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영화.공연.서평

2030 축의전환

by 휴식같은 친구 2021. 3. 4.
반응형

2030축의전환, 새로운 부와 힘을 탄생시킬 8가지 거대한 물결

 

 

'새로운 흐름과 싸우고 있는가?

그렇다면 미래와 싸우는 것과 다름없다.

새로운 흐름을 받아 들여라.

그 흐름이 순풍이 되어 당신을 앞으로 이끌어 줄테니까'

 

요즘 경제경영도서뿐만 아니라 국내도서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있고, 월스트리트 저널 베스트셀러, 아마존 미래예측 분야 1위, 애덤 그랜트의 강력 추천 CEO 필독서로 선정된 "2030축의전환"이라는 책을 앍었습니다.

앞으로 10년 후의 세계의 모습을 해부하는 예측서인데요.

 

저자인 마우로 기옌은 2030축의전환을 준비하기 위해 7년의 연구기간을 거쳤고, 학자와 예언자, 각종 통게조사자료 등 참고내역만 40여 페이지에 걸쳐 적혀 있을 만큼 방대한 자료를 근거로 앞으로 10년 후인 2030년의 세계를 디테일하게 묘사한 내용입니다.

 

10년 뒤(2020년 발간되어 정확히는 9년 뒤가 되겠네요), 코로나보다 더한 대격변이 온다!

2030년, 세계의 중심이 이동할 때 새로운 기회와 부를 선점하라!

 

 

그 핵심 키워드는 다음 산업혁명은 아프리카에서 일어나고, 중국과 인도가 가장 큰 소비시장이 될 것이며, 실버세대가 밀레니엄 세대를 압도하고, 남성보다 여성이 더 강해지고 부유해지며, 노동자의 절반 이상이 임시직 강제로 내몰린다는 내용입니다.

 

2030 축의전환

 

저자 마우로 기옌 옮긴이 우진하

발행일 2020년 10월 16일, 2021년 16쇄 발행

출판사 리더스북

가격 18,000원

 

마우로 기옌(Mauro F. Guillen)글로벌 트렌드 및 국제 비즈니스 전략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입니다.

현재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 국제경영학 교수로 있습니다.

 

인구와 경제의 변화가 어떤지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독창적이며,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세계의 부와 권력의 흐름을 보여주는 강연의 인기가 대단하다고 합니다.

 

2030 축의전환에서 다루어지는 여러 사실과 통계 핵심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책을 읽어가는 내내 인용구 내용의 50% 이상은 각종 연구자료와 통계내용, 미래학자나 경영학자들의 주장한 내용들이 인용되어 있습니다.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수평적으로 생각하면서 과거와 현재의 통계자료를 통해 어느 정도는 예측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적은 책입니다.

 

 

마우로 기옌은 그런 측면에서 2030년에는 8개의 거대한 물결이 일어날 것이라 생각하여, 8가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사례를 적었고, 이런 위기들을 어떻게 기회로 만들 것이며 코로나19로 인해 이런 변화는 더욱 가속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왜 2030년인가?”
“임계점이다. 그것은 이 모든 변화의 물결이 응집해 폭발할 것으로 예측되는 시기다.”
중심축이 이동하고 세계의 질서가 재편되는 앞으로의 10년,
완전히 새롭고 낯선 상황에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한국어판 서문

 

한국은 모든 것이 중간 규모이며, 다른 국가들과 협력없이 세계화에 앞장설 수 없다.

노년층을 시간제 근로자로, 여성들의 창의력을 적극활용, 이민자를 받아들이면 한국의 미래는 밝다고 말하고 있다.

 

들어가는 글

 

'시간을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2030년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먼 미래가 아니다.

코앞에 있는 미래의 기회와 도전 모두에 준비해야 한다.

 

 

01. 출생률을 알면 미래가 보인다

 

노령인구의 빠른 증가와 일부 국가들은 이민자들이 노령인구를 빠르게 대체할 것이다.

세계 경제의 중심이 대서양에서 아프리카와 인도로 이동한다.

새로운 산업혁명이 일어난다면 아프리카가 경제성장률을 견인할 것이다.

 

02. 밀레니얼 세대보다 중요한 세대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밀레니엄 세대(1980~2000년생)는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자층이 아니다.

60세 이상은 지구에서 가장 생산적이며 활기찬 삶을 누린다.

노년층은 밀레니얼 세대보다 앞선 신기술 수용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앞으로 실버산업을 준비해야 한다.

 

03. 새로운 중산층의 탄생

 

2030년이 되면 중산층 소비자 규모가 현재 선진국보다 신흥공업국 시장이 5배 이상이 된다.

주요 상품들은 미국 소비자들의 기호가 아니라 개발도상국 중산층의 기호가 반영될 것이다.

 

4장. 더 강하고 부유한 여성들

 

여성은 세상을 좌우하는 존재로 거듭난다.

대부분의 재산과 권력을 남성이 소유하고 관리하던 시대는 막을 내리고, 점점 더 많은 여성들이 경제, 정치, 사회 분야에 진출해 최고의 자리에 오른다.

도시가 확대되고 여성들의 새로운 기회를 얻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5장. 변화의 최전선에 도시가 있다.

 

도시화가 더욱 집중될 것이고, 이로 인해 활동성이 떨어져 과체중 안구로 가득찬다.

많은 도시가 전문성을 갖춘 창의력 넘치는 사람들의 집합소가 될 것이다.

오염과 혼잡, 안전, 기후변화, 물부족에 관한 어려움도 함께 닥칠 것이다.

 

6장. 과학기술이 바꾸는 현재와 미래

 

수십억 개의 컴퓨터와 감지장치, 로봇이 우리를 둘러싼다.

가상현실에서 3D 인쇄술, 그리고 인공지능에서 나노 기술에 이르는 오늘날의 변화를 캄브리아기 대폭발과 비교하면 과장일까?

새로운 기술들은 빈곤과 질병, 환경 파괴, 기후변화, 사회적 고립에 이르는 감당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는 희망을 안겨준다.

 

 

7장. 소유가 없는 세상

 

공유경제, 협력으로 이제 소유가 없는 세상이 가속화된다.

욕심을 부릴 일도, 배고플 이유도 없는 세상, 소유가 없는 세상을 상상해 볼 수 있는 세상이 온다.

 

8장. 너무 많은 화폐들

 

2030년이 되면 실제로 사용하는 화폐보다 블록체인 기술을 여러 분야에 적용하는 가능성이 중요해질 것이다.

각종 공무, 지적 재산, 무역거래, 위조방지, 총기규제, 빈곤퇴치, 환경보호 등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이 도움이 된다.

 

위기는 어떻게 기회가 되는가?

 

수평적 사고를 하면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으며, 수평적사고의 7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멀리보기

2) 다양한 길 모색하기

3)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

4) 막다른 상황 피하기

5)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낙관적으로 접근하기

6) 역경을 두려워하지 않기

7) 흐름을 놓치지 않기

 

 

코로나19 이후의 세계

 

출생률 하락이 가속화되고, 세대별 불평등은 더 심화되고, 정부의 지도력에 대한 혹독한 시험무대가 될 것이다.

 

 

2030 축의전환은 기존의 미래예측에 대한 내용들을 압축해서 총망라한 것 같은 내용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새로운 내용을 선보인다거나 확실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흐름의 원인과 과정에 대해서 읽다보면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아울러 사업하거나 경영하는 CEO 입장에서는 미래예측이 경영에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어서 읽으면 좋겠지만, 일반 개인들에게는 크게 와 닿지 않는 거시적인 내용 위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인은 그냥 시대의 흐름이 이렇게 변해갈 것이다 정도 이해하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