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 계좌개설, 카카오뱅크 장단점 등 모든 것 파헤치기

by 휴식같은 친구 2017. 7. 31.
728x90
반응형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 계좌개설, 카카오뱅크 장단점 등 모든 것 파헤치기

 

 

요즘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가 영업을 시작하면서 국내 은행들이 잔뜩 긴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뱅크가 무엇이길레 국내은행들이 왜 긴장하고 있을까요?

 

저도 이틀 전에 카카오뱅크 계좌를 개설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은행 '카카오 뱅크(kakao bank)'의 모든 것에 대해서 파헤쳐 봤습니다.

 

우리에게 인터넷은행이란 것 자체가 생소한데요.

인터넷은행이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은 금년 4월 3일에 케이뱅크(K Bank)가 설립된 것이 최초입니다. 

제1금융권으로 1992년에  평화은행이 설립된 이래 25년 만에 당시 케이뱅크가 설립이 되었는데요. 

인터넷은행 두 번째 은행으로 탄생한 것이 카카오뱅크입니다.

 

<출처 :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인터넷전문은행은 말 그대로 오프라인 지점없이 100% 온라인에서 거래할 수 있어서 컴퓨터나 모바일로 거래할 수 있는 은행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이 없으니까 점포와 직원이 없으므로 막대한 고정비가 절감되어 이를 고객에게 보다 좋은 조건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수의 회원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금융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고 365일, 24시간 제한없이 운영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이끈 변화의 한 단면으로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두 번째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7월 27일에 영업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계좌개설이 가장 먼저겠지요?

 

카카오뱅크가 출범한 지 5일 만에 신규 계좌개설 수는 100만 건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원래의 목표로 잡았던 한 달간의 25만 건을 5일 만에 4배 초과 달성한 것이라고 합니다.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 뱅크가 오픈 100일 만에 모집한 계좌수보다 6배 이상 많은 수라고 하니 얼마나 관심이 뜨거운지 아시겠죠?

 

사실 요즘 인터넷과 모바일의 발달로 1년에 은행에 얼마나 다니시나요?

대부분 인터넷과 모바일로 처리하기 때문에 은행 갈 일이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국내 오프라인 은행들의 지점수와 직원수가 줄어드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계좌 수뿐만 아니라 예금과 적금에서도 가파르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5일 만에 예.적금 금액이 3,440억원, 대출규모가 3,230억원이라고 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오는 9월 24일까지 오픈을 맞아 입출금통장을 만든 고객들에게 카카오프렌즈 신상라이언 이모티콘을 드리고 있습니다.

저도 이틀 전에 가입해서 받았네요.

 

카카오뱅크 계좌 개설 방법은 짧은 시간 안에 간단하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일단 준비물로 신분증과 본인의 타행 계좌번호가 필요합니다.

 

계좌 개설하는데 평균 7분, 시중은행 가면 대기표 뽑고 기다리고...참 편해졌어요.

 

1) 먼저 앱을 다운(구글스토어나 앱스토어) 받아 실행시킨 후  권한의 허용을 터치합니다.

 

2) 각종 약관 등에 동의 후에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 후 계좌개설하기 터치

 

3) 지문등록(스마트폰에 지문등록이 없으면 패턴을 등록하면 됩니다), 인증비밀번호 및 각종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휴대폰 본인인증 포함)

 

4) 본인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사진촬영하고, 촬영 후에는 이름, 주민번호 등의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합니다.

 

5) 마지막으로 본인의 타 은행 통장계좌번호를 입력하면 그 통장으로 '1'원이 입금됩니다. 그러면 입금자 명으로 기재된 내용 4글자를 입력하면 계좌개설 완료!

 

카카오뱅크는 아직 컴퓨터로 사용은 못하고 100% 스마트폰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가입하면 상단의 '추천'을 터치하면 입출금통장과 정기예금, 자유적금, 비상대출금, 마이너스대출, 신용대출 등의 금리가 보이실 거예요.

 

개인마다 신용등급이 달라서 아마 다를 것 같은데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차이난다는 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정기, 자유예금금리가 2~2.2%이고 대출금리가 2.86% 선입니다.

제가 우리은행 마이너스 대출을 쓰고 있는데 금리가 4.95%인데 무려 2% 넘게 차이가 납니다.

시중은행들의 금리 싸움이 0.1%로 싸우는데 2.86%라면 어마어마하게 낮은 금리입니다.

 

-------------------------------------

그리고 현금을 찾지 않을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곧바로 현금을 찾거나 물건을 살 때 결재를 하려면 카카오뱅크 체크카드가 필요하겠죠?

그래서 프렌즈 체크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월한도, 지급한도 제한없이 국내외 가맹점 이용 시에 0.2%, 주말 및 공휴일에는 0.4% 적립됩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이용 시 얼리버드 혜택이 대단하네요.

얼리버드 혜택은 2018년 1월 31일까지 진행됩니다.

사용조건은 월 30만원 이상 사용실적과 월 1회 한하여 제공됩니다.

 

G마켓이나 옥션에서 3만원 이상이 용 시 3,000원 캐시백, 6만원 이상 시 6,000원이 캐시백 됩니다.

커피전문점인 스타벅스, 커피빈, 이디야, 풀바셋 등에서 1만원 이상 결재하면 2,000원 캐시백 되고, YES24에서 3만원이상 결재하면 3,000원 캐시백 됩니다.

 

대형마트에서 5만원 이상 시 3,000원, SK주유소 5만원이상 시 5,000원이 캐시백 되고, 영화는 CGV 에서 1만원이상 시 4,000원이 캐시백 됩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는 해외에서도 사용하면 캐시백 되는데요. 월 150달러 이상 사용 시 7,000원이 캐시백 되어 통장에 입금됩니다.

 

-----------------------------------------

체크카드 필요없이 현금을 찾고자 할 경우에는 시중은행 통장으로 계좌이체 후에 찾으시면 되겠죠?

 

아울러 카카오뱅크 해외송금수수료가 저렴한데요.

아직은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홍콩, 싱가포르, 인도, 유럽 11개국 등 22개 국가에만 한정되어 있지만 국내 최저의 송금비용으로 해외송금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해외송금도 265일 24시간 이용 가능합니다(23:30~00:10가지는 점검시간)

 

----------------------------------------

 

그럼 카카오뱅크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카카오뱅크 장점은 

 

1) 알림수수료(매달 300원정도), 이체수수료, 현금인출기 수수료 등 3대 수수료가 금년까지 무료입니다.

앞으로 얼마를 받을지가 궁금해집니다.

 

2) 대출신청, 마이너스 통장 개설이 기존 시중은행에 비해 훨씬 간편해졌고, 연 최저 2.86%의 이자율과 최대 1억5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신청 시 소요시간도 5분 정도로 간편합니다.

 

3) ATM 수수료가 무료이고, 전국은행의 ATM기기는 물론 세븐일레븐과 CU편의점의 ATM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해외송금수수료가 시중은행에 비해 1/10에 불과합니다.

 

5) 공인인증서 없이 스마트폰으로 금융거래가 가능합니다. 다만, 대출 시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6) 카카오톡 친구에게 계좌없이도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 없이 바로 이체가 가능합니다.

 

7) 늘어나는 이자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장점이 놀랄만하지 않나요?

 

 

그럼 카카오뱅크 단점에는 어떤 것이 잇을까 자세히 아셔야겠죠...

 

1) 아무래도 스마트폰으로만 업무를 보다 보니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면 앱이 불안정해진다는 것입니다. 현재에도 많은 계좌개설이 몰리면서 먹통이 되며 불안정안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앞으로 카카오가 풀어야 할 문제로 보입니다.

 

2) 인터넷이란 것은 편리함도 있지만 해킹 등의 범죄도 있는 만큼 얼마나 보안을 통해 지켜줄 수 있을지 두고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시중은행에는 있는 담보대출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단점만 보완한다면 카카오뱅크의 발전은 장담할 수 있겠네요.

 

-------------------------------------

앱을 재 설치 후 계좌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설정에서 카카오계정을 삭제하신 경우라고 합니다.

해결방법은 카카오뱅크 앱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 첫 시작 시 ''카카오계정으로 시작이 아니라 버튼 아래에 '이미 계좌가 있으신가요?'를 눌러 시작해주면 됩니다.

이후에 휴대폰 본인인증과 기기변경 절차를 걸친 뒤 계좌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새롭게 탄생한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 앞으로 어떻게 금융권이 흘러갈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상황만 보면 시중은행들이 잔뜩 긴장할만하네요.

 

지금까지 카카오뱅크의 모든 것을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