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컬쳐랜드 문화상품권 사용방법, 스마일캐시 전환방법(요기요 배달)

by 휴식같은 친구 2020. 12. 19.
반응형

컬쳐랜드 문화상품권 사용방법, 스마일캐시 전환방법(in 요기요 배달)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한 지 벌써 4주가 되어 갑니다.

금년이 재택근무라는 걸 처음 실시했고, 금년에만 세 번째 재택근무로 벌써 4개월을 채워가네요.

그만큼 현재의 코로나로 위험한 상황이 이어진 한 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다니는 회사에서 연말 회식을 준비했으나 코로나 확산으로 취소가 되고, 대신 직원들에게 7만원 상당의 컬쳐랜드 통합모바일 문화상품권을 배부받았습니다.

 

컬쳐랜드 모바일 문화상품권은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처음 받아본 것이라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받은 컬쳐랜드 모바일 문화상품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세 가지!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하는 방법, 컬쳐랜드 캐시로 전환해서 온라인으로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스마일캐시나 네이버페이로 전환해서 쇼핑하는 방법이 있더군요.

 

세 가지 사용방법과 회식용으로 지급된 상품이니 가족과 함께 배달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스마일캐시로 전환해서 요기요 앱에서 음식 주문, 결재하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컬쳐랜드 모바일 문화상품권으로 카카오톡 선물받기를 한 상품권입니다.

 

7만 원짜리가 없어서 5만원권과 2만원권으로 각각 수령했는데요.

처음엔 이 상품권을 바로 오프라인 매장이나 온라인 매장에서 사용하는 줄로만 알았습니다.

 

 

본 상품권은 컬쳐랜드 온라인 사이트에서 모바일 문화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는 용도이고, 이걸 직접 사용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이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컬쳐랜드 사이트나 앱에서 회원가입하는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합니다.

 

컬쳐랜드는 선물 문화상품권을 발행하는 (주)한국문화진흥이 만든 브랜드로 문화상품권을 통한 인터넷 문화생활을 만들어가는 기업이네요.

 

우선 받은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작업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바로 첫 번째,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는 방법 절차입니다.

 

컬쳐랜드 앱이 없으면, 구글플레이어나 애플스토어에서 설치하여야 합니다.

회원가입을 위해 각종 정보동의, 휴대폰 문자인증, 아이디와 패스워드 등을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운 작업이 이어지네요.

컬처랜드 통합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받으면 어쩔 수 없이 가입해야 하는 상황입니다.ㅎㅎ

 

컬쳐랜드 앱에 들어가서 현재 받은 상품이 문화상품권이기 때문에 메인에서 [상품권 교환소]를 선택합니다

 

모바일 문화상품권으로 전환하기 위해 [문화상품권]을 선택합니다.

 

수신자 정보에서 [내 폰으로 전송] 체크하고, 문화상품권에 있는 교환권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교환하기] 클릭!

 

그러면 문자로 모바일 문화상품권이 날아옵니다.

 

이 모바일 상품권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바코드나 핀번호를 알려주면 바로 사용할 수 있죠.

 

 

모바일 문화상품권의 오프라인 사용처는 전국 5대 편의점(CU, GS25,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이마트24)과 CGV, 교보문고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컬쳐랜드 캐시로 전환해서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받은 모바일 문화상품권은 컬쳐랜드에서 모바일 문화상품권으로 변경한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고, 이를 온라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작업이 필요한 것이죠.

바로 문화상품권을 온라인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컬쳐랜드 캐시로 전환해야 합니다.

 

컬쳐랜드 앱 메인에서 [충전]을 선택합니다.

위 사진에서 컬쳐랜드 캐시 70,000점은 미리 충전을 한 상태에서 캡처한 것이라 표시되어 있는 것입니다.

 

현재의 컬쳐랜드 캐시는 처음 사용하니 당연히 0원입니다.

 

문화상품권으로 컬쳐랜드 캐시로 전환하는 것이니 [문화상품권]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문화상품권 [핀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뜹니다.

문자로 받은 모바일 문화상품권에 나와 있는 핀번호 16자리를 차례로 입력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충전] 선택!

 

그러면 컬쳐랜드 메인에 캐시가 0원에서 7만원으로 변해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전환된 컬쳐랜드 캐시는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구체적인 사용처로는 11번가, 신세계몰, 이마트몰, 롯데홈쇼핑, GS샵, CJ몰, 현대몰, 소녀나라, HOWLPOT, 올리브영 등이 있고요.

스마일캐시와 네이버페이는 각각의 캐시나 페이로 다시 전환해야 사용할 수 있는 번거로움이 또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사용처가 많이 늘었습니다.

 

세 번째는 온라인 사용처인 스마일캐시나 네이버페이로 전환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스마일페이는 주로 배달음식 주문할 때 사용하고, 네이버 페이는 네이버쇼핑 시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것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캐시나 네이버페이 전환하는 방법은 대동소이하므로 스마일캐시로 전환하는 방법만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컬쳐랜드 메인에서 [Smile Cash]로 들어갑니다.

 

스마일캐시로 전환하기 화면이 나오고, 필요한 정보동의에 체크

그리고 [스마일캐시 전환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스마일캐시는 G마켓과 옥션, G9에서 상품결재할 때 현금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통합캐시 앱입니다.

각종 쇼핑몰(지마켓, 옥션, CJ몰, G9, H몰, AK몰, W쇼핑몰, 듀오백, 뽀로로몰)과 각종 면세점(신라, 현대, 동화), 여행업(야놀자, 여행박사, 호텔엔조이, 대명리조트, 몽키트래블, 에어텔닷컴, 제주다운) 등이네요.

 

그리고 영화나 티켓, 제로페이 등 라이프패션, 뷰티, 푸드, 소호몰, 배달(요기요) 등에서 사용할 수 있어 범위가 확 늘어납니다.

 

자세한 스마일캐시 사용처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스마일캐시로 온라인 사용처 리스트입니다.

 

그리고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스마일캐시로 전환하는 건 좋은데, 문제는 수수료가 있다는 부분입니다.

컬쳐랜드 캐시에서 스마일캐시로 전환하기 위해선 3%의 수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네이버페이는 무려 6%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스마일캐시 전환하기를 선택하면, 이렇게 수수료가 표시되고 [확인]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수수료 없이 사용하고 싶으면 첫 번째,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하기나 두 번째, 모바일 문화상품권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회식용으로 지급받은 것이기 때문에 가족회식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요기요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마일캐시로 전환했습니다.

 

전환된 스마일캐시는 요기요에서 주문하고 결제할 때 결제창에서 [스마일페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받아 사용할 줄 몰라 헤매다가 덕분에 컬쳐랜드 통합모바일 문화상품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공부했네요.

한 번 해 보니 어려운게 아닌데 처음엔 어려웠습니다.ㅎㅎ

 

얼마 남지 않은 2020년, 코로나로 답답하고 기가 막히지만,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을 허투루 보낼 수는 없습니다.

모두 집에서 유익하고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