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여행

서울 남산공원과 서울남산타워 나들이

by 휴식같은 친구 2020. 7. 13.

서울 남산공원과 남산타워 나들이

오랜만에 남산공원과 서울남산타워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더운 날씨지만 서울남산타워 정상까지 올라가서 바라보는 서울 빌딩 숲을 보면 피로가 싹 가시는 듯합니다.

서울 남산공원(262m)은 서울 도심에 위치하면서 서울시에서 가장 큰 공원으로 남산타워와 남산 케이블카를 탈 수 있는 시민들의 휴식처입니다.
남산 서울타워는 서울의 랜드마크이자 대표적인 관광명소이기도 합니다.

미세먼지도 별로 없는 날이라서 풍경도 예뻤던 남산공원과 남산타워 산행 이야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남산타워해발 479.7m, 철탑의 높이는 101m, 탑신은 135.7m에 이릅니다.

남산공원은 장충지구와 예장지구, 회현지구, 한남지구 등 네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들 지구는 남산둘레길 코스를 걸으며 힐링할 수도 있습니다.

남산둘레길 코스 - 북측순환로 단풍 나들이

남산등산코스, 남산둘레길 5가지 코스

남산공원 남산타워에 가는 방법은 보통 세 가지입니다.

1) 버스 : 명동, 회현, 장충동에서 남산 순환버스 타고 가는 방법(일반자동차 통행금지)
보통 녹색순환버스 02번 타고 가면 됩니다.

2) 남산 돈가스거리에서 남산 케이블카 타고 가는 방법
남산 케이블카 요금과 주차장 안내

3) 걸어서 올라가는 방법 : 편도 30~40분 소요

남산공원 주차장은 안중근의사 기념관 앞에 있는데 주차요금이 10분당 300원입니다.

저는 남산도서관 아래에 있는 용산도서관에 주차를 하고 이동했습니다.
코로나19로 도서관은 문을 닫고 있고 주차장은 무료로 개방하고 있었습니다.

용산도서관 이용안내 및 옥상정원에서 보는 풍경

용산도서관에 주차 후에 길을 건너면 남산공원 입구가 나오고, 서울시교육청 남산도서관이 있습니다.
남산도서관도 코로나19로 문을 닫고 있는 상태랍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 동상

다산 정약용은 조선 후기 유형원과 이익의 학문과 사상을 계승하여 실학을 집대성한 실학자입니다.
그는 출중한 학식과 재능으로 정조의 총애를 받기도 하고, 정치개혁과 사회개혁을 체계적으로 연구를 한 학자였습니다.

다산 정약용의 고향 남양주에는 그의 발자취와 묘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남양주여행]다산유적지에서 정약용이 살던 마재마을 답사기

[남양주여행]실학자가 되어보는 실학박물관

남산도서관에서 보이는 남산타워 모습

싱그런 여름의 너무들은 초록초록합니다.

안중근의사 기념관

안중근의사 기념관은 역시 코로나19로 문을 닫은 상태입니다.

안중근 의사는 중국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한 우리 민족의 영웅으로 안중근의사기념관은 그의 희생정신과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기념관에는 그의 삶과 공헌이 사진과 영상으로 전시되어 있고, 중학생들을 위한 인터넷 역사 신문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과,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안중근 평화학교 프로그램도 열린다고 합니다.

안중근 기념관 이용시간은 10:00 ~ 18:00이고,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전시관 남산분관 역시 코로나로 인해 문이 굳건히 닫혀있는 상태
이런 공공 실내 전시관들은 언제쯤 들어갈 수 있을까요?
코로나가 이제 지긋지긋해집니다. ㅠㅠ

남산공원에 있는 안중근의사 동상

안중근 의사는 1909년 10월 26일 하얼빈역에서 한국을 침략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했고, 1910년 2월 14일에 사형선고를 받았습니다.

3월 26일에 뤼순감옥에서 순국했으나, 일제는 죄수 묘역에 안장하고서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현재까지 유해를 찾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네요.
1946년 김구 선생의 주선으로 효창공원 삼의사 묘역에 이봉창, 윤봉길, 백정기 의사의 유해를 모시면서 나중에 안중근 의사의 유해를 찾으면 모시기 위해 가묘를 만들어 둔 상태입니다.
하루빨리 고국으로 오시길 바래봅니다.

삼의사 묘역(이봉창/윤봉길/백정기/안중근), 임정요인 묘역 - 효창공원

3.1 운동 100주년, 대한민국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위안부 기림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기림비는 1931~1945년까지 위안부라는 미명하에 일본제국군의 성노예가 되어야했던 아시아 태평양 13개국, 수십만 명의 여성과 소녀들의 고통을 증명하기 위해 세워졌습니다.

'우리가 가장 두려운 것은 우리의 이 아픈 역사가 잊히는 것입니다' (위안부 생존자)

서울남산타워로 올라가는 길에는 한양도성 현장 유적박물관을 조성하는 공사장이 있습니다.
그곳에 적혀있는 한양도성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양도성 이야기

본격적으로 서울남산공원 남산타워로 등반을 시작합니다.
등산로는 잘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리 힘들지 않고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점점 더 가까워지는 서울남산타워~

올라온 계단이 아득하게 느껴집니다.

중간중간 보이는 서울 도심풍경은 더위를 물러가게 하네요.

딸아이는 더운데 이렇게 힘들게 올라가야 하냐며 투덜거리네요.
운동도 하고 멋진 전망 보는 일이 얼마나 즐겁냐며 토닥토닥 달래면서...ㅎㅎ

남산케이블카 도착점

남산 케이블카 요금과 주차장 안내

서울N타워와 남산을 구경하기 위해 남산케이블카를 탔는데요. 남산케이블카 요금과 주차장 등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남산케이블카가 운행한지는 생각보다 오래 됐더라구요. 처음 운행을 ��

invitetour.tistory.com

남산 봉수대 아래쪽에 있는 사랑의 열쇠들
예전에는 남산타워에만 있었던 것 같은데 이제 아래쪽까지 내려왔네요.

충무로, 을지로, 종로 모습, 중앙에 보이는 숲이 종묘입니다.

사랑의 자물쇠와 남산 봉수대 그리고 서울 남산타워 모습

사랑의 자물쇠길을 따라 가면 남산 팔각정 광장이 나옵니다.

남산타워 정상 모습

이곳은 야간에도 빛나는 야광 자물쇠로 채워지는 공간이라고 합니다.

남산서울타워
1층부터 5층, T1까지는 출입이 자유롭고 이후엔 남산타워 전망대입니다.

서울 전망이 좋은 곳, 서울남산타워(서울N타워) 전망대

남산 너머로 작게만 보이는 한강이 보이고 잠실 롯데월드타워까지 눈에 들어옵니다.
날씨가 맑아서 정말 먼 곳까지 보이네요.

용산구 한남동과 서초구 반포일대 모습

1층에는 하트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왔으니 커피라도 한잔 해야겠죠?
1층 스타벅스에서 티라미수 케이크와 함께 시원한 음료로 멋진 전망을 바라보며 쉬었네요.

오후 7시 반이 넘어가면서 남산 너머로 해가지기 시작합니다.

종로 도심방향 전망

여의도방향 전망

용산구 일대와 한강너머 풍경

강북구 방향 전망

해는 구름 아래로 떨어지자 하산했네요.

용산도서관으로 내려오니 남산타워에 야간조명이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미세먼지가 좋아서 녹색불이네요.

오랜만에 남산공원 남산타워에 등반하며 멋진 전망을 보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