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애드센스 외화통장] 티스토리/유튜브 애드센스 외화입금수수료/외화현찰수수료 비교(은행연합회)

by 휴식같은 친구 2023. 9. 22.
반응형

[애드센스 외화통장] 티스토리/유튜브 애드센스 외화입금수수료/외화현찰수수료 비교(은행연합회)

 

 

티스토리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 구글 애드센스 광고노출로 수익을 얻으려는 분들이 무척 많아진 것 같습니다.

전업하는 1인 미디어 창작자들까지 생기며 붐을 이루고 있지만, 실상은 상위 1%가 전체 25%의 수익을 가져가며 여전히 대부분의 유튜버나 블로거들의 수익은 제한적이라는 기사도 나오더군요.

 

아울러 구글로부터 외화가 입금되다 보니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으면 그 소득에 대한 실상을 직접 들여다보지 않는 이상 알 수 없어 과세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도 연구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19년엔 국세청에서 유튜브 열풍에 따른 소득을 신고할 수 있도록 1인 미디어창작자라는 업종코드도 만든 바 있습니다.

 

유튜브나 티스토리 등의 블로그를 통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하면 외화통장을 통해 입금을 받게 되는데요.

과거엔 SC제일은행의 외화통장이 300달러 이하 입금 시 수수료가 없어서  인기를 얻었으나 2021년부터는 입금액과 상관없이 건당 10,000원의 수수료가 생기면서 다양한 에드센스 수입을 입금받기 위한 외화통장을 사용하고 있는 듯합니다.

 

오늘은 에드센스 외화통장 선택하는 방법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정보를 정리했는데요.

가장 경제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는 외화통장에 대한 세 가지 정보입니다.

 

애드센스로부터 입금을 받는 수수료인 1) 외화입금수수료, 입금된 달러를 현찰로 찾을 때 발생하는 2) 외화현찰수수료, 사업자등록을 한 경우 부가가치세 신고용 3) 외국환매입증명서 발급 수수료 등에 대해은행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은행별 외화입금수수료와 외화현찰수수료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입니다.

 

은행연합회는 1928년 은행들이 자발적 협의기구로 (사)경성은행집회소라는 이름으로 설립했고, 1984년 사단법인 전국은행연합회로 개변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은행산업이 자금 중재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필요한 곳에 자금을 적절히 공급하며 사회적 책임을 하기 위해 설립된 곳입니다.

 

 

 

전국은행연합회에는 시중은행, 특수은행, 지방은행 및 인터넷전문은행 등의 정사원 23사, 국내에 사무소를 둔 외국은행의 국내지점 준사원 34개사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정사원 : KDB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한국시티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수협은행, 신용보증기금,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BNK경남은행, 기술보증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 Kbank, Kakaobank, toss bank 등)

사원은행 상호 간의 업무협조와 은행업무의 개선을 통한 금융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있는데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는 회원 은행들의 금융상품 정보, 금리와 수수료, 금융서비스 정보 등은 물론 소비자 정보와 금융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금융업무를 보는 소비자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우선 알고자 하는 티스토리/유튜브 수익금이 입금될 때 빠지는 외화입금수수료와 입금된 달러를 현찰로 찾을 때 발생하는 외화현찰수수료를 비교해 보기 위해서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됩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홈페이지는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첫 번째 메뉴인 [소비자포털]에 들어가거나,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홈페이지로 바로 들어가면 됩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 들어가면 두 번째 메뉴인 [금리/수수료 비교공시]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세부 메뉴가 나옵니다.

서브 메뉴 중 마지막 메뉴로 [은행수수료 비교]가 있고, 세부메뉴에서 [외환/수출입 수수료]를 선택합니다.

 

1. 애드센스 수익금이 입금되는 애드센스 입금용 외화통장의 외화송금수수료 비교

 

가장 먼저,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유튜브와 블로그 활동을 열심히 해서 벌어들인 달러를 입금받기 위해서는 외화통장이 있어야 합니다.

입금받는 은행별 외화통장의 수수료가 생각보다 많아서 아끼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고려하는 부분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100달러 이상일 때부터 입금을 받을 수 있고, 입금액을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해 드린 대로 예전엔 SC제일은행이 300달러 미만 입금일 땐  수수료가 없어서 애드센스에 발생된 수입 그대로 입금이 되어 인기가 많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2021년부터는 무조건 건당 10,000원(달러를 당시 환율을 적용하여 원화로 바꾼 금액)의 수수료가 발생하고 있어 다른 은행의 외화통장과의 경쟁력이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요즘엔 외화송금수수료 비교와 부가세 신고용 외국환매입증명서 발급 편의성과 수수료까지 비교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이번에 이 글을 포스팅한 이유도 이런 이유로 알아보게 된 것이네요. 

 

국내 시중은행들의 외화송금수수료 비교표

 

총 17개 은행의 비교내역으로 검색이 되는데, 유튜브나 티스토리 등 블로그 활동을 통해 입금받을 외화통장에 해외로부터 달러를 입금받을 때의 수수료 내역입니다.

 

대부분 건당 10,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고 있고요.

(100달러 미만 수수료 면제는 구글에서 100달러 이상 수익이 발생했을 때에만 입금되므로 해당사항은 없음)

 

하나은행은 5,000불 이하인 경우 수수료가 5,000원, 5,000불 초과인 경우 10,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고 있고,

카카오뱅크가 건당 5,000원으로 가장 저렴합니다.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의 외화송금수수료는 전자거래방식(또는 인터넷 타발송금) 이용 시에는 5,000원입니다.

 

 

 

여기서 잠깐!

구글 애드센스에서 수익 발생 후 수익금은 국내 계좌로 전송되기까지 중계수수료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5달러(카카오뱅크는 10$) 인데, 이는 은행연합회 외화송금수수료에는 타발송금수수료만 표시되어 있어서 중개수수료는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100달러 입금 시 중개수수로 5$+송금수수료 10,000원)

 

대부분의 은행에서 적용이 되는데, SC제일은행은 이 중개수수료가 면제되고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는 타 은행보다는 SC제일은행이 나아 보이네요.

 

 

결국 외화송금수수료만 봤을 때에는 하나은행, SC제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외화통장이 유리해 보입니다.

 

2. 입금된 달러를 현찰 달러로 바꾸는 외화현찰수수료 비교

 

외화통장에 입금된 달러를 원화가 아닌 달러로 인출하는 경우의 수수료인데, 통장에 있는 돈을 찾는데 수수료를 내라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이해가 안되는 수수료입니다.

 우리나라 돈이 아니라 달러를 현찰로 받는 것이라 수수료가 있다고 하네요.

 

 

 

국세청이나 정치권에서는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애드센스에서 고수익을 얻으면서도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조금의 소득이 발생하더라도 신고는 필수이지만, 소액의 경우 이를 감사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연간 1,000만원 이상의 수익이 발생한다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것이 다리 편하게 잘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싶네요.

 

 

유튜브/티스토리 등 블로그를 통한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사업자등록과 부가세신고,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은 아래 들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및 신고기간(티스토리, 애드센스 개인사업자) 간편해요

블로그 애드센스 부가가치세(부가세) 신고방법(개인사업자)

 

은행별 외화현찰수수료 비교내역입니다.

 

대부분 외화현찰로 인출하는 경우 수수료는 1.5%입니다.

달러와 엔화, 유로화는 1.5%로 가장 적은 편이며 기타 통화는 3~10%나 됩니다.

 

SH수협은행이 1.0%로 가장 저렴하고, BNK부산은행/광주은행이 1.75%로 가장 비싼 수수료입니다.

 

 

 

3. 사업자등록, 부가세 신고용 외국환매입증명서(외환거래명세서) 발급 비교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기업뱅킹의 경우 온라인에서 발급하고 수수료는 무료이나, 개인 인터넷뱅킹은 1,000원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1) 우리은행 

기업뱅킹 온라인발급 무료, 개인뱅킹은 은행 지점방문 3,000원

(우리크리에이터우대통장으로 애드센스 수익금을 받는 경우 수수료 면제)

 

2) 신한은행

기업뱅킹 온라인발급 무료, 개인뱅킹은 은행 지점방문 1,000원

 

3) SC제일은행

기업뱅킹/개인뱅킹 모두 외화통 장발급 지점에서만 발급, 수수료는 건당 1,000원(6개월 매월 입금되면 6,000원)

SC제일은행은 지점수도 적고, 외화통장 발급지점에서만 외국환매입증명서 발급이 가능하고, 수수료도 건당 1,000원씩 받기 때문에 가장 불리한 은행임

 

4) KB국민은행 

기업뱅킹/개인뱅킹 모두 온라인발급 무료

외국환매입증명서 발급에서 가장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5) 카카오뱅크 

기업뱅킹/개인뱅킹 모두 온라인발급 무료

 

(와국환매입증명서 발급 수수료 내역은 Sionosi(https://www.sionosi.com/)을 참고함)

 

 

 

사업자등록을 한 사람의 경우 부가세 신고용 외국환매입증명서발급에서는 SC제일은행이 제일 번거롭고 수수료도 비싸고, KB국민은행이 인터넷에서 수월하게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저는 SC제일은행에서 다른 은행으로 외화통장을 바꾸려고 알아봤는데요.

전체적인 상황을 봤을 때 KB국민은행이 좋아 보이기도 하고, 우리은행 우리크리에이터우대통장으로 바꾸는 방법도 좋아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아직 수입이 그렇게 많지 않은 상황에서 외화통장을 SC제일은행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매월 애드센스 수익금을 입금받으면 외국환매입증명서 발급 수수료가 6,000원이나 들기 때문에 1년에 3~4번 받는 형식으로 수익금 기준을 올려서 설정을 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반년에 한 번씩 부가세신고할 때 외국환매입증명서 발급 수수료를 1~2,000원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수료가 적은 것 같으면서도 모이면 나중에 큰 금액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적은 돈을 아끼는 방법으로 유튜브나 티스토리 블로그 등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팁을 주고자 간단히 적어 봤습니다.

 

(혹 읽다가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