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인천경기 여행

파주 장단콩웰빙마루, 항아리단지가 장관이네요

by 휴식같은 친구 2022. 12. 8.
반응형

파주 장단콩웰빙마루, 항아리 단지가 장관이네요

 

 

오두산 통일전망대에 가기 위해 통일동산 주차장(통일휴게소)으로 이동하는데, 그 앞에 못 보던 파주 장단콩웰빙마루가 있어서 잠시 들렀습니다.

 

오두산 통일전망대 가는 법, 입장료와 주차장 정보

 

 

파주 장단콩웰빙마루는 파주를 대표하는 특산품인 장단콩을 테마로 생산, 가공, 유통, 판매와 체험, 관광, 문화가 어우러진 6차 산업의 농촌 융복합단지라고 합니다.
2015 경기북동부 경제특화 발전사업 공모전 대상으로 조성을 시작, 파주시를 비롯 9개 파주 지역농협과 산림조합,
김포파주인삼농협이 공동 출자하여 설립하였으며 2021년 11월 11일 개장하였습니다.

 

파주 장단콩웰빙마루에 다양한 편의시설과 장단콩 등을 파는 마트도 있지만, 야외에 엄청 많은 항아리단지가 있어서 구경할만하더군요.

 

파주 장단콩웰빙마루와 항아리단지 풍경을 담았습니다.

 

파주는 예로부터 쌀, 콩, 보리, 조, 기장 등 오곡이 잘 되는 토질과 기후를 갖춘 지역이라  쌀 등 다양한 종류의 토산물이 나라에 바쳐졌습니다.

맑고 청정한 장단지역에서 생산되는 쌀, 장단콩, 인삼을 ‘장단삼백’이라 불리었고, 그 품질이 우수하여 임금님께 진상되던 진상품이었죠.

 

 

특히 파주 장단콩은 옛날부터 맛과 영양이 우수해 그 명성이 높아 지금까지도 그 역사성과 고유성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파주 장단콩의 역사를 보니 고구려 시대 장천현(장단)에서 유래한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입니다.

현재 1100ka를 재배하여 전국적으로 10위의 생산권이며, 국산 콩으로서의 고급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파주 장단콩웰빙마루 안내도

 

야외에 항아리 마당과 잔디광장이 있고, 내부에는 해스밀래 로컬푸드, 해스밀래 더테이블과 카페, 체험장과 옥상정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스밀래란 단어는 '해+스며들다'라는 말에서 따온 것으로 따사로운 햇살이 스며들어 따뜻한 기운이 번져 나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파주 장단콩의 고유 브랜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깨끗하고 위생적인 시설에서 HACCP 인증을 획득하고 전통장의 현대화와 과학화를 이뤄 안전한 프리미엄 장을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오두산 통일전망대 셔틀버스를 타는 통일동산 주차장에서 바라본 파주 장단콩웰빙마루 모습

 

오두산 통일전망대 가는법, 입장료와 주차장 정보

겨울엔 썰렁한 파주 통일동산

 

통일휴게소가 있는 주차장

 

파주 장단콩웰빙마루 주차장은 무료로 운영되고 있고요.

주차장에서 잔디광장으로 이동합니다.

 

정겨운 초가집

 

파주 장단콩웰빙마루 영업시간 안내

 

해스밀래 로컬푸드

파주 로컬푸드부터 장단삼백 특화상품까지 파주 농업인들의 생산물을 판매하는 장터

10:00~18:00, 설과 추석 당일, 신정 휴무일(즉석 두부, 베이커리는 매주 월요일 휴무)

 

해스밀래 더 테이블(The Table)

건강한 한식 전문 음식점으로 장다일미, 인삼고추장 불고기, 장단콩 돈강정, 포두부보쌈 등을 팔매하고 있습니다.

100% 파주 농산물과 장단콩을 사용하고 있는 안심 먹거리네요.

11:30~20:00(15:30~17:00 브레이크 타임), 매주 월요일과 설과 추석 당일, 신정은 휴무일

 

 

해스밀래 카페

파주 특산품과 제철과일로 건강한 음료와 디저트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항아리 슈페너, 장단콩 젤라또, 장단콩 버거, 항아리 파르페 등 이름도 생소한 디저트가 있네요.

11:00~20:00, 매주 월요일과 설과 추석 당일, 신정은 휴무일

 

해스밀래 체험실

사전예약 후 이용가능(현재 기업, 학교 등 단체예약으로 운영중)

파주 장단콩 등을 이용해 두부밥, 맛된장비건김치, 장단콩 오란다 등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파주 장단콩웰빙마루에서는 역사, 문화, 생태, 평화 투어 프로그램으로 항아리 위를 거닐다라는 체험도 종종 진행하는 듯합니다.

11:00~20:00, 매주 월요일과 설과 추석 당일, 신정은 휴무일

 

항아리마당

상시개방, 내부는 출입금지

 

파주 장단콩웰빙마루 항아리 단지 모습

 

줄지어 선 엄청 많은 항아리들이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전라도와 경상도 항아리

 

지역별 항아리 특징을 볼 수 있어 흥미로운데요.

우리 조상들의 슬기로움과 지혜가 엿보입니다.

 

 

전라도 항아리는 밑이 좁고 배부분이 없으며 둥글고 풍만한 모습, 어깨 부분은 넓은데 입은 약간 좁으나 경기도, 충청도에 비해 넓음

경상도 항아리는 입구와 굽이 좁고 배가 불룩하게 나온 형태, 어깨 부위가 잘 발달되어 있고 입지름과 밑지름이 좁은 형태

 

충청도 항아리와 경기도 항아리

 

충청도 항아리는 여러 지역 가운데 가장 중간 형태(기후가 중간)에 가깝고, 둔탁한 형태의 그릇 모양으로 입과 밑지름이 동일한 형태임

경기도 항아리는 큰 키에 비해 배가 좁고 날렵한 형태, 입과 밑지름 다소 크고 크기가 비슷, 태양의 직사광선이 남쪽보다 덜하기 때문에 햇빛을 더 받기 위함

 

파주시민 기증항아리

 

강원도 항아리는 강원 서부는 서울, 경기지역의 항아리와 유사하나 강원 동부는 어깨 부분의 경사가 완만하고 입이 약간 더 넓고 뚜껑도 좀 더 넓은 편임. 해안 지역의 영향으로 배가 부르지 않고 배에 비해 입지름이 넓은 편임

 

파주 장단콩웰빙마루 항아리 단지 주변으로는 여러 조각 작품들도 전시되어 있어서 볼거리가 많네요.

 

고양이와 한 컷!

 

해스밀래 로컬푸드, 더 테이블, 카페가 있는 건물

제일 위쪽에 체험공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1층에 있는 해스밀래 로컬푸드

 

파주 로컬푸드부터 장단삼백 특화상품까지 판매하는 장터인데요.

종류가 다양하더군요.

 

위에서 바라본 파주 장단콩웰빙마루 항아리 단지 풍경

 

오두산 통일전망대에 가신다면 잠시 항아리단지 구경하고 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