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주얼리 창업, JBM 12기에서 도전하세요

by 휴식같은 친구 2020. 12. 20.
반응형

주얼리 창업, JBM 12기에서 도전하세요

 

 

2020년 한 해는 어떤 한해였을까요?

가장 기억에 많이 남고 답답하게 여겼던 키워드는 바로 코로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왠지 코로나한테 2020년을 빼앗긴 기분이 드는 건 저만은 아닐 듯합니다.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에서는 지난 2010년부터 주얼리 창업과정인 JBM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내년에도 어김없이 주얼리 브랜드 창업을 원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JBM 12기 장학생을 모집합니다.

 

금년엔 얘기치 않은 코로나 확산으로 개학이 한 달 늦어지고, 2학기 시작 때에는 원격수업을 진행하는 등 숨 가쁘게 험난한 과정을 이어왔습니다.

수업이 줄고, 더욱 짧아진 교육과정을 따라간다고 고생했을 장학생들은 마지막 백화점 팝업 등 오프라인 행사마저도 코로나가 삼켜버리고 있어서 안타깝기만 합니다.

 

그래도 월곡재단의 주얼리 마케터와 브랜드 개발자를 위한 사업은 내년에도 계속됩니다.

JBM 12기 장학생 모집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JBM 과정Jeweley Brand Management의 약자로 영어에서도 보듯 주얼리 브랜드 운영에 관한 모든 과정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기존 국내외 주얼리 브랜드를 분석하고, 이들을 모델삼아 새로운 브랜드를 기획합니다.

마케팅 기본과 브랜딩 기초를 학습하면서 기본을 닦고, 브랜드 컨셉을 도출합니다.

그리고 CI와 브랜딩 작업을 마치면, 본격적인 디자인 개발을 하고, 제품개발에 들어가죠.

 

 

10월 이후가 되면 본격적인 브랜드 런칭을 진행하고, 온라인 쇼핑몰 개설과 백화점과 오피스 팝업을 실시하면서 과정을 마치게 됩니다.

 

지난 JBM 11기 모집광고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얼리 창업 과정, JBM 11기 장학생 모집

JBM 주얼리 데모데이(사십오도, 셀몽, 마리멜로, 티암) in 드림플러스 강남점(아몬즈)

 

주얼리산업의 밝은 미래!

주얼리 브랜드 개발과 마케팅 교육을 통해 JBM이 함께 합니다.

 

JBM과정은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에서 장학금을 지원하고, 미래주얼리연구소(미래주얼리학원, 미래보석감정원 산하)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얼리산업은 해외 명품브랜드에 시장을 모두 빼앗기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내 주얼리 산업을 살리는 길은 브랜드 역량강화뿐!

그 역할을 월곡재단과 미래 주얼리연구소가 앞장서서 개척하고 있답니다.

 

JBM 과정은 2009년 9월 월곡재단이 설립되면서 처음으로 시작한 사업입니다.

2010년에 1기 모집을 시작으로 2020년 11기를 교육했고, 이번 2021년에 배울 학생들은 12기로 입학하게 됩니다.

 

그동안 JBM 과정은 많은 발전을 해 왔는데, 중국이나 일본, 한국의 주얼리 페어에 참여하여 브랜드를 알리는가 하면, 백화점과 오피스 등에서의 팝업스토어 참여 그리고 업계 및 편집샵, 쇼핑몰 MD를 초빙하여 브랜드 기획안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1기부터 11기까지는 전액 월곡재단에서 장학금을 지원하여 운영해 왔는데, 2021년 12기부터는 200만원의 입학금이 생겼습니다.

좀 더 목적의식이 명확한 인재들을 선발하여 주얼리 산업에 이바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바뀌게 되었답니다.

월곡재단에서는 1인당 교육비로 1,300여 만원 이상을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JBM 과정은 주얼리 브랜드를 개발하고 론칭함으로써 주얼리브랜드 창업과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주얼리 마케팅을 배우고, 주얼리 브랜드 개발 및 브랜딩 전문가을 1년 동안 배우는 과정입니다.

 

JBM 장학과정 혜택

 

교육비의 90% 정도는 월곡재단이 지원을 하게 됩니다.

학교교육에서 배울 수 없는 주얼리 현장 실무교육(10년 이상 현업 강사진)을 진행하고, 브랜드 론칭을 위한 창업지원(공유오피스 등)이 진행됩니다.

브랜드 런칭 실무를 익히며, 온라인 쇼핑몰(오픈마켓 및 자사몰)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홍콩 해외단기연수(50% 지원, 50% 부담)까지 지원받습니다.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은 서울시 교육청에서 인가받은 공익재단(장학재단)으로 장학사업과 주얼리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목적이 있어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하고 공익목적으로 국내 주얼리 산업의 발전을 위해 투자하는 것이랍니다. 

 

JBM 과정 프로세스

 

JBM에서는 3개의 기본코스를 운영하고, 이후 브랜딩 코스로 진행됩니다.

브랜드 컨셉과 제품 제작까지 완료하면, 본격적인 브랜드 런칭을 진행하는 세 단계로 진행이 되는 것이죠.

 

기본 실무교육 - 브랜드개발 - 주얼리 개발(디자인) 및 생산 - 패키지 제작 - 매뉴얼 제작 - 온라인 창업 - 사업계획서 - 브랜드 론칭 - 취업 및 창업지원

 

JBM 기본코스에서는

주얼리 마케팅파트에서는 브랜드론, 마케팅론, MD, 온라인 마케팅을 공부하고,

주얼리산업의 이해 파트에서는 우리나라와 해외의 주얼리 산업, 포지셔닝, 가격정책 등에 대해서 공부하고,

주얼리 전공 파트에서는 주얼리 디자인, 주얼리 3D 캐드, 주얼리 세공, 보석감정감별 등을 학습하게 됩니다.

 

주얼리 브랜딩 코스에서는

주얼리제품 개발 멘토링과 주얼리브랜드 멘토링으로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브랜드 론칭입니다.

 

쇼핑몰 MD들을 초빙해 주얼리 데모데이를 실시하고, 패션 및 백화점 플랫폼, 크라우드 펀딩, 라이브 커머스까지 진행할 계획에 있습니다.

현재 11기는 이 과정들을 진행 중에 있고, 지난 10기에서는 29cm, 무신사, W컨셉, 아몬즈, el롯데, 롯데온, H몰, 스타일쉐어 등에 입점을 한 상태입니다.

 

JBM 과정의 교수진은?

 

학력 No!

이론 No!

실력 Yes!

현업전문가 Yes!

 

학점이 있는 과정도 아니고, 정규과정 같은 생활기록부도 없는 말 그대로 앞으로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나가는 과정이라는 표현이 맞는 것 같습니다.

 

JBM 과정은 장학생들이 진로를 스스로 정할 수 있게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브랜드 창업, 취업, 해외인턴쉽, 진학까지!

 

JBM 과정을 마치고 현재까지 95% 이상의 장학생들이 진로를 확정했고, 최근 6년 연속으로 100% 가까운 실적을 쌓았습니다.

지금까지 졸업생들(260여 명)은 창업 44%, 취업이 50%, 진학이 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JBM 졸업생들이 창업한 주요 브랜드입니다.

 

아직까지 주얼리 브랜드다운 명품 브랜드까지는 나오지 않고 있지만, 매년 성장해 가는 모습을 보면서 미래에는 JBM 과정을 개설한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JBM 장학과정 졸업생들의 인터뷰 내용들

 

국내 창업자와 해외에서의 창업자들의 후기들입니다.

 

 

참고로, JBM 입학자들의 연령대를 궁금하게 생각하시는데요.

적게는 23살 전후, 중간이 20대 후반~30대 초반이고요.

 

의지와 열정이 대단한 분 중에서 50대까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해외 쇼핑몰 창업자와 디디에두보, 골든듀, 미니골드 등 취업자, 유학자 들의 인터뷰

 

JBM 과정을 운영하는 미래주얼리연구소와 지원하는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에 대한 소개입니다.

 

JBM 2021년 12기 모집요강

 

교육기간 1년

모집인원 20명 내외

지원자격 전문학사 이상

제출서류 입학원서, 학업계획서, 브랜드기획서(소정양식)

JBM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전형방법 1차 서류전형, 2차 면접 및 아이디어 기획안 PT 및 인성면접

접수방법  잔자우편(jbm201038@gmail.com)

입학금 200만원

 

전형일정은 더 자세하게 뽑았습니다.

 

1, 2차로 나누어 진행하는데요.

1차는 1월 17일까지, 2차는 2월 21일까지 마감합니다.

 

최종 합격된 장학생들은 3월 중순부터 수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JBM 과정은 그동안 수학한 장학생들에 말에 따르면 학습량 많고, 잠잘 시간 너무 부족하고 내 인생 최고로 뭔가에 열중하며 노력했던 시간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노력에 비례해서 얻는 게 많아지는 과정이 바로 JBM 과정입니다.

 

주얼리는 재고라는 것이 없는 사업입니다.

팔리지 않더라도 재료의 원가는 그대로 남아있고, 세공비만 날아가기 때문에 큰 손해 또한 발생하지 않는 사업이기도 하지요.

 

JBM, 그 이름으로 여러분들의 성공을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