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경상북도.대구시 여행

문경 에코월드(에코랄라) 관람안내

by 휴식같은 친구 2020. 8. 3.
반응형

문경 에코월드(에코랄라) 관람안내

 

 

오늘은 문경의 대표적인 여행지문경 에코월드(에코랄라)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문경 에코랄라에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있는 문화콘텐츠 테마파크인데요.

원래 문경 석탄박물관과 가은 오픈세트장이 있었는데 에코타운과 자이언트 포레스트 등의 야외 체험시설이 들어서면서 충청 이남 최대 테마파크로 문경 에코랄라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문경 에코월드에는 문경석탄박물관과 에코타운, 자이언트 포레스트, 가은 오픈세트장 등이 있는데요.
이들 시설 이용과 문경 (에코월드)에코랄라 이용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했습니다.

문경 에코월드 입구 모습입니다.

문경 에코월드 입구 맞은편에 전용주차장이 넓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무료주차장으로 운영하고 있네요.

주차장에서 나와서 문경 에코월드 방향으로 가기 위해 다리를 건너야 하는데요.
이곳엔 문경 가은 이중교가 있습니다.

1950년대 초반에 건립된 문경 석탄박물관 앞 이중교는 일반 교량과 레일이 함께 놓인 특이한 교량입니다.
상부는 석탄을 실어 나르는 광차가, 하부는 일반 차량이 다니던 이중식 교량이죠.

 

과거 은성광업소 운영시절 활발히 사용되다가 1995년 폐광과 함께 기능이 상실되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태백의 장성 이중교와 함께 문경 가은 이중교 단 두 곳이 남아 있습니다.

문경 에코월드 모습

 

입구에는 문경석탄박물관을 나타내는 대형 입석표지판이 있습니다.

 

문경 에코월드(에코랄라) 관람안내

관람시간 12~1월 09:00~17:30, 2~3월 09:00~18:00, 4~9월 10:00~19:00, 10~11월 09:00~18:00
입장 마감시간은 마감 시간 1시간 전입니다.

관람요금 성인 14,000원, 청소년 12,000원, 어린이 10,000원
문경시민과 경로우대는 50% 할인이 되네요.

 

 

이용시설 문경 석탄박물관, 거미열차, 은성갱도,에코타운, 자이언트 포레스트, 가은 오픈세트장

입장료는 사전에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구매면 1,000원씩 할인된 가격으로 예매가 가능하고, 경북나드리 문경 에코월드+오미자테마터널+문경새재오픈세트장으로 예매하면 엄청 저렴한 가격으로 예매할 수 있습니다.

가은 오픈세트장에는 도보로 이동이 가능하나, 모노레일을 이용할 경우에는 성인 2,000원, 청소년/군인이 1,500원, 어린이 1,000원의 요금이 별도로 발생합니다.

문경 에코월드(에코랄라) 안내도
관람순서는 특별하게 없으나 다음과 같이 관람순서를 가지면 좋겠습니다.

문경석탄박물관 - 거미열차 - 은성갱도 - 탄광사택촌 - 에코타운 - 자이언트 포레스트 - 가은 오픈세트장

그럼 관람 순서대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문경 석탄박물관

실제 탄광지역에 조성된 석탄박물관으로 석탄의 역할과 그 역사적 사실들을 한 곳에 모아 전시, 보전하여 역사적 교육의 장으로 재탄생한 박물관입니다.

박물관에는 6,859점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고, 은성탄광은 1934년부터 1994년까지 운영하였으며 1999년도에 석탄박물관을 개관하였습니다.

문경 석탄박물관, 은성갱과 사택촌 (in 문경 에코월드)

 

2) 거미열차

문경 석탄박물관 실내 전시관을 둘러보고 야외로 나오면 거미열차 탑승장이 있습니다.
실제 갱도에 거미열차를 타고 8개의 테마로 이루어진 전시관을 둘러보는 체험형 전시공간입니다.

3) 은성갱도

실제 석탄을 캤던 은성갱도의 일부에 마네킹 등을 이용해 석탄을 캐는 모습을 단계별로 재현해 놓은 전시관입니다.

 

석탄을 캐내기 위하여 1963년에 뚫은 이 갱도는 1994년 은성광업소가 문을 닫을 때까지 사용하였는데요.
광부들은 이 갱도를 하루 3번(갑방, 을방, 병방) 번갈아 드나들면서 석탄을 캐냈을 뿐만 아니라 지하갱도에서 캐낸 석탄을 선탄장으로 운반하였습니다.

 

반응형

 

갱도의 깊이는 약 800m이고, 석탄을 캐내기 위해 파 들어간 갱도의 전체 길이는 무려 400km나 되며, 광산이 문을 닫을 때까지 이 곳에서 일한 사람은 4,300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은성갱은 불연속 탄층(고구마 탄층)으로 많은 양의 석탄을 캐내기는 어려웠으나, 질이 좋은 높은 열량의 석탄을 해마다 30만 톤 이상을 생산하였습니다.

4) 탄광사택촌

은성갱도에서 나오면 탄광사택촌이 나옵니다.
은성광업소 시절 건축되었던 실제 사택촌을 모델로 하였으며, 광부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곳인데요.
당시의 이발소, 목욕탕, 주포, 구판장, 식육점, 공동우물, 직원사택 등을 볼 수 있습니다.

5) 에코타운

에코타운에는 웰컴투타운, 에코서클, 에코스튜디오, 에코플라자, 이벤트홀 등이 있는 공간입니다.

에코타운에 입장해서 만나는 공간이 웰컴투타운입니다.
대형 LED 월을 비롯하여 전시안내를 도와줄 안내 인포메이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코써클 모습인데요.
백두대간과 생태에 관련되는 전시물, 영상물 등을 체험할 수 있고, 360도 스크린의 영상인 포레스트 판타지아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2층에 팜 카페가 있는데 입장할 때 표를 끊으면 이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커피할인권을 주는데요.
4,000원 커피를 2,500원에 마실 수 있더군요.

문경 에코월드(에코랄라) - 에코타운


거인광장

 

6) 자이언트 포레스트(거인의 숲)

자이언트 포레스트는 에코월드에 전설의 숲이 있다는 상상으로 만들어진 놀이공간인데요.
증강현실 체험, 물놀이 체험으로 생태를 이해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야외 놀이체험공간입니다.

 

종이배연못, 신기한 수도꼭지, 거인의 옷, 험난한 길, 거인의 언덕, 거인광장, 숲마을 동물 친구들, 거인의 숲으로, 거미를 피해서 등의 시절들에서 아이들이 정말 즐거워할 공간들이랍니다.

하트 미로

땅 속에서 거인의 손이 올라왔습니다.
거인의 손과 거인 의자 사이를 출렁다리를 통해 걸어보는 곳입니다.

문경 에코월드 - 자이언트 포레스트(거인의 숲)

7) 가은 오픈세트장

실제 현존하는 고구려성의 답사와 수개월 간의 자료조사를 거쳐 충분한 고증을 바탕으로 고건축 복원공법을 통해 정교하게 재현한 세트장입니다.
가은 오픈세트장은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색채감을 도입하여 고구려의 진취적인 기상을 현재라는 시간 속에 문경이라는 공간을 통해 표현하였다고 하네요.

연개소문을 비롯하여 대왕세종, 왕녀 자명고, 천추태후, 선덕여왕, 계백, 근초고왕, 광개토대왕, 뿌리깊은 나무, 대왕의 꿈, 영화 군도, 정도전 등의 촬영지로 활용되었으며, 사극 촬영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1촬영장은 평양성, 고구려궁, 고구려마을, 신라마을로 구성되어 있고, 고구려궁 뒤쪽으로 조성된 성내마을과 주막, 대장간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2촬영장은 안시성과 성내마을로 구성되어 있고, 사극의 전투장면(연개소문, 안시성 등)을 촬영한 곳입니다.
3촬영장은 요동성과 성내마을로 구성, 성문을 지나 구성된 초가집과 관아, 약초와 술을 파는 시장 등의 저잣거리가 있습니다.

문경 가은 오픈세트장 (in 문경 에코월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한 문경 에코월드
연인끼리 방문도 추천하지만, 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족이라면 대박 추천하고 싶은 테마공원입니다.

쉬엄쉬엄 전체를 구경하려면 4~5시간은 충분히 필요하고, 다리도 많이 아프니 감안하고 여행계획을 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