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영화.공연.서평

제로페이 사용법 및 결재방법 그리고 제로페이 혜택정리

by 휴식같은 친구 2019. 1. 5.

제로페이 사용법 및 결재방법 그리고 제로페이 혜택정리

(네이버페이, 페이코, 머니트리, 거래은행 앱)



​​​지난 12월 20일,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제로페이(Zero Pay)’가 드디어 시범운영을 시작했죠.


제로페이는 무엇인가?

그리고 수 많은 페이 종류들도 많은데, 왜 이런 페이가 또 나와야만 했을까?


시범운영하고 있는 제로페이가 무엇인지, 제로페이의 정단점에는 무엇이 있는지는 아래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범운영하는 서울 ''제로페이' 장단점과 혜택 알아보기


제로페이가 시범적으로 시작을 했는데 아직까지 제로페이로 어떻게 결재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상당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 정보를 제공한 제로페이 사용법과 제로페이 결재방법, 그리고 제로페이 혜택 등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제로페이


모바일 간편결재시스템은 이제 시대의 트렌드입니다. 

하지만 중국 등 세계적으로 널리 통용되는데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만큼은 불편한 듯 합니다.


우리나라도 중국처럼 스마트폰 하나로 음식을 주문하고 물건을 구매하는 간편결재가 일상화 될 수는 없을까요?


제로페이도 중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QR코드 결제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촬영하여 결제하는 방법이죠. 


​QR생성은 스마트폰에서 생성한 QR코드를 가맹점에 제시하여 결제하는 방식으로, 일부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매장 결제 단말기 POS를 이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 혜택은 평소 사용하던 간편결제 앱으로 결재하고, 적립금이나 캐시백 혜택부터 세금공제 혜택, 서울스케이트장이나 공연 할인도 받을 수 있답니다. 


또한, 패스트푸드점이나 커피전문점, 쇼핑몰 등 각종 할인쿠폰까지 챙겨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네이버페이


1. 네이버 앱(네이버페이 : N pay)에서 제로페이 사용하기


​​제로페이는 국내 20개 은행4개의 간편결제사업자가 참여해, 은행 공동앱(뱅크페이)과 10개 은행앱, 4개의 간편결제앱으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일단,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간편하다 느껴지는 건  ‘네이버페이’ 입니다. 


네이버 앱 상단 로고 옆에 보이는 ‘QR결제’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QR코드를 찍고 금액을 적어 넣으면 끝! 


​단, 네이버페이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처음에 계좌 등록 및 인증을 받은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앱에서 결재하는 ​​네이버페이에 처음으로 계좌를 등록하면 포인트 1,000원을 주는 행사와 5,000원 이상 첫 결제 시 포인트 1,000원을 적립해주는 행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구를 추천하거나 추천 받으면 200원을 적립해 줍니다. 

적립된 포인트는 네이버페이 온라인 사용처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요.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만큼 사용처 또한 다양합니다.

 

현재 포인트로 영화, 방송, 음악, 오디오북, 소설, 만화, 클라우드 등의 콘텐츠 구매 시 최대 80% 포인트를 리필해주는 행사도 진행 중이랍니다.



페이코


2. 페이코(Payco)로 제로페이 사용하기 


​소비자 입장에서 꿀 혜택 페이는 단연 ‘페이코’ 입니다. 

저도 페이코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명 패스트푸드점이나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음식점, 각종 쇼핑몰이나 면세점, 편의점, 공연 티켓 등의 할인쿠폰이나 이벤트 행사가 많은데요. 


쇼핑 결제 시 최대 8%, 대중교통 이용 시 3%가 적립되는 등 포인트 혜택도 쏠쏠합니다.



제로페이 결제는 페이코 메인 화면 하단에 보이는 ‘제로페이’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요.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5,000원 이상 첫 결제를 하면 1,000포인트 적립, 케이뱅크를 최초 계좌로 등록하고 결제하면 1,000포인트 추가 적립됩니다.



머니트리


3. 머니트리 앱에서 제로페이 사용하기


머니트리는 각종 상품권이나 포인트를 모아 현금처럼 쓸 수 있도록 하는 간편결제 앱입니다.


백화점 상품권이나 도서문화상품권, 하나머니, 위비꿀머니, 마이신한포인트, OK 캐쉬백 티머니 등의 금융생활 포인트를 등록하면 현금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죠.


편의점, 카페, 레스토랑은 물론, 지로납부 나 ATM 출금도 가능하고, 안 쓰는 쿠폰이 있다면 머니트리 쿠폰 거래소에서 팔 수 있고,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머니트리에서는 제로페이 첫 결제 시 10% 캐시백 행사(최대 3,000원)를 1월 31일까지 진행 중입니다.

제로페이로 결제하려면, 메뉴에서 제로페이를 클릭해 사용하면 됩니다. ​






4. 거래은행 앱에서 제로페이 사용하기

제로페이는 은행공동 앱인 ‘뱅크페이’에서도 결제할 수 있습니다. 

뱅크페이 메인 화면에서 ‘QR 생성’, ‘QR 촬영’ 중 하나를 선택해 결제하게 되어 있습니다.

뱅크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미리 계좌를 등록해 두어야 하는데요. 
경남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SH수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광주은행, 농협중앙회, 산업은행, 새마을금고중앙회, 신협중앙회, 우정사업본부, SC제일은행, 전북은행, 하나은행, 제주은행 등 제로페이에 참여하는 국내 19개 은행계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는 은행공동 앱인 뱅크페이뿐 아니라, 투유뱅크(경남은행), 리브(국민은행), i-ONE뱅크(기업은행), NH앱캐시(농협중앙회), iM뱅크(대구은행), 썸뱅크(부산은행), 수협 파트너뱅크 (SH수협은행), 신한 쏠(신한은행), 우리은행 원터치 개인뱅킹(우리은행), 케이뱅크 등 개별은행 앱에서도 바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는 오는 15일부터 신규 고객 첫 사용 시 캐시백 5,000원을 지급하고, 금리우대 쿠폰 및 전용 여신 상품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른 은행들도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증정하거나 캐시백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제로페이_2


서울시에서는 세종문화회관 공연과 서울시립교향악단 공연을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10%를 할인하고 있습니다. 


서울광장스케이트장에서는 제로페이 결제 시 30% 할인하며, 매일 100명 선착순으로 ‘100원의 행복’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죠.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예약 및 제로페이 할인으로 즐기자



제로페이_3

(강남터미널 지하상가와 영등포역 지하상가는 제포페이존으로 지정되어 85% 이상이 제로페이 결재가능)



네이버페이, 페이코, 머니트리, 하나멤버스, 거래은행 앱 등 간편결재앱을 통해 사용하려면 처음 한 번은 연동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그러면 이후에는 바로 쉽게 결재할 수 있죠.


물론 연동계좌에는 돈이 입금되어 있어야 결재가 되어 빠져 나갑니다.



현재 제로페이는 시범운영기간이고 3월에 정식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직은 소비자나 소상공인등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고 있고, 새로운 것에 대한 접근이 쉽지는 않지만 정식서비스가 시작되면 많이 늘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제로페이로 결제한 경우, 최대 40%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소득공제율이 최대 15%인 신용카드, 최대 30%인 체크카드보다 훨씬 높습니다.


제로페이 사용으로 소상공인도 도와주고,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겠네요.


현금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카드와 달리 계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로페이(Zero Pay), 지금 바로 사용해 보세요~^^



댓글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