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영화.공연.서평

주린이가 가장 알고싶은 최다질문 TOP 77(추식책 추천, 염승환)

by 휴식같은 친구 2021. 3. 4.
반응형

주린이가 가장 알고싶은 최다질문 TOP 77(주식책 추천, 염승환)

 

 

2020년 3월,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한 후 세계경제는 큰 타격을 받았고, 우리나라 역시 코스피 2000선에서 수직낙하하여 1400대까지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예전고 달리 주린이들의 습격(?)으로 빠르게 주가를 회복하더니, 최고가인 3000선을 넘어서는데 10개월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바로 저금리에 유동성이 넘쳐났고, 과거 금융위기의 학습효과로 빠르게 주가가 제자리를 찾아간다는 확신 때문이었습니다.

현재 고점이냐, 앞으로 더 갈 것이냐 논란이 있지만 무작정 주식을 투자한다는 건 위험한 일, 기본적인 주식 용어와 경제흐름을 파악하고, 차트를 보는 방법을 알고 투자해야겠습니다.

 

요즘 계속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있는 염승환의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TOP 77'이라는 책을 구입해 읽었습니다.

소액이지만 개미의 일원으로 참여한지 수년, 기본적인 주식에 대한 개념은 알고 있었지만,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을 읽으면서 좀 더 자세한 주식에 대한 정보를 정립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주린이가 가장 알고싶은 최다질문 TOP 77

 

저자 염승환

출판일 2021년 1월 20일, 2월 1일 65쇄 발행

출판사 메이트북스

가격 18,000원

 

 

'주린이'란 주식+어린이를 결합한 단어로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주식초보자를 말합니다.

요린이가 요리를 처음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에서 주린이란 용어가 등장한 것이죠.

 

주린이가 가장 알고싶은 최다질문 TOP 77 출판사 서평

 

2021년 주식시장은 2020년과는 다르다!
공부한 주식 초보만이 수익이라는 열매를 얻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20여 년간 주식시장에 있으면서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주식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지식들만 알차게 담았다.

본문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 염승환이베스트 투자증권 이비즈 영업팀 부장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한국경제TV 등 주식정보 채널에 전문가로 많이 출연하고 있습니다.

구독자 100만명의 경제 유튜브 채널 '삼프로TV'에 출연하여 증시 시황을 전달해주고 있기도 합니다.

 

15년 간의 주식시장 경험담을 통해 그동안 투자자들로부터 질문을 많이 받은 77가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해 발간한 책입니다.

 

 

저자 염승환의 책에 서명까지 해주어 선물받은 느낌이네요.

이 책은 직접 구입해서 읽은 책입니다.ㅎㅎ

 

저자도 아버지가 주신 500만원의 종잣돈으로 주식에 대한 정보없이 투자하여 초기엔 3배 수익까지 챙겼으나, 나중엔 상장폐지되어 30만원만 남았다고 합니다.

멋모르고 투자했다간 이런 폭탄을 맞을 수도 있고, 직접 겪은 경험담이라 공감이 가는 책이기도 합니다.

 

주식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필수지식만 담은 책입니다.

주식책을 여러 권 읽었지만, 이렇게 깔끔하게 필요한 내용만 정리한 책은 별로 없었네요.

 

주식투자는 투기가 아닌 투자입니다.

멋모르고 지식도 없이 달려드는 건 투기나 다름없으므로, 주식에 대한 정확힌 공부를 하고 투자해야 손실을 막을 수가 있는 법이죠.

그런 측면에서 베스트셀러가 될 만한 충분한 자격이 있는 책이네요.

 

1장에서는 주식 입문자가 가장 궁금해하는 용어에 대해 설명했다.

ETF, 밸류체인, 시크리컬, 버핏지수 등 경제와 투자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용어들이다.

 

2장에서는 주식의 개념을 정리했다.

‘경기방어주’ ‘성장주 vs. 가치주’ ‘선물’ ‘옵션’ 등을 설명한다.

 

3장에서는 전자공시를 이해하기 위한 투자지식에 대해 설명했다.

전자공시를 왜 봐야 하는지’와 ‘사업보고서’ ‘유상증자’ ‘전환사채’ 등이 무엇인지 알기 쉽게 풀어낸다.

 

4장에서는 주식투자의 정석에 대해 다룬다.

주식투자를 판단할 때 ‘액면분할’ ‘배당’ ‘외국인 투자자’ ‘공매도’ 등 주식투자 판단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전달한다.

 

5장에서는 초보도 꼭 알아야 할 기술적인 분석에 대해 설명한다.

‘양봉과 음봉’부터 시작해 ‘이격도’까지 주식투자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기술적 분석론도 쉽고 친절하게 알려준다.

 

 

6장에서는 주식시장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요인에 대해 알아본다.

미국의 ‘FOMC’ ‘MSCI’ ‘블록딜’ ‘환율’ ‘멀티플’ 등이 주가의 등락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려준다.

 

7장에서는 주식 입문자들이 가장 의아해하는 주식시장만의 속성을 설명한다.

‘호재가 나와도 주가가 급락하는 이유’ ‘기업의 제품가격 인상과 주가의 상관관계’ ‘체감경기와 비용감소가 주가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등을 알기 쉽게 들려준다.

 

8장은 주식투자 팁을 알려준다.

‘기업의 시설투자를 확인하는 방법’ ‘5%룰을 활용한 주가 예측 방법’ ‘고배당주 투자’ ‘주식을 매도하는 3가지 기준’ 외에도 다양하고 유용한 투자 팁을 담았다.

 

마지막으로 9장에서는 초보 투자자들이 가장 주의해야 할 투자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관리종목과 상장폐지’ ‘주식담보계약체결’ ‘자본잠식’ ‘미상환전환사채’ 등의 개념은 물론, 투자 시 어떤 점을 잘 살피고 유의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준다.

 

책에 있는 내용들은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각 질문 번호와 QR코드를 보여주고 있어서 필요한 내용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공부하고 싶으면 유튜브를 시청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각 질문 페이지마다 영상이 있는 내용을 QR코드로 다시 제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전체 유튜브 동영상은 20개 정도 됩니다.

 

책의 구성을 보여 드리기 위해 준비한 페이지입니다.

 

제일 위에 어려운 경제용어에 대한 질문이 있고요.

질문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꿀팁을 메모박스로 준비를 해 두었습니다.

 

각 질문의 마지막에는 염블리의 꿀팁이라고 해서 질문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을 한번 더 정리해서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답니다.

 

 

마지막에서는 2021년 주식시장 전망과 주식 포트폴리오 예시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단타로는 이제 수익을 거두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장기적인 성장에 있는 종목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주식투자하는 걸 권유해 드립니다.

 

주린이들이 보기 좋은 주식바이블, 꼭 필요한 주식에 대한 내용을 핵심만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책이니 주식 초보자들이 읽으면 무척 좋은 책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