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서울시 여행

세계가 인정한 우리나라 지하철의 우수성

by 휴식같은 친구 2017. 12. 3.
반응형

세계 최대 여행정보 사이트인 '트립 어드바이저'가 추천 1순위 '서울 지하철'을 선정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지난 8월에 타임보드 패션스타일에 소개된 기사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지하철은 세계적으로도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걸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거미줄처럼 연결된 지하철 노선은 수도권시민의 편리한 대중교통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도권 지하철노선도(서울지하철 노선도)는 복잡하기만 하지만, 시민들의 소중한 대중교통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1. 통합교통 시스템


서울지하철의 가장 놀라운 점은 교통카드 한 장으로 모든 지하철과 버스를 환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정해진 시간안에 환승하면 요금이 무료!

세계 어디에도 이런 편리한 시스템은 찾기 힘들다고 합니다.



서울지하철요금은 10km 기본요금은 1,250원(청소년은 750원, 어린이는 450원).


10~50km까지는 5km마다 100원씩 추가요금이 발생되고, 50km를 초과하면 8km마다 100원씩 추가가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다가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1~3급 및 동반 1인, 유공자, 6세 미만 등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버스를 이용하고 30분 이내에 지하철을 이용하면 환승요금이 적용되어 10km(광역/직행버스는 30km)까지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고, 5km 마다 100원의 추가요금이 부과되는 착한 대중교통수단입니다.



2. 교통정보 시스템


3~4정거장 전부터 실시간으로 지하철의 행선을 안내하는 게시기가 있습니다.

지하철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버스 정류장까지 언제올지 알려주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죠.


역시 외국인들이 보기에 놀라운 광경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런 안내시스템이 없었을 때에는 어떻게 살았나 싶을 정도로 편리한 세상입니다. ㅎㅎ




3. 냉난방 시스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지하철!

특히 약냉방칸의 경우에는 냉방이나 난방에 약한 사람들을 고려했다는 점이 외국인들에게는 매력적으로 느껴진다고 합니다.




4. 스크린 도어


역마다 설치된 안전문(스크린도어)이 다른 나라에선 쉽게 찾아보기 힘든 시스템이라는 사실입니다.

미국 비즈니스 인사이더"서울의 지하철은 뉴욕지하철이 얼마나 갈 길이 먼지 보여준다"고 극찬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서울지하철 장점이 참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느 노선에서나 무료 와이파이, 빠른 배차시간, 저렴한 이용요금, 쾌적한 환경 등..


자랑스러워 할 부분이 있으면 자랑스러워 하여야 할 것 같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