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인천경기 여행

[연천여행]한탄강 관광지/유원지(한탄강오토캠핑장)과 한탄강역 풍경

by 휴식같은 친구 2020. 4. 3.
728x90
반응형

[연천여행]한탄강 관광지/유원지(한탄강오토캠핑장)과 한탄강역 풍경

 

 

전곡리 선사유적을 관람하고, 차로 5분 거리에 위치한 한탄강 관광지와 한탄강역을 보러 이동했습니다.

전곡리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구석기 유적이 있는 이유는 풍요로운 한탄강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연천 가볼만한 곳, 전곡리 선사유적(구석기시대 유적지)

 

한탄강 관광에는 한탄강 오토캠핑장과 한탄강역이 있어서 한탄강을 바라보며 산책하는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한탄강 오토캠핑장은 언제 와서 하룻밤 묵어가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는데 충분해 보였습니다.

 

한탄강 관광지와 한탄강 오토캠핑장 그리고 지금은 폐역이 된 한탄강역의 풍경을 담았습니다.

 

한탄강관광지 혹은 한탄강유원지는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에 위치하는데요.

연천 전곡리 선사유적지 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탄강관광지 한탄교와 사랑교 사이의 1.5km 구간을 말하는데요.

한탄강은 북한 지역 평강군에서 발원하여 철원과 포천을 거쳐 이곳 연천을 지나가는데 아기자기한 계곡과 절벽을 갖춰 절경을 이루는 곳입니다. 

1970년 3월 한탕강유원지로 문을 열어, 1977년 3월에 한탄강 국민관광지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한탄강 관광지에는 오토캠핑장과 다목적 운동장, 어린이 놀이터, 태릭터원, 교통랜드, 생태연못 등이 있어 따뜻해지면 정말 많은 사람들이 찾는 관광지입니다.

 

한탄강 오토캠핑장 위쪽에 있는 것은 연천세계캠핑체험존의 풍차펜션동 모습인데요.

한탄강 풍경이 정말 멋진 곳입니다.

 

한탄강 오토캠핑장 입구 모습

한탄강 오토캠핑장은 전곡리 한탄강 관광지 내에 있는 캠핑장으로 2008년에 개장하여 연천군에서 직접 운영하는 캠핑장인데요.

오토캠핑과 카라반과 캐빈하우스까지 갖춘 대단위 캠핑장이며, 또 자전거나 전동킥보드를 탈 수 있고 체육시설(축구장, 풋살구장, 농구장, 배구장, 족구장, 배드민턴장, 인라인트랙 등)도 즐길 수 있어 가족끼리 방문하기에 아주 좋은 장소입니다.

 

우리나라 3대 캠핑장 중 하나로 꼽는데라고 합니다.

 

한탄강 오토캠핑장예약제로 운영하고 있고, 총 88개의 캠핑사이트가 있습니다.

입실은 14:00, 퇴실은 11:00입니다.

 

한탄강 오토캠핑장 4계절 365일 이용이 가능한데요.

카라반 옆에 바로 자동차 주차를 하고, 바비큐 존과 테이블이 있고, 여름의 시원한 그늘은 덤입니다.

 

샤워장과 공동취사장, 매점, 오리배 타는 곳, 자전거 대여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 있어 캠핑시설은 최고로 보이네요.

 

(인터파크 예매사이트 참고)

한탄강 오토캠핑장 이용안내

 

자동차 야영장은 평일에 18,000원, 주말에는 30,000원, 성수기에는 30,000원

캐라반 소형은 평일에 54,000원, 주말에는 80,000원, 성수기에는 100,000원

캐라반 중형 A, B, C형은 평일에 72,000~90,000원, 주말에는 100,000~130,000원, 성수기에는 120,000~160,000원

캐빈하우스는 평일에 90,000원, 주말에는 140,000원, 성수기에는 160,000원

(연천군민, 기초생활수급자, 관내 구주둔군인, 장애인, 유공자 등은 20% 할인)

 

한탄강이 내려다보이는 자동차 야영장, 고급 콘도시설에 버금가는 캐라반, 통나무집의 운치가 느껴지는 캐빈하우스 모두 멋진 캠핑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탄강 오토캠핑장 이용안내

 

한탄강 오토캠핑장은 한탄강이 내려다 보이는 천혜의 위치에 있어서 너무 좋아 보였습니다.

 

한탄대교 모습

 

한탄강에는 주상절리길 코스(27.9km)가 있는데요.

주요 명소로 연천 은대리성, 한탄강관광지, 연천 전곡리유적, 좌상바위, 연천신답리고분, 한탄강 오토캠핑장, 전곡선사박물관, 대인폭포 등이 있습니다.

 

한탄교 구교와 경원선인 한탄철교 모습

 

한탄강 관광지 입구모습

 

구교인 한탄교 모습

 

조금 위로 올라와 한탄교를 건너면 현재는 폐역이 된 한탄강역이 있습니다.

예전에 경원선의 기차역으로 이용되었는데, 한탄강역과 초성리역 사이에 북위 38도선이 지난다고 합니다.

 

1998년 시간표 대개정으로 경원선 열차가 통일호로 대체된 이후 주내역과 함께 막차에 한해서 상, 하행열차가 통과한 적이 있고, 2011년 7월 27일, 이 역과 초성리역 사이에 있는 초성철교가 홍수 때문에 붕괴되어서 열차운행이 중단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워낙 이용실적이 적어 복구 후에는 여객취급을 중단할 예정이었지만 재개통을 앞두고 변경되어 2012년 3월 21일부터 통근열차 운행이 재개되었다가 2017년 7월부터는 이 역 대신 소요산역에 정차하고 있어 현재는 열차가 운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아무리 간이역이지만 이렇게 아무것도 없는 심플한(?) 간이역은 처음 보네요.ㅎㅎ

 

2019년 4월 부로 단선전철 및 직선화 사업으로 인하여 현재 모든 여객 취급이 중지되었으며, 추후 선로이설이 완료되어 열차운행이 재개되면 이 역으로 운행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 지도상엔 역이 안내되어 있지만 폐역이나 다름없습니다. 

역 너머 한탄강에 새로 건설 중인 철교가 이설 될 철교라고 하네요.

 

철로는 항상 여행에 대한 설렘을 부르는 것 같습니다.

 

관광객들이 한탄강을 가로질러 걸을 수 있게 인도를 만들어 둔 상태입니다.

 

가족 나들이 나와서 낚시하는 모습도 보이네요.

 

맑은 한탄강 물줄기

 

이어서 이동한 곳은 연천 세계캠핑체험존입니다.

세계캠핑체험존은 한탄강관광지와는 전혀 다른 숙박시설인 펜션 10개동, 풍차3개동, 공룡캠핑 3개동, 인디언캠핑 7개동, 몽골캠핑 7개동 총 30개동과 별빛 야영장 5사이트 외 부대시설로 카페테리아, 세척실, 샤워실, 물놀이터 등이 마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세계캠핑체험존 야외모습

인디언캠핑존이 이색적인 숙박시설로 느껴지네요.

 

세계캠핑체험존 이용료(4인용~8인용) 12만원에서 22만원까지 평일과 주말, 성수기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입실은 14:00이후, 퇴실은 11:00이전입니다.

 

세계캠핑체험존 이용안내

 

조금 걸어가니 자작나무가 있습니다.

 

한탄강 관광지 주변을 둘러보면서 반한 곳은 역시 한탄강 오토캠핑장이었습니다.

언제 시간내서 가족나들이겸 해서 한탄강 오토캠핑장에서 하루를 묵어보고 싶네요.

 

좀 더 따뜻해지고 자연이 소생하면 더 멋진 풍광이 나타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