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영화.공연.서평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읽고...

by 휴식같은 친구 2020. 7. 22.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읽고...


서점가에서 2020년 상반기에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른 책이 있아서 소개를 해 드리고자 합니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요즘 유튜브에서는 존리 라이프스타일 주식이라는 채널을 통해 주식투자와 어린이 때부터 사교육 대신 주식을 사주라는 강의로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것 같더군요.
개인적으로 얼마 전에 존리의 유튜브 채널을 알았고(아직 자세히 보지는 않음), 지인으로부터 존리가 지은 책을 소개받아서 어떤 사람이길레 많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나 궁금해서 구매를 했습니다.

검색하다 보니 금년 상반기 경제경영 서적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벌써 10만 부나 팔려 제가 구입할 때에는 리커버 한정판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도서 제목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발행일
2020년 1월 7일(벌써 20쇄 발행)
펴낸곳 (지식노마스)
저자 존리
가격 15,000원

저자인 존리펀드매니저 출신으로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연세대 경제학과를 다니는 도중 자퇴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세계 최초의 자산운용회사인 스커더 스티븐스 앤 크럭에 합류하여 코리아 펀드를 운영하여 펀드매니저로 명성을 쌓았네요.

6년 전 한국으로 귀국하여 메리츠 자산운용 대표를 맡으며, 한국의 금융인식을 바꾸기 위해 비대면계좌 개설, 버스투어로 1,000여 건의 강의, 4만 명 이상을 만나며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존리는 연금주식펀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아이들에게 사교육 대신 투자의 노하우를 가르치라는 그의 말이 우리 개개인은 물론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한 길임을 인식하게 됩니다.

10만 부 기념 리커버 한정판이라 그런지 표지를 넘기면 존리의 서명이 달린 글귀가 적혀있습니다.

"부자되기 습관을 통해 돈을 귀하게 여기고, 존을 슬기롭게 소비하고 돈을 현명하게 투자해서 꼭 경제독립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존리는 금융지식을 전파하기 위해 '존리의 부자되는 습관' 이전에 '왜 주식인가', '엄마 주식 사주세요'라는 책을 쓴 적이 있습니다.
이론적인 지식을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얻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을 쓰기 위해 노력했다고 하는데 기회되면 읽어봐야겠네요.

한국인들은 세계 어느 나라 사람보다 선량하고 부지런하나 부유한 노후는 이끌지 못하는 이유, 존리는 그 원인을 파헤치고 대안을 제시하는데 이 책의 목적이 있는 듯합니다.
 

존리의 부자되는 습관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반드시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 경제독립을 위한 여정 10단계를 큰 타이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노후를 준비하지 못하고 사교육에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성향을 냉철하게 이유로 파고들고 있습니다.
공부 못하고 대학교에 가지 못하면 큰일 날 것 같은 우리나라의 부모들, 공부하기 싫은 아이들에게 사교육비 대신 주식에 투자하여 성인이 되었을 때 창업자금으로 주라는 말에 충분히 공감이 가는 내용으로 다가옵니다.

미국의 부자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도덕성과 근면성이 뛰어나고 사교상이 좋고 호기심이 많으며 투자를 하고 사고방식이 긍정적이라는 부분은 우리가 놓치고 있는 사실을 깨워주네요.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에 들어가 월급쟁이가 되는 것을 잘 사는 유일한 길이라고 착각하면 안 되는 이유입니다.


부를 형성하는 최고의 방법은 돈이 스스로 일하게 하는 방법을 깨닫는 것입니다.
퇴직연금을 원금보장형이 아니라 주식에 투자하는 과감함이 필요하고, 하루라도 일찍 장기투자에 임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워런 버핏의 스노우볼, 눈사람을 만들 때 주먹만한 눈덩이가 굴리고 굴리다 보면 어느새 산더미처럼 커진다는 의미인데요.
초기에는 작은 원금이지만 웬 시간이 지나면 큰 자산아 되어 창업자금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더욱이 한국주식은 아직까지 선진국 주식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의 적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경제대국인 일본은 한때 미국을 추월하리란 예상까지 있었지만 부동산과 예금에 치중한 일본국민들의 금융문맹이 잃어버린 30년을 만들었고, 앞으로 30년도 희망적이지 않다는 말에 우리나라도 일본을 답습하지 않으려면 돈이 스스로 일하세 하는 방법을 찾아야겠습니다.

좋은 주식을 선정하는 방법, 좋은 펀드를 찾는 방법, 편드의 회전율, 편견에서 벗어나는 일 등에 대해서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여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경제독립을 위한 여정 10단계에서는 돈에 대한 철학을 가지고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구체적으로 실천할 단계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경제독립을 위한 여정이 길고 고달프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 하락으로 투자에 대한 철학이 흔들리고 온갖 유혹에 흔들릴 수도 있지만, 이를 참고 꾸준히 실천해 나가면 언젠가는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1) 자신의 자산, 부채 현황표를 작성하라
본인의 경제상태를 살피는 것이 가장 먼저이며, 순 자산가치는 시간이 흐르면서 증가해야 한다.

2) 수입, 지출 현황표를 만들어라   
내 순자산 가치를 증가시키기 위해 어떤 경제생활을 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하며, 지출이 수입을 초과해선 안되고, 지출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3) 부채를 줄여라
부채를 줄이고 복리를 친구로 만들어야 하며, 부채를 갚을 때에도 우선순위가 있다.

4) 매일 1만 원씩 여유자금을 만들어 투자해라
여유자금은 쓰고 남은 돈이 아니라 쓰기 전에 떼어놓는 돈이다. 그리고 여유자금은 항상 투자되어 있어야 한다.

5) 퇴직연금제도를 활용해라
퇴직연금은 장기적 투자이기 때문에 DB형 대신 DC형으로, DC형은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라.

6) 연금저축펀드는 꼭 가입해라
국민연금+퇴직연금+연금펀드라면 노후가 걱정 없다. 
연금저축은 세액공제혜택, 저율과세 혜택, 분리과세 혜택이 있어 일거삼득이며, 연금저축펀드보다 연금저축펀드가 더 효과적이다.

7) 경제독립, 온 가족이 함께하라 
학교에서 하지 않는 경제교육, 금융교육을 모든 가족이 소통하며 대화하고, 물건으로 하는 선물 대신 주식이나 펀드로 선물해라.

8) 구체적 목표를 세워라
4% 룰을 기억하고, 기대수명이 늘어난 만큼 필요한 은퇴자금 그 이상을 만들어라.

9) 당신이 전문가임을 깨달아라
매스컴에 현혹되지 않는 투자철학을 가지고, 경제독립 희망자들과 투자클럽을 만들어라.

10)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당장 시작하라
당장 지금부터 주식에 정기적으로 소액이라도 투자를 시작하라. 긍정마인드로 행복한 자본가라 돼라!

책 내용과 별도 부록으로 연금저축펀드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잘 정리된 노트가 있습니다.

연금펀드는 최소 5년 납입, 55세 이후에 인출하는 상품으로 여러 혜택이 주어지네요.
좋은 펀드 고르는 법까지 적혀 있으니 당장 시작해 보세요. ㅎㅎ

그리고 휴대폰으로 편드투자 시작하는 방법을 메리츠자산운영을 예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워런 버핏은 "누군가가 당신의 노후를 위해 일하고 잊지 않다면 당신은 영원히 일해야 할 것이다"
세계 각국의 실제 은퇴 나이 비교표를 보니 멕시코 다음으로 우리나라가 70세 넘을 때까지 일해야 하는 비극적인 상황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으려면 돈이 일하게 하라!" - 존리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은 어려운 경제용어 대신 쉽게 풀어써서 가독성이 뛰어나 금세 읽을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어나가면서 나의 노후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부자가 되는 것, 나의 자식들에게 뭘 물려줘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는 책이었네요.

당장 개인적으로 연금저축편드에 가입하고 싶은 생각이 드는 책, 
10년, 20년 후의 나의 금융자산에 대한 희망이 보이는 듯합니다.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본인의 노후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