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충청북도 여행

충주다목적댐(충주댐)에서 바라본 충주호 풍경

by 휴식같은 친구 2022. 3. 30.
반응형

충주다목적댐(충주댐)에서 바라본 충주호 풍경

 

 

충주다목적댐(충주댐)은 충주시 종민동과 동량면에 걸쳐 남한강을 막아 수자원 확보 및 홍수피해 방지, 전력생산을 목적으로 만든 국내 최대 규모의 콘크리트 중력식댐으로 1986년에 완공되었습니다.

댐 건설로 무려 66㎦가 수몰되었으며 저수량은 27억 5천만톤, 댐 높이는 97.5m, 길이 447m입니다.

 

충주댐이 만들어짐으로써 한강 인도교의 홍수위 1m 이상 저하 경감시키고 있고, 연간 33억 8천톤의 용수를 공급하고 있으며 연간 8억 4천만 kWh(약 30만가구 1년 사용량)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충주댐으로 인해 충주~제천~단양에 이르는 65km의 국내 최대 인공호수인 충주호가 개발되었습니다.

 

충주댐 근처에 충주호 유람선을 탈 수 있는 충주나루가 있고, 충주댐물문화관이 있어서 보고 즐길 수 있는 곳이 있어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충주다목적댐 전망대는 현재 운행하지 않고 있어서 충주댐 위에 올라가서 충주호 풍경만 담았습니다. 

 

충주다목적댐 진입로

 

충주댐 정상은 개방시간이 11~3월에는 10:00~16:00, 4~10월에는 10:00~17:00까지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충주댐 전망대 역시 댐 정상에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댐 개방시간에 맞춰 방문해야 합니다.

현재 충주댐 전망대의 엘리베이터는 운영하지 않고 있더군요.

 

충주댐 둘레길에 있는 가람마루 전망대

딸아이 이름과 같아서 찍어 봤습니다.

 

충주댐 정상으로 가기 위해서는 도로에는 주차가 금지되어 있으므로 K워터충주댐 물문화관 앞에 주차하면 된답니다.

코로나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임시휴관을 하고 있어서 내부는 관람을 하지 못했지만, 2층 댐카페에서 차를 마시고 나왔습니다.

 

 

매년 충주댐 물문화관 일원에서 충주호 벚꽃축제가 열린다고 하니 벚꽃시즌에 방문하면 볼거리가 더욱 많아지겠습니다.

 

K워터 충주댐물문화관과 댐 카페

 

K워터충주댐 물문화관에서 500여 미터 도로를 따라 올라가면 댐 정상에 다다릅니다.

 

충주다목적댐 사업현황

 

저수용량 27.5억톤, 유역면적 6,648㎦, 저수면적 97㎦, 댐높이 97.5m, 길이 447m

연간 34억톤 용수공급, 한강 잠수교 1m 저하 효과(홍수조절량 6억톤), 연간 844백만kWh 발전 등

 

충주댐이 만들어짐으로써 충주호 호수여행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충주호는 면적 67.5㎢, 높이 97.5m, 길이 464m, 저수량 27억 5000t으로 충주댐 조성으로 만들어진 인공호수입니다.

육지 속의 바다로 불릴 만큼 소양호(29억t) 다음으로 담수량이 큰 호수가 되었습니다.

 

 

 충청북도 충주시, 제천시, 단양군에 걸쳐 있으면서 주변에 월악산국립공원, 청풍문화재단지, 단양팔경, 고수동굴, 구인사, 수안보온천, 노동동굴, 충주호리조트 등 관광명소가 많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충주호 유람선을 탈 수 있는 충주나루

 

충주댐 모습

좌측으로 보이는 곳이 충주댐 전망대입니다.

 

포토존

 

충주호 모습

 

충주댐 하류여행지

탄금대, 세계무술공원, 한강문화원, 신륵사, 두물머리, 세미원, 자라섬, 남이섬 청평수상레포츠, 세빛섬, 한강공원, 선유도공원, 아라뱃길 등

 

충주댐 상류여행지

검룡소, 아우라지, 정선 스카이워크, 동강래프팅, 청령포, 도담삼봉, 단양잔도, 만천하스카이워크, 제천케이블카, 옥순봉, 종댕이길, 충주유람선 등

 

충주다목적댐 연혁

1971년 예비타당성 조사, 1979년 충주댐 착공식, 1982년 본댐 콘크리트 착수, 1983년 발전소 공사, 1984년 본댐 담수개시, 1985년 충주댐 준공식, 2017년 수상태양광 준공

 

충주댐 순환 산책로

 

충주댐 순환산책로에서 바라본 충주댐

 

충주댐 정상 출입문

 

충주댐 정상

 

가물어서 물이 엄청 빠진 모습입니다.

 

충주댐 하류 모습

이 물길을 따라가면 한강과 이어지겠죠?

 

충주댐 발전소 모습

 

발전소 유입 취수문비

수력발전소 건물 내부에 위치한 수차에 물을 공급하여 발전기를 회전시켜 전기를 발생시키는 곳입니다.

 

 

수차설비 4대에서 40만 Kw를 생산하여 연간 8억 4천만 KwH를 생산하여 30만 가구의 전기를 담당한다고 하니 발전량이 엄청나네요.

 

한강유역 댐 현황과 충주댐 시설현황

 

충주댐 수문을 개방하는 장치인가 봅니다.

 

충주호의 시작을 알리는 충주다목적댐

 

충주댐 정상 끝에는 충주댐 전망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엘리베이터 운행이 당분간 정지해 있어서 운행을 안하고 있는데요.

맑은 날 올라가면 높아서 전망이 무척 멋질 것 같습니다.

충주 여행하면 한 번 둘러볼만한 곳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