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충청도 여행

단양 수양개 빛터널 가는길, 이끼터널과 수양개 선사유물전시관

by 휴식같은 친구 2022. 7. 1.
반응형

단양 수양개 빛터널 가는길, 이끼터널과 수양개 선사유물전시관

 

 

수양개 빛터널은 적성면 애곡리 수양개 마을에 만들어진 길이 200m, 폭 5m의 지하 시설물로  일제강점기에 조성된 이후 수십 년 동안 방치되었던 곳인데, 이 터널에 최신영상, 음향시설, LED 미디어 파사드 등을 접목시켜 한국판 라스베이거스쇼를 감상할 수 있는 복합 멀티미디어 공간을 지난 2017년 재탄생하였습니다.

 

2020년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는 야간관광 100선에 선정되기도 하였는데요.

터널형 복합 멀티미디어 공간인 '빛터널'과 5만 송이 LED 튤립이 빚어내는 환상의 일루미네이션을 체험할 수 있는 '비밀의 정원'으로 구성됐습니다.

아울러 단양강 잔도길과 함께 지역을 넘어서 전국적 야경명소로 발전하여 만천하스카이워크와 함께 단양의 핫플레이스가 된 곳입니다.

 

또한 이곳 수양개에서는 충주댐 수몰지구에 대한 조사과정에서 발견된 구석기시대에서 청동기시대까지의 유적이 발견되어 선사시대 유적지로서 고대 선사문화를 연구하는데 의미가 큰 곳이기도 합니다.

 

단양 수양개 빛터널 가는 길에 있는 상진터널과 천주터널, 애곡터널에 경관조명으로 설치한 빛터널과 양 벽으로 이끼가 가득하여 사진촬영 명소가 된  이끼터널의 야경 그리고 수양개 유적을 전시하는 수양개 선사유물전시관 전시내용을 담았습니다.

 

수양개 빛터널 가는 길에 있는 두 번째 터널인 천주터널

 

수양개란 지명은 수양버들이 많은 개울이라는 의미로 지어진 이름입니다.

지금은 선사유적이 발견된 애곡리 일대를 아우르는 지명이죠.

 

 

상진터널과 천주터널, 애곡터널 순으로 빛 터널이 만들어져 있어 지나가는 재미가 있고, 가장 긴 천주터널과 이끼가 가득한 이끼터널은 꼭 사진에 담아봐야 할 명소입니다.

 

세 터널 모두 터널 폭이 좁아 일방통행만 가능한데 터널 입구에 파랑, 빨강 신호에 의해 진입하면 되는 식입니다.

 

빛터널 내부 모습

화려한 아치형 조명을 터널마다 설치하여 40km 속도로 달리는 차량 운전자들에게 멋진 야경을 선사합니다.

 

단양 읍내 쪽에서 차례로 상진터널, 천주터널, 애국터널, 이끼터널 순으로 지나면 수양개 빛 터널에 이르게 되는데요.

이끼터널을 뺀 나머지 터널은 모두 이렇게 아름다운 빛터널로 연출되어 있습니다.

 

 

천주터널 지나는 모습은 영상으로 구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곳은 애곡터널입니다.

 

예전엔 이 3개의 터널이 모두 철도가 지나던 중앙선 기찻길이었다고 합니다.

1980년대 충주댐이 완공되면서 모두 도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애곡터널의 무지개 조명은 또 다른 볼거리입니다.

 

애곡터널을 지나면 수양개 빛터널 입구에는 이끼터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희귀 관광지로 알려지면서 이끼터널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이 무척 많이 방문한다고 합니다.

 

이끼터널은 2차선 도로이며, 이곳 역시 과거 철도길이었는데, 양쪽에 옹벽을 만들었고 위에서 자라던 무성한 나무가 터널처럼 그늘을 지게 해 이끼가 낄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낸 것이라고 합니다.

 

이끼터널 입구에 조성한 빛축제

 

독특한 풍경 때문에 여행자들 사이에 소문이 난 곳인데 밤이 아닌 낮에 와야 구경할 수 있습니다.

밤에는 어두워 이끼를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차에서 내리고 싶어도 이렇게 어두워 희미한 낙서 글씨만 보이네요.ㅠㅠ

 

 

가을 성수기가 되면 방문객이 늘어나면서 이끼터널에 낙서하는 사람들이 많아 이끼 훼손을 방지하는 안내 표지판이 세워져 있습니다.

천혜의 명소가 되어가는 이끼가 훼손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는 차량 통행만 허용할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양심적인 관광을 해야겠습니다.

 

그래서 단양군 관관 홈페이지에서 이끼터널 모습을 한 장 가져왔습니다.

멋진 풍경이라 내려서 구경할만하죠?

 

이끼터널을 지나면 단양 수양개 선사유물전시관과 수양개 빛 터널에 도착합니다.

KBS 배틀트립 촬영지라고 적혀 있네요.

 

수양개 빛터널 입구에 있는 수양개 선사유물 전시관

 

충주댐의 건설로 수몰된 지역을 조사하던 중 발견된 2만년을 전후한 시기의  수양개 구석기 유물을 전시하는 공간인데요.

수양개 유적은 지금까지 발견된 우리나라 구석기 유적지 중 가장 넓은 면적을 자랑하는 곳이며, 후기 구석기시대의 전형적인 석기가 다량으로 출토되어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인 구석기 유적지로 꼽히는 곳입니다.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에서는 구석기 유적지가 표시된 단양 일대의 지도와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고, 구석기인들의 생활상과 삶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수양개 1지구에서는 50여 곳 넘는 석기제작소가 확인되어 구석기시대인들의 석기제작 방법을 추정, 복원하는데 중요한 유적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과 일본 등 동북아시아 후기 구석기 문화 전통의 전파경로를 밝혀낼 수 있는 중요한 유적이기도 합니다.

 

수양개 2지구에서는 원삼국시대 생활유적으로 26채의 집터가 확인되었고 다양한 기형의 토기와 석기, 철기 등 많은 양의 유물이 출토되었습니다.

당시 건축방법을 복원하는 일과 원삼국시대 농경과 식생활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전시관 1층에 있는 거대한  매머드 뼈

 

수양개 선사유물 전시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8:00(1시간 전 매표마감)

수양개 빛터널 운영시에는 22:00까지 운영

휴무일(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과 추석연휴

관람료(입장료) 성인 2,000원, 청소년 1,000원, 어린이 800원

(수양개 빛터널 입장객은 무료)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수양개유적의 어제와 오늘

 

제1 전시관, 태고의 숨결 - 구석기시대

우리나라 선사문화의 발상지라고 할 수 있는 단양지역의 여러 동굴유적과 유물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단양지역은 석회암이 발달하여 동굴과 바위그늘이 많이 형성되어 있어 구석기인들은 이를 거주공간으로 이용했습니다.

석회암 동굴 퇴적층에서 많은 짐승 뼈와 유물들이 출토되고 있습니다.

 

한반도의 구석기시대 연표

 

구석기시대는 신생대 4기인 250만년전~1만 2천년전까지로 인류가 살아온 전체 역사의 대부분인 99.999%가 구석기시대에 속합니다.

이에 따라 구석기시대는 70만년전 전기구석기, 12만년전 중기구석기, 4만년전 후기구석기로 나누고 있습니다.

 

 

한반도의 구석기 유적

한반도 구석기유적은 남북한 합하여 1,000여곳이며, 그중 발굴된 유적은 100여곳이라고 합니다.

 

단양 구낭굴유적

단양군 가곡면 여천리 삼태선 중턱에 위치한 동굴인 구낭굴(길이 140m, 너비 460m)에서 여러 짐승 뼈화석과 인골화석, 다양한 석기 등이 출토되었습니다.

 

구석기시대 석기 사용하는 모습

 

단양의 구석기 유적

상시 바위그늘유적, 구낭굴유적, 수양개유적, 금굴유적

 

제2 전시관, 성장의 터전 - 수양개 구석기 유적

중기구석기부터 후기구석기까지 수양개 1, 2지구의 구석기 문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수양개 유적은 충주댐 수몰지의 발굴조사로 충북대 박물관에서 3개 지구를 12차에 걸쳐 발굴, 조사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발굴된 구석기시대 유적 중 가장 넓게 발견되었고 중기구석기부터 원삼국시대 문화층까지 다양한 층위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곳 수양개 구석기 유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

 

수양개유적 1지구 발굴장 전경

 

수양개 구석기시대 유물

 

밀개, 긁개, 톱니날 연모, 홈날석기, 새기개

주먹자르개, 찍개

 

수양개 선사유물전시관 전시 모습

 

한반도 신석기시대~원삼국시대 연표

 

제3 전시실, 번영의 자취 - 수양개 원삼국시대 유적

우리나라 중부내륙에서 발견된 대규모 원삼국시대 생활유적 전시공간입니다.

 

위 사진은 수양개 2지구 22호 집터를 복원한 모습입니다.

원삼국시대는 기원 전후부터 300년경까지를 말하며 남부에서는 백제와 신라, 가야의 모태인 삼한이 있던 시기입니다.

 

원삼국시대에 새로운 토기제작 기법의 발생

수양개유적 출토 토기

수양개 2지구의 토기출토 모습

 

석기와 장신구

철기

곡물

 

어린이 체험실

 

1층 매머드가 있는 로비 풍경

 

1층에서 수양개 빛터널로 바로 나가서 구경할 수 있습니다.

 

단양 저녁에 가볼만한 곳, 수양개 빛터널 빛축제 예뻐요

 

벽 장식이 예쁘네요.

 

수양개 빛터널 카페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