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인천경기 여행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다리(교량), 인천대교 전망- 인천대교 기념관

by 휴식같은 친구 2022. 9. 26.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다리(교량), 인천대교 전망- 인천대교 기념관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다리라고 하면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인천대교입니다.

 

인천대교 건설현황과 인천대교 전망대를 갖춘 곳이 인천대교 기념관인데요.

작년에 방문했다가 코로나로 문이 닫혀 있어 주변 풍경만 보고 왔는데, 이번에 차도 마실 겸 다시 방문했습니다.

 

영종도 여행, 인천대교기념관

 

인천대교 기념관은 인천대교를 건설하면서 이를 기념하기 위해 2010년에 개관한 곳이며 인천대교 건설과정과 기술력, 의의 등에 대해서 전시하고 있고, 인천대교 전망대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긴 다리이면서 세계 7번째로 긴 다리, 세계 3대 아름다운 다리인 인천대교.

인천대교 기념관과 인천대교 전망대 풍경을 담았습니다.

 

인천대교 기념관은 영종도 씨사이드파크 서쪽, 영종해안남로 인천대교 톨게이트 앞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인천대교 기념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12~3월 10:00~17:00, 4~11월 10:00~17:30

휴관일(휴무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과 추석 당일

관람료(입장료) 무료

주차장 무료

 

인천대교 기념관 앞은 씨사이드파크 산책로와 자전거길이 잘 닦여 있습니다.

 

[영종도 자전거길] 영종도 씨사이드파크 자전거길, 영종해안남로

 

인천대교 기념관 1층은 인천브릿지카페가 자리하고 있고, 이 카페에서 음료를 마시만 1시간 동안 자전거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더군요.

 

 

그래서 딸아이랑 1시간 동안 씨사이드파크 자전거길에서 인천대교와 바다를 보며 라이딩을 즐겼습니다.

 

인천대교 기념관 카페, 자전거 무료대여해주는 인천브릿지커피

[영종도 자전거길] 영종도 씨사이드파크 자전거길, 영종해안남로

 

인천대교 기념관 옆 조형물

 

인천대교 기념관 옆모습

 

인천대교는 영종도 운서동 영종 나들목과 연수구 송도동 연수 분기점을 연결하는 교량으로 제2경인고속도로를 구성하는 고속도로 교량으로 2010년 10월 16일에 완공했는데요.

세계 10대 건설 프로젝트에 해당하는 건축물이라고 합니다.

 

외국사와 순수 민간투자사가 주관한 최초의 민간투자사업으로서 동북아 경제 핵심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건설되었다고 합니다. 
 

 


인천대교는 사업연장 21.38km, 교량구간 18.35km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다리(세계에서 7번째)이며, 사장교 주경간 길이는 800m로 사장교 중에서 세계 7위, 대한민국 1위 길이의 교량입니다.

바다로부터 솟은 인천대교 주탑은 238.5m로 63빌딩 높이와 맞먹는 수준입니다.
또한 72m/sec의 강풍과 진도 7의 지진에도 안전하도록 설계된 세계적 규모의 교량건설 프로젝트입니다.


송도국제도시와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인천대교는 세계와 대한민국을 연결하는 관문으로 대한민국을 동북아의 경제물류 허브로 발전시킬 다리라고 하네요.

 

인천대교 기념관은 독특한 외관을 보여주는데, 어떤 모습을 재현한 것인지에 대한 설명은 찾을 수가 없네요.

인천대교 주탑의 모습도 아닌 듯하고, 그냥 의미없이 디자인하진 않았을 텐데요.

 

멀리서도 유독 눈에 들어오는 외관입니다.

 

인천대교 기념관은 총 4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은 인천대교 사업개요와 연혁, 상징기둥을 통한 영상관람, 인천대교 사업추진과정, 인천대교 사업구조, 인천대교의 성과를 볼 수 있고요.
2층은 인천대교 구성, 사전조사 및 분석, 지반조사, 설계기술, 건설과정, 각 구간 소개 및 자재 소개 첨단유지관리 시스템/디지털 라이브러리
3층은 인천대교 첨단공법, 휴식공간 및 체험 공간 (인천대교를 쉽고,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4층은 인천대교와 서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입니다.

세계가 인정한 인천대교

 

- 2005 경이로운 세계 10대 건설프로젝트

- 2011 세계 5대 우수프로젝트

-2015 세계 최우수 프로젝트상

 

기네스에 기록된 세계의 다리

 

우리나라의 교량(다리)

인천대교가 21.38km로 단연 1위이며, 영종대교와 월드컵대교, 양화대교, 올림픽대교, 단양대교, 천사대교, 목포대교 순입니다.

 

인천대교가 남긴 기록들

세계 최대(FSLM교, 상판 336개), 국내 최대(가장 긴 다리), 국내 최초(외자유치 최대 등)와 관련된 기록들입니다.

 

영상실의 영종도와 연결된 영종대교와 인천대교 야경

 

인천대교 건설 제작장 

 

 

공기단축을 위해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진행하는 패스트트랙 공법을 적용했는데, 제작장은 송도 근처에 자리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상판제작에 45일 걸리던 것을 2일 만에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인천대교의 구간별 특징

 

인천대교 모형

 

인천대교 사장교 부분의 모습

 

4층 전망대로 올라가면 인천대교를 조망할 수 있는데요.

인천대교는 사장교, 접속교, 고가교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천대교 방향으로 무료 망원경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전방으로 보이는 다리가 인천대교 구간이며, 다리 건너에는 송도국제도시가 있습니다.

 

영종진공원과 씨사이드파크 일대 모습

날씨가 흐려서 전망이 훌륭하지는 못합니다.

 

인천대교 기념관 주차장 모습

좌측(동쪽) 방향은 씨사이드파크 자전거길과 산책로가 이어지며, 계속가면 영종도 레일바이크를 탈 수 있는 곳이 나옵니다.

 

인천대교 기념관은 국내 최대 규모 교량인 인천대교 준공을 기념해 인천대교 사업과 건설 및 운영에 적용되는 첨단기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첨단 교량건설 기술 지식 전달의 공간과 대한민국 랜드마크로서의 관광명소 역할을 위해 건립됐습니다.

 

방문한 날에 날씨가 흐려 아쉬웠는데, 맑은 날 가면 멋진 서해바다와 송도국제도시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