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PDF변환] PDF합치기/분할 등 스몰 PDF(Small PDF)로 변환하기

by 휴식같은 친구 2017. 8. 13.
반응형

[PDF변환] PDF합치기/분할 등 스몰 PDF(Small PDF)로 변환하기

 

 

컴퓨터 작업을 하다보면 PDF 파일을 다루는 일이 많은데요.

프로그램이 없어서 답답해 하신 적이 한두 번은 있으셨을 거예요.

 

PDF 파일을 프로그램 없이 엑셀(excel), 한글(hwp, 워드), 파워포인트(ppt), jpg 등을 pdf로 변환하는 방법, 또는 그 반대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바로 Small PDF라는 사이인데요.

 

먼저 PDF(Portable Document Forma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df는 미국 어도비시스템즈 사에서 만든 문서파일 포맷인데요. 

MS의 윈도우, 애플 맥, 유닉스, 구글 안드로이드 등 거의 모든 운영체제에서 읽거나 인쇄할 수 있는 형식입니다.

 

원본 문서의 글꼴, 이미지, 그래픽, 문서형태 등이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죠.

또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환경에서 쉽게 공유가 가능하고 보안성이 높아 자료를 배포할 때 특히 많이 이용합니다.

 

이런 PDF파일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크로벳 리더(Acrobat Reader)이고, pdf를 작성하는 프로그램은 아크로벳(Acrobat)입니다.

 

아크로벳 리더는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지만, 아크로벳은 유료입니다.

원래 아크로벳 리더도 유료였다가 대중화를 가로막아 무료로 바꾸니 엄청나게 많이들 사용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PDF의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pdf파일은 운영체제를 가지지 않고 호환성이 유지되고, 어떤 프로그램으로 만들더라도 그대로 파일정보가 유지됩니다.

2) pdf파일은 다른 파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고, 큰 분량이라고 하더라도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지며 링크기능이 가능합니다.

3) pdf파일은 보안성이 뛰어나서 열 때뿐만 아니라 인쇄, 복사, 편집 등 각각의 기능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그럼 PDF의 단점도 있겠죠?

 

1) 어크로벳으로 작성한 PDF파일은 편집이 가능하나 스캔한 형태의 pdf 파일은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2) 프로그램을 통해 작성했다고 편리한 것은 아닙니다. 

보안성은 결국 편집을 어렵게 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죠.

3) 모니터는 대부분 4:3, 16:9 비율인데 비해 pdf파일은 A4, A3 사이즈이기 때문에 화면에 곽 차지 않아 스크롤 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단점에 비해 장점이 너무 크기 때문에 많이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PDF 파일을 다루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Smallpdf라는 사이트(smallpdf.com/kr)를 이용해서 각종 pdf파일을 변환해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한글 smallpdf 메인화면이 나타납니다.

 

PDF 압축 : pdf 파일의 크기를 줄여주는 압축작업을 수행합니다.

PPT PDF 변환 : 파워포인트(PPT)파일을 pdf파일로 변환시켜 줍니다.

PDF PPT 변환 : 반대로 pdf파일을 파워포인트(PPT)파일로 변환시켜 줍니다.

JPG PDF 변환 : 이미지파일(JPG)파일을 pdf파일로 변환시켜 줍니다.

PDF JPG 변환 : 반대로 pdf파일을 JPG 파일로 변환시켜 줍니다.

엑셀 PDF 변환 : 엑셀(excel)파일을 pdf파일로 변환시켜 줍니다.

PDF 엑셀 변환 : 반대로 pdf파일을 엑셀(excel)파일로 변환시켜 줍니다.

PDF 편집 : 설치나 등록없이 편집이 가능합니다. 현재 베타(Beta) 버전이 출시된 상태입니다.

 

 

워드 PDF 변환 : 워드(Word), 한글(HWP) 파일을 pdf파일로 변환시켜 줍니다.

PDF 워드 변환 : 반대로 pdf파일을 워드(Word), 한글(HWP) 파일로 변환시켜 줍니다.

PPT 합치기 : pdf 파일 2개 이상을 하나의 pdf 파일로 병합시켜 줍니다.

PDF 분할 : 반대로 하나의 pdf파일을 2개 이상의 pdf 파일로 분할하여 줍니다.

PDF 회전 : pdf파일 각각의 페이지를 개별적으로 회전하거나 모든 페이지를 회전할 수 있습니다.

PDF 서명 : pdf파일에 서명을 할 수 있습니다.

PDF 잠금해제 : 비밀번호가 걸린 pdf파일을 암호가 풀리게 합니다. 복잡한 암호가 아니면 암호해제가 됩니다.

PDF 암호설정 : pdf파일에 원하는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PDF 파일을 이렇게 많은 방법으로 다룰 수 있다고 하니 대단하지 않나요?

 

그럼 직접 PPT 파일을 PDF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리겠습니다.

노무 간단하니까 한 번만 해보시면 초등학생이라도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PPT PDF 변환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그러면 PPT파일을 드롭하기와 파일선택이 나오는데 탐색기에서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롭하시거나 불러오기 하면 됩니다.

 

그러면 '업로드 중' 이 나오면서 불러옵니다. 파일의 크기에 따라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드디어 pdf파일로 변환이 완료됐습니다.

하드드라이브로 저장할 수도 있고 구글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어때요? 

간단하죠?

 

smallpdf에서 작업한 파일은 1시간 안에 서버에서 영구히 삭제됩니다. 아무도 파일에 액세스(접근)할 수 없고 사용자의 개인정보는 100% 안전하게 보호된답니다.

 

smallpdf는 광고로 운영이 되는데 광고를 보기 싫으면 구입하면 됩니다.

한 달 사용료가 6달러, 1년 사용료는 48$인데 굳이 구입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하하하

 

스몰pdf 사이트를 알고 난 후 pdf 작업이 한결 편리해졌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시스템 소프트웨어 회사인 이스트소프트에서 개인에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알PDF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알PDF에서는 PDF 뷰어뿐만 아니라 HWP, Word, Excel, PPT, 이미지, 텍스트파일로 변환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니 이 방법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PDF 파일변환] PDF Excel/Word/HWP/PPT/JPG변환 with 알PDF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