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전라북도 여행

국립 전북기상과학관, 아이와 가볼만한곳

by 휴식같은 친구 2020. 1. 1.
반응형

정읍 가볼만한 곳, 국립 전북기상과학관

 

 

지난주 일이 있어서 고창에 갔는데 집사람이 KTX 타고 내려와서 픽업하기 위해서 정읍에 들렀는데요.

정읍으로 가는 길에 국립전북기상과학관이라는 간판이 보입니다.

지나간 시각이 오후 5시, 

마감시간이 되지 않았기를 바라면서 들어갔는데 다행히 5시 30분 마감이라 간단히 체험과 전시를 구경하고 나왔습니다.

 

아이가 있으니 과학관 같은 곳을 일부터 찾아가곤 하는데, 우연히 발견하여 천체투영실과 4D 체험관, 그리고 기상에 관한 전시를 볼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을 보내고 온 듯합니다.

 

정읍 가볼만한 곳, 정읍전북기상과학관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국립전북기상과학관 모습

서부산업도로를 따라가다 보면 정읍시 종합경기장이 있고, 그 경기장 위에 위치합니다.

정읍역에서 1.5km 정도 떨어져 있네요.

 

정읍기상과학관은 체험교육 중심으로 기상과 천문이 융합된 특성화 과학관인데요.

스토리텔링 방식의 기상, 천문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청소년들의 미래 직업 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공간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국립전북기상과학관은 2017년에 정식 개장했고, 2018년 10월부터 유료로 운영하고 있답니다.

 

국립전북기상과학관 이용안내

 

관람시간 화~일 10:00 ~ 17:30(17:00에 매표마감)

수금토 하절기(4~10월) 야간 19:30~21:00, 동절기 19:00~10:30

휴무일 월요일

주차장 무료운영

관람료는 어른이 1,000원, 청소년 및 어린이가 500원

경로와 유치원생은 무료관람

 

 

오후 5시 2, 3분경 도착했는데 입장 마감시간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직원분들이 친절하게 안내도 해주시고, 동행까지 해 주셔서 둘만의 오붓한 기상과학관 관람을 하게 됐습니다.

 

40여분 동안 관람은 천체투영실 영상관람, 전시관 관람 그리고 4D 다면영상관에서 기상현상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층에는 체험실과 북카페, 퍼니포토스튜디오, 천체투영실이 있고,

2층에는 기후변화 체험관, 4D다면영상관, 해보다 기상인, 체험전시실이,

3층에는 천체홍보실과 천체주 관측실, 천체보조관측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천체투영실에서 본 지구단면모습

투영실에서의 별자리 관람은 10여 분 정도 진행되는데요.

 

8m 천체투영 돔 스크린을 통해 전문과 기상 관련된 영상을 시청하고 밤하늘 시뮬레이션을 통해 오늘밤 관측할 수 있는 별자리와 행성 및 천체대상까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겨울에 나타나는 별자리 모습에 대해서 설명이 이어집니다.

누워서 보는 영상이라 무지 편합니다.ㅎㅎ

 

각종 겨울철 별자리 모습

 

이어서 2층으로 올라가면 기상에 대한 전시를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먼저, 한반도에 밀려오는 태풍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이동경로가 어떻게 되는지 시물레이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원형의 지구모형 스크린을 통해 지구의 기상환경 및 기후변화애 대해 알아보고 지구의 대기를 감시하는 기상위성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공간입니다.

사진은 태평양에서 만들어진 태풍이 한반도로 올라오는 장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날씨를 관측하기 위한 다양한 장비들

다양한 전시물들을 통해 기상재해에 대해 배우고, 기상 예보관들의 하루 일기예보 생산과정, 가상 퀴즈풀이까지 기상에 대해 속속들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기상재해들에 대한 설명

 

그리고 방송국의 기상캐스터의 날씨예보를 직접 해 볼 수 있습니다.

 

딸 아이랑 함께 기상캐스터가 되어 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4D 다면영상관에서 3면을 활용한 파노라마 스크린과 역동적인 모션 의자를 통해 다양한 기상현상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우주선을 타고 각종 기상재해를 체험하고 퀴즈를 맞추는 형식으로 15분 정도 진행이 되었네요.

 

3층에는 천체관측실과 보조관측실이 있는데, 실제 야간 개장하는 날 별자리 체험을 할 수 있고, 중학생 자유학기제  체험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250mm 대형 굴절망원경으로 주간에 태양을 관측할 수 있고, 야간에는 행성과 천체관측이 가능합니다.

 

짧은 시간이라 다양한 체험과 자세한 관람을 할 수 없어 아쉬웠지만 딸아이가 너무 신나 해서 좋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