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서울시 강남권 여행

[한강 다리] 걷기 좋은 광진교 풍경, 광진교 8번가

by 휴식같은 친구 2024. 6. 10.
반응형

[한강 다리] 걷기 좋은 광진교 풍경, 광진교 8번가

 

 

지난 주말 라이딩 반환점은 광진교

마침 해가 지는 시간이라 광진교 석양이 예뻐 그 풍경을 담았습니다.

 

광진교의 현재 다리는 현대식으로 다시 지은 것이지만, 광진교의 역사는 1936에 만들어져 한강다리 중 두 번째로 오랜 역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강다리 중 아마도 유일하게 다리 중간의 보행신호가 있기도 하고, 광진교 교각 하부에는 세계적으로 3개밖에 없는 전망대인 광진교 8번가가 있는 곳이죠.

 

공기질이 무척 좋아 가시거리가 좋아서 붉게 물든 광진교 석양, 광진교 8번가에서 바라본 전망이 무척 아름다웠습니다.

광진교 이야기와 함께 출발!

 

광진교가 위치하고 있는 광나루는 옛날부터 충무를 거쳐 동래로, 또는 원주를 거쳐 동해안으로 빠지는 요충에 있는 유명한 나루터였고, 1920년대는 발동기선으로 화물차나 버스 같은 것을 건너게 하던 곳이었다고 합니다.

 

광진교는 광진구 강장동과 상동구 천호동을 연결하는 다리로 일제강점기인 1936년에 개통해 역사로 봤을 때 한강 다리 중 한강대교에 이어 두 번째로 오래된 다리입니다.

길이는 429.5m, 너비 9.4m의 2차선 도로였습니다.

 

6.25 전쟁 당시에 북의 남하를 막기 위해 폭파된 후 1952년 미군에 의해 복구되었고, 시설물이 노후되어 1994년에 철거된 바 있습니다.

 

 

 

 

현재의 광진교는 2003년에 다리를 건설한 후 2005년에는 자전거도로와 접속도로를 현대식으로 다시 건설한 것입니다.

길이는 1,056m, 너비 20m의 4차선 도로이며, 양쪽으로 세 곳의 발코니형 돌출전망대를 갖췄습니다.

 

녹지보행로 설치, 경관조명을 설치하면서 한강다리 중 가장 걷기 좋은 길이 되었고, 한강교량 최초로 다리 중간 밑에 전망대인 광진교 8번가가 설치되었습니다.

 

1936년 9월 30일 건설된 당시의 광진교 모습

당시 건립비가 78만원? ㅎㅎ

 

광진교에서 바라본 석양

 

강변북로

 

광진교 녹지보행로

걸어가면서 중간중간 있는 돌출전망대에서 한강을 조망하면서 걸어가면 됩니다.

 

광진교 동쪽 보행로는 자전거도로와 함께 있고, 서쪽 보행로는 보행전용로입니다.

 

구름은 끼어 있지만, 가시거리가 제법 나오는 맑은 하늘입니다.

 

한강 상류 방향 전망

 

광진교 바로 옆에 있는 한강다리는 천호대교입니다.

 

광진교 건축은 이 천호대교의 교통량을 분산처리해 강남과 강북의 교통을 원활하게 하고, 경기도 구리시 외곽 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함입니다.

 

 

 

천호대교는 광진구 광장동과 강동구 천호동을 잇는 1,240m의 한강교량으로 1976년에 건설된 다리입니다.

이때가 강동구 지역이 서울시에 편입되며 본격적인 시가지 개발이 진행되던 때라고 합니다.

 

당시 광진교가 주변을 연결하던 교량이었으나 노후하여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자 설치한 다리이며, 교통량이 많아지자 광진교를 새로 놓음으로써 상호 보완적인 교통분산효과를 보고 있답니다.

 

광진교에서 보는 석양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산딸나무

우리나라에 주로 분포하는 산딸나무는 넉 장의 꽃잎이 십자가를 닮아서 기독교인들이 특히 이 나무를 성스러운 나무로 여기고 있다네요.

 

장미터널에 피아노건반 모양의 휴식의자도 있습니다.

 

천호대교 남단 풍납동 모습

 

전에는 광진교에서 광진교 페스티벌이 열리기도 했는데, 지금은 열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광진교페스티벌은 칠월칠석 오작교에서 만나는 견우와 직녀의 전설처럼 이웃 구민인 광진구민과 강동구민이 광진교에서 만나 정을 나누는 화합의 축제입니다.

 

서울 사진찍기 좋은 곳에서 '광진교 페스티벌 2017' 보고 왔습니다

 

 

아울러 겨울 밤에는 광진교 남단에서 강동다리축제로  강동 빛의다리 빛축제도 개최하곤 합니다.


[한강야경]강동다리축제, 강동빛의다리 (in 광진교)

 

광진구 광장동과 그랜드워커힐 서울 전망

 

광진교 8번가

 

다리 중간 교각 아래에 있는 전망대이자 공연장이 있는 곳인데요.

다리 중간에 보행 신호등이 있어서 양쪽을 통행하다가 진입할 수 있습니다.

한강 다리 중 이렇게 다리 중간에 건널 수 있는 곳은 이곳이 유일하지 않나 싶네요.

 

 

 

광진교 8번가는 전세계적으로 3개밖에 없는 교각하부 전망대라고 합니다.

다리 위에서 전망을 보고, 전시와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이색적인 공간임에는 틀림이 없네요.

 

광진교에서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광진교 8번가가 있습니다.

 

광진교 8번가에서 바라본 한강 상류 쪽 전망

바로 앞에 구리암사대교가 있고, 구리시, 남양주시로 이어집니다.

 

교각 아래 광진교 8번가는 원형으로 이어져 있으며, 돌아가면서 전망을 볼 수 있습니다.

한강 전망을 보며 휴식할 수 있고 다양한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이색적인 공간입니다.

 

드라마의 주요 배경으로도 종종 등장하며 UFO가 한강에 떠 있는 형상입니다.

 

광진교 교각

광진교 8번째 교각 하부에 8번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한강 하류 쪽 풍경

바로 앞 천호대교와 롯데월드타워가 눈에 들어옵니다.

 

독서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쉼터인 라운지

 

11월/3월은 12:00~18:00, 4~10월엔 12:00~20:00까지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과 설과 추석 당일은 휴무입니다.

(동절기엔 휴관)

 

라운지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요.

 

별도의 공연장은 무료로 외부 대관도 하고 있고, 공연과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광진교 8번가 행사는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됩니다.

 

 

광진교를 건너오면 광나루한강공원으로 이어지는데, 광진교 남단 동쪽 아래엔 광나루한강공원 BMX경기장이 있습니다.

 

BMX는 바이시클 모토크로스(Bicycle Motocross)로 자전거를 이용한 스포츠, 즉 자전거 묘기를 의미합니다.

20인치 광폭 타이어를 장착해 특별히 디자인된 자전거를 사용하며, 흙으로 만든 트랙을 달리는 BMX 경주와 프리스타일 BMX라고 불리는 자전거로 보여주는 묘기 공연 등을 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