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국내 여행스케치

[제주 우도여행] 우도 배시간 및 우도순환버스 투어 안내

by 휴식같은 친구 2020. 5. 5.

[제주 우도여행] 우도 배시간 및 우도순환버스 투어 안내


제주여행가면 꼭 한 번씩은 들리는 우도.

여러 번 다녀와서 굳이 갈 생각은 없었지만, 렌트카를 구하지 못해 우도여행이 괜찮다 싶었습니다.

우도는 동경 120°57′, 북위 33°30′에 위치하며, 구좌읍 종달에서 약 2.8㎞ 떨어져 있으며, 면적은 6.18㎢이고, 해안선 길이는 17.0㎞입니다.
섬 전체가 우도면에 속하며, 천진리, 서광리, 오봉리, 조일리의 4개 리가 있고, 제주도 동쪽에 위치한 섬으로 제주 근해의 부속도서로는 면적이 가장 큽니다.

제주여행 3일 차에는 우도에 가기로 하고 오조리에서 버스를 타고 성산항여객터미널로 갔습니다.
아침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오랜 시간을 우도에서 보내고 왔네요.

성산항여객터미널 우도 배시간과 우도 배요금, 그리고 우도 순환버스를 이용한 여행 팁을 정리했습니다. 

우도 8경

낮과 밤의 주간명월(우도봉 해식동굴에서의 낮에 뜨는 달), 야항어범(우도의 밤바다풍경), 하늘과 땅의 천진관산(천진항에서 보는 한라산), 지두청사(우도봉에서 보는 우도모습), 앞과 뒤의 전포망도(종달리에서 바라보는 소가 누워있는 모습의 우도모습), 후해석벽(우도의 기암절벽), 동과 서의 동안경굴(검멀레 모래사장동굴), 서빈백사(홍조단괴해빈해수욕장)를 우도 8 경이라 하며 우도의 대표적인 풍광이라고 합니다.

성산항여객터미널에 도착했습니다.
지난 2월에 잠시 방문했을 때 성상항 이용정보를 담은 글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성산항 여객터미널 이용정보(우도배시간,우도잠수함, 우도유람선)

 

성산항여객터미널 주차장 주차요금
성산항 앞의 성산포항 공영주차장은 최초 30분은 무료, 31~45분은 1,000원, 이후 15분당 500원, 1일 최대 8,000원입니다.

주차요금 감면대상은 경차 및 무공해자동차 50%, 4.3유공자/유공납세자 3시간 무료,장애인/보훈대상자/헌혈자 등은 3시간 50% 할인이 됩니다.

우도 도항선 매표소
성산항 → 우도항 배시간표

매시 정각과 30분에 출발하고, 첫 배는 07:00~07:30, 마지막 배는 17:00~18:30(계절에 따라 달라짐)입니다.
성수기에 우도를 찾는 관광객이 많으면 수시로 운항하기도 한다네요.

우도에는 천진항과 하우목동항 등 두 곳의 항이 있는데요.
천진항행은 매 시 30분, 하우목동항 행은 매시 정각에 가는 배입니다.

우도항 → 성산항 배시간표
천진항에서 성산행으로는 매 정시 30분에 출발을 하고, 하우목동항에서는 매 정시에 성산항으로 출발하고 있습니다. 

우도도항선 배 요금
우도에 들어가서 나올 때까지의 왕복요금과 도립공원 입장료, 터미널 이용료를 합한 금액입니다.
성인 10,500원, 청소년 10,100원, 경로/장애인/유공자 9,000원, 초등학생 3,800원, 3~7세 3,000원입니다.
차량을 가지고 갈 경우에는 경차가 21,600원, 9인승 이하 26,000원, 그랜저 이상 대형은 30,400원입니다. 

렌트카는 6세 이하, 65세 이상 어르신 동반이 아니라면 가지고 갈 수 없고, 우도에서 숙박한다면 가지고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우도항 배를 타고 출발합니다.
성산항 모습이네요.

성산항 등대

성산항에서 배를 타고 이동하는 시간은 10분 내외로 금세 도착합니다.

어느새 우도 청진항에 도착했습니다.
우도는 예부터 소섬이라고 불렸는데요.

소가 누워있는 모습과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우리가 타고 온 우도도항선 모습
우도여행 교통편도보, 전동차, 우도순환버스, 오토바이, 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도보는 우도올레길이 11.3km 정도로 체력이 받쳐 주는 분들만 가능할 것 같고요.
전동차는 2인용이라 3인 이상은 단속이 되고 3시간 정도에 25,000원 시간제한이 있습니다.

오토바이
는 타본 사람만 탈 수 있겠네요.
자전거는 땡볕과 체력을 감안해야 하겠습니다.

우리 가족은 3명, 하루 종일 머물다 간다고 생각해서 우도 순환버스가 해답이네요. ㅎㅎ

우도순환버스 매표소
코로나19로 현재 4대만 운행하고 있는데, 30분 단위로 운행을 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성수기에는 수시로 운행한다고 합니다.

내리는 곳은 6곳, 표를 가지고 관광지에서 내려 구경하고 다시 표를 보여주고 버스를 타거나 걷거나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총 3회 버스를 타고 나머지는 도보로 이동했습니다.

우도순환버스 모습
우도는 길이 좁아 대형버스는 운행을 할 수가 없답니다.

우도순환버스 요금
성인은 5,000원, 초등학생은 3,000원

우도에 여행 온 사람들이 많지는 않았지만 운행하는 버스가 워낙 적어 매번 입석으로 다녔습니다.
버스 탑승할 때에는 마스크는 필수, 너무 밀착된 탑승이라 걱정은 되더군요.

우도순환버스 노선도

특이한 점은 홀수일과 짝수일 운행노선이 완전히 거꾸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우도의 좁은 도로를 감안하여 일방통행을 추진하기 위한 대책인 듯하네요.

홀수일 버스 하차지점천진항 - 전흘동 망루 - 상고수동해수욕장 - 우도 비양도 - 검멀레해변 - 우도봉 - 천진항 - 해빈백사 해수욕장 - 하우목동항 등입니다.
짝수 버스 하차지점은 천진항 - 우도봉 - 검멀레해변 - 상고수동해수욕장 - 전흘동 망루 - 하우목동항- 해빈백사해수욕장 - 천진항 등입니다.

우도여행의 이야기는 다음의 포스트로 이어집니다.

[제주 우도여행] 우도 하고수동 해수욕장

 

우도 땅콩아이스크림 맛집, 달콤아재 (하고수동해수욕장)

 

[제주 우도여행] 우도 비양도

 

[우도여행] 검멀레해변 / 검멀레해수욕장

 

우도맛집, 산호반점

 

[우도여행] 우도봉(쇠머리오름) / 우도등대

 

[우도여행] 산호해수욕장 / 서빈백사해수욕장 (홍조단괴해수욕장)

 

우도 땅콩 아이스크림 맛집, 우도왕자이야기

 

 

 

 

댓글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