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서울시 강북권 여행

난지한강공원 생태습지원 산책

by 휴식같은 친구 2024. 6. 4.
반응형

난지한강공원 생태습지원 산책

 

 

난지한강공원은 가양대교 북단에서 성산대교 북단까지의 3.1km의 한강공원으로 서울시에 있는 11개의 한강공원 중 하나입니다.

 

서울시 쓰레기 매립장이었던 난지도의 높은 쓰레기산은 노을공원과 하늘공원으로 탈바꿈했고, 주변은 상암월드컵경기장 앞은 평화의 공원, 난지도 뒤쪽은 난지천공원으로, 한강변은 난지한강공원으로 조성하여 크게 월드컵공원으로 부르고 있는 곳입니다.

 

캠핑장과 수변광장, 음악분수와 거울분수, 생태습지원, 난지 강변물놀이장, 자전거공원, 국궁장 등을 갖추고 있어 서서울 주민들의 훌륭한 휴식처가 되고 있습니다.

 

난지한강공원 정보(주차장, 자전거대여, 난지캠핑장, 난지물놀이장)

 

 

난지한강공원 서쪽에는 고양시 경계까지 난지한강공원 생태습지원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매번 이곳 역시 자전거를 타면서 지나치기만 하다가 이번에 생태습지원을 걸으며 그 풍경을 담았습니다.

 

난지한강공원 생태습지원에 있는 미류나무

이곳의 날씬한 몸매 덕분에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나무입니다.

 

난지한강공원 생태습지원은 2010년 난지한강공원 특화사업으로 만든 사람의 힘으로 자연성을 회복한 인공습지인데요.

원래 우기 외에는 물이 없어 말라 있던 곳에 한강물을 유입시켜 습지 본래의 모습을 되찾게 한 곳입니다.

 

1978년 쓰레기 매립장으로 지정된 후 100미터 높이의 산을 이루었고, 1993년에 매립장이 폐쇄된 후 난지도 생태복원을 추진했습니다.

그 결과 자연 상태의 초지 및 식물이 군락을 이루었고, 맹꽁이, 너구리, 붉은머리오목눈이, 호랑거리, 백로, 족제비 등 다양한 동물들이 살아가는 안락한 휴식처가 되었고, 2013년엔 야생동물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수생식물 및 초화류 50여종 20만여 본을 식재했고, 경관보행로 및 생태학습을 위한 관찰데크, 징검다리 등이 설치되어 있어 조용히 산책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습지식생이 발달되어 생물 다양성이 높고 맹꽁이(멸종위기 2급), 무당개구리(서울시 보호종), 청개구리, 한국산개구리, 참개구리 등 다양한 양서류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난지한강공원 서쪽은 고양시계를 이루고, 바로 고양 고덕생태공원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고덕생태공원은 고양시 창릉천 합류부부터 고양시와 서울시 경계까지로 길이는 3.8km이며, 이곳 역시 많은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어 생태공원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양시 한강변 산책로, 고양대덕생태공원

 

 

 

고덕생태공원에서 서울시 경계부터 시작한 난지한강공원 생태습지원은  난지캠핑장, 난지야구장까지 한강변으로 1.5km 정도(약 5만 7,600㎡, 약 1만 7,200평 규모) 이어집니다.

도심에서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고, 찾는 사람이 별로 없는 곳이라 조용히 명상하며 산책하기에도 그만인 곳입니다.

 

조금 더 걷고 싶다면 고양 대덕생태공원까지 걸으면 운동하면서 걷기에도 좋습니다,.

 

난지한강공원 생태습지원에 서식하는 야생동물

고라니, 삵, 멧밭쥐, 나구리, 족제비 등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습지 위는 나무데크로 만들어져 있고, 흙길에는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난지한강공원 생태습지원에 피어있는 창포원 꽃

 

산책로에 있는 조그만 텃밭

 

원시림과 같은 숲길을 따라 걸으니 상쾌한 기분이 드는 곳이네요.

 

난지한강공원에 서식하는 양서류

맹꽁이, 두꺼비, 한국산개구리, 참개구리 등

 

야생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식물채취, 서식지 훼손, 낚시 등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중간중간에 한강변을 조망할 수 있는 곳이 있고, 쉼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한강을 바라보며 쉴 수 있는 이곳엔 소풍을 와도 괜찮아 보입니다.

 

난지한강공원 캠핑장 아래를 지나 중앙잔디광장 앞으로 나오니 한강변으로 낚시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강에도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이며 천연기념물 330호인 수달이 살고 있습니다.

 

난지한강공원 중앙잔디광장 앞 메타세콰이아길

 

난지한강공원 중앙잔디광장

 

 

복잡한 도심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사람이 거의 없는 난지한강공원 생태습지원.

넓고 볼거리도 많아서 걷기 좋은 생태공원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