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경상도 여행

문경 오미자테마터널, 여름 휴가지로 OK!

by 휴식같은 친구 2020. 7. 28.
728x90
반응형

문경 오미자테마터널, 여름 휴가지로 OK!


문경 오미자테마터널은 경북 8경 중 으뜸이라고 하는 진남교반의 고모산성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총길이 540m의 철길 폐터널에 문경지역의 대표 특산물인 오미자와 도자기 등의 홍보판매와 문화공간을 조성하여 휴식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든 테마공원입니다.

기차가 달리던 이 석현터널은 1954년에 건설되어 산업화 초기에 점촌과 문경 사이를 석탄을 실어 운행했던 문경선 터널을 오랜 기간 방치되어 있다가 오미자테마터널로 재탄생시킨 곳이죠.

특히 여름휴가지로는 터널만큼 시원한 휴가지도 없을 터, 시원함에 여름의 무더위를 날려버릴 수 있는 곳이 아닌가 싶습니다.
여름휴가지문경 오미자테마터널 어떨지 한번 보실게요.

문경 오미자테마터널은 진남휴게소 옆에 있어서 진남휴게소에 주차하고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진남휴게소는 진남교반에 위치하며 이색적인 휴게소이기도 하는데, 여름 휴가철에는 진남교 아래에서 물놀이하는 사람들이 몰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특이한 휴게소, 진남교반에 위치한 진남휴게소

2020/07/27 - [국내 여행스케치] - 진남교반(진남휴게소)에서 물놀이


진남휴게소 주차장에 있는 문경 오미자테마터널 안내판
50미터만 가면 위치하고 있습니다.

문경 오미자는 동로면이 재배지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염원이 없는 청정지역에서 일교차가 큰 산간 고냉지의 기후특성을 거지고 있습니다.
강수량이 풍부하고 토양이 비옥하여 오미자 재배에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추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문경지역에서 생산되는 오미자는 특유의 맛과 향, 선명한 붉은색, 탁월한 약효 등으로 좋은 품질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문경새재 입구에 문경 오미자테마공원이 조성되어 있고, 진남교반에 문경 오미자테마터널이 있을 만큼 문경에서의 오미자는 그렇게 유명하다는걸 반증하고 있네요.

문경 오미자테마터널 입구 모습
우측으로 올라가면 바로 고모산성을 만날 수 있습니다.

[문경여행] 진남교반 풍경이 한눈에, 문경 고모산성


문경 오미자테마터널 관람안내

관람시간 3~10월 평일 09:30~18:00, 공휴일 및 주말 09:30~19:00
11~2월 평일 10:00~18:00, 공휴일 및 주말 10:00~18:30
(입장마감은 종료 50분 전)

휴무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인 경우 정상운영
입장료(관람료) 성인 3,500원, 청소는 2,500원, 어린이 2,000원
70세 이상 노인/장애인 1~3급은 2,000원

문경 오미자테마터널이 있는 터널 입구는 강을 가로지르는 영강철교와 터널로 이어지는 철로를 자연미 그대로 살렸고, 그 주변은 멋진 소나무들이 정원을 이루고 있습니다.

소나무 정원과 영강 모습

영강철교에서 바라본 영강 모습

진남교가 있는 풍경

문경 오미자테마터널 위에는 원 삼국시대에 지어진 고모산성이 있습니다.

문경 오미자테마터널 전 구간 540m의 터널 중 200m 구간까지는 문경지역 특산물인 오미자를 테마로 꾸며져 있고, 이후에는 오미자로 만든 명주인 오미자 와인을 마실 수 있는 휴게공간과 오미자로 만든 가공품들의 홍보 판매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후 480m까지는 문화공간으로 구산이라는 이름으로 갤러리 존이 있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140m 만화캐릭터존이 있습니다.
그리고 터널의 마지막 구간은 영상음향시설을 이벤트 존이 있고, 개방되지 않은 구간은 문경 오미자를 저온 숙성시키는 연구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합니다.

문경 오미자테마터널은 관광용으로 우리나라 최장 터널로 평균온도가 15~18도 수준으로 여름엔 쌀쌀할 정도로 시원하고, 겨울엔 포근함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문경 오미자테마터널 입구 모습

입출구에서부터 개방된 마지막 구간인 이벤트홀까지의 안내도

트릭아트와 만화 캐릭터, 포토존에서 멋진 사진을 찍고, 갤러리에서는 작품감상을, 카페/와인바에서는 커피와 오미자차 등을 마시며 힐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홍보판매장에서는 문경 특산품으로 만든 간식거리와 음료를 즐길 수 있고, 오미자 관련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문경 오미자테마터널 조성과정
그리고 문경 오미자테마터널 주변에 경북팔경 중 1경인 진남교반과 고모산성, 토끼비리가 위치해 있어 최적의 관광명소이기도 합니다.

오미자 넝쿨

별빛터널

문경 오미자 조형물

오미자는 지름이 1cm 정도의 짙은 붉은색의 오미자 열매인데요.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 등 다섯 가지의 맛이 나서 오미자라고 불립니다.
5가지 맛 중에서 신맛이 가장 강하게 난다고 하네요.

오미자 효능 및 효과

오미자의 여러 성분은 심장을 강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며 면역력을 높여 강장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폐기능을 강하게 하고 진해, 거담작용이 있어 기침이나 갈증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오미자차와 오미자와인을 파는 카페

그리고 휴게공간이 있습니다.

중간중간에는 재미있는 액자들이 걸려 있습니다.
 

판매용 오미자청

매직브릿지에서 찍은 모습

갤러리 구산의 상설 전시장에서는 300년을 지켜온 문경백자 8대 종가인 조선요의 도자기들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조선요 도자기들 모습

터널 벽면에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카메라 셔터를 누르는 곳마다 인생샷이 나올 것 같습니다. ㅎㅎ 

전화박스 포토존

꿈을 띄어요

만화 캐릭터존이 있는 곳의 형형색색의 우산들
만화캐릭터는 140여 미터에 이릅니다.

만화 캐릭터존에는 100개의 숨은 그림이 있다고 합니다.
같이 찾아보는 재미도 있을 거예요.

천정에 있는 우산을 아래에서 찍은 모습인데 재밌는 사진이 나오네요.

음지식물원 모습인데요.
실제 식물이 아니라 만들어 놓은 조화라고 합니다.

터널이 뻥 뚫렸다?
공룡시대 모습

터널 천장이 정말 뻥 뚫린 모습처럼 보입니다.

철로를 조명으로 만들어 놓은 달려라 레일

문경 오미자테마공원의 마지막 지점인 영상음향시설을 갖춘 이벤트홀인데요.
젊은이들의 프러포즈와 친구, 가족 간의 소모임을 할 수 있는 소통의 장소입니다.

터널 길이가 540여 미터로 다시 되돌아 나오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30분이면 충분합니다.


여름엔 에어컨이 필요없고, 겨울엔 히터가 필요없는  문경 오미자테마터널.
터널 내에 오미자 와인과 차를 파는 카페도 있으니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문경 여름휴가지, 문경 가볼만한 곳, 문경 오미자테미터널 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