴 안내도

예전엔 동굴과 매표소 밖에 없었는데 주위에 많은 건물과 편의시설, 산책로 등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푸드코트,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광명시 자원회수시설, 미디어타워, VR체험관, 라스코 체험관 힐링숲, 여름 성수기 때 운영하는 코끼리차

 

광명시 자원회수시설인데, 쓰레기 소각장 답지 않은 화려한 건물 색감이 마음에 듭니다.

 

광명동굴 푸드코트와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광명동굴 위쪽에 자리한 스카이뷰가 보입니다.

 

광명동굴 가는 길, 좌측은 산책로를 따라 걸어가는 길(정다운길)이고, 우측은 좀 더 빨리 갈 수 있는 계단길입니다.

 

우리는 산책할 수 있는 정다운길을 따라 걸어갔습니다.

무장애 데크로드는 노약자, 아동, 휠체어 이용자 등 누구나 편하고 안정하게 광명동굴로 갈 수 있는 길입니다.

 

광명동굴 가는 길

 

광명동굴 인공폭포

겨울이라 폭포는 잠시 쉬는 중

 

5분 정도 낮은 경사로를 따라 올라오면 금세 광명동굴 입구에 다다릅니다.

노천카페와 기념품 가게 등이 생겼네요.

 

광명동굴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된 거대한 LED 미디어 타워는 우리나라 최고 높이를 자랑한다고 합니다.

LED 미디어타워에서는 광명동굴 관람안내와 환경을 생각하자는 캠페인성 영상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위쪽에는 가상현실 VR체험관이 있습니다.

 

 

광명동굴 VR체험관은 광명동굴의 흔적을 찾아 과거로 시간여행을 떠나는 가상현실 체험관 입니다.

체험관 콘텐츠는 4종이 있는데 1종이 5,000원, 2종이 8,000원, 3종이 11,000원, 4종이 13,000원에 이용할 수 있답니다.

동굴입장권과 VR체험관 통합권도 있습니다.

 

매표소 방향으로 가다 보면 컨테이너 여러 개로 지어진 듯한 건물이 있습니다.

근대산업유산 선광장과 라스코 전시관이 있는 건물입니다.

 

라스코 전시관은 한불 상호교류의 해에 라스코 동굴벽화 국제순회 광명동굴전을 계기로 장 누벨의 설계로 건립된 것이라 합니다.

 

광명동굴 매표소

 

광명동굴 관람시간은 09:00~18:00(17:00까지 입장마감), 휴무일은 매주 월요일입니다.

매년 7~8월 2개월 정도는 야간개장을 하는데 밤 8시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9월 1일에 야간개장을 하는 줄 알고 5시 넘어갔다가 되돌아온 적이 있습니다.ㅎㅎ

 

 

광명동굴 입장료(관람료) 안내

 

성인 6,000원, 군인 4,000원, 청소년 3,500원, 3세 이상 어린이 2,000원, 경로 1,500원입니다.

광명시민은 50% 정도 할인이 되네요.(경로는 동일)

입장료 면제는 3세 미만, 장애인,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다자녀가정 등입니다.

 

 

 광명동굴 입장료 할인을 받는 방법은?

 

11번가, 쿠팡, G마켓 등 소셜커머스나 쇼핑몰에서 미리 티켓을 예약하면 20% 정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인 4,700원, 청소년 2,800원, 3세 이상 어린이 1,600원입니다.

아울러 공포체험권과 VR 체험권, 보물탐험권 등도 할인받을 수 있으며 인터넷에서 표를 미리 끊고 가시면 좋겠네요.

 

광명동굴 보물탐험은 광명동굴 채굴 광석부터 백두산광물, 생활 속 광물, 탄생석, 첨단소재광물, 달에서 떨어진 운석까지 세계의 다양한 광물과 보석을 직접 만져보고 느껴볼 수 있는 광물전시 체험관입니다.

 

도심 속 동굴테마파크 광명동굴 볼거리

빛의 공간, 동굴 예술의 전당, 황금폭포, 공포체험관, 와인동굴, 동굴의 제왕

 

광명동굴은 경기도 10대 관광명소이면서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한국 100대 대표 관광지에 선정된 곳이기도 합니다.

 

광명동굴 아래에 있는 야외 휴게시설

 

광명동굴 올라가는 길

 

광명 평화의 소녀상과 광부 조형물이 세워져 있는 모습

 

광명동굴 입구

 

광명동굴 우측으로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광명동굴 SKY VIEW가 있습니다.

중간 정도 올라가도 전망을 볼 수 있답니다.

 

광명동굴 아래에 있는 광명시 자원회수시설 등 전망 뷰입니다.

 

광명동굴 내부 볼거리는 다음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광명 가볼만한 곳, 광명동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