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창문형 에어컨 설치, 센추리 창문형 에어컨 PM-A004WG

by 휴식같은 친구 2020. 8. 11.
반응형

창문형 에어컨 설치, 센추리 창문형 에어컨 PM-A004WG

 

 

요즘 실외기가 없는 창문형 에어컨 인기가 좋더라고요.

거실 에어컨밖에 없는 우리집 안방에 하나 놓으면 딱이란 생각에 질렀습니다.

 

구입한 제품은 센추리 창문형 에어컨 PM-A004WG이라는 제품입니다.

우리집 안방에는 벽면을 뚫어 에어컨을 설치할 여건이 되지 않아 지금까지 설치하지 못하고, 거실 에어컨만 의지하면서 지내왔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실외기와 에어컨이 일체가 되어 창문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고, 설치비용 등 추가비용이 없으며 벽을 뚫거나 나사를 박지 않아 불필요한 흔적을 만들지 않아 좋은 것 같습니다. 

 

센추리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한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집에 설치한 창문형 에어컨은 센추리 창문형 에어컨 PM-A004WG라는 모델입니다.

센추리에서 2020년에 출시한 신제품으로 50년의 기술력으로 탄생한 센추리 인버터 창문형 에어컨입니다.

 

창문형 에어컨이파랑, 신일, 캐리어, 센추리, 파세코여러 회사에서 출시되고 있는데요.

어떤 걸 사야할지 고민이 되더라고요.

 

 

1등급 전자제품을 사면 10% 환급도 되고 전기요금이 적게 나오지만 가격이 다소 비싸고, 4~5등급은 전기사용량이 조금 더 나오지만 다소 싼 특징이 있더라고요.
마침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니 5개 제품의 창문형에어컨 성능을 비교한 내용이 있어서 참고했는데 굳이 1등급이 아니더라도 괜찮겠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파세코 1등급 대신 4등급인 센추리 창문형에어컨을 구입하게 됐네요.

 

5가지 창문형 에어컨 비교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창문형 에어컨 5종 소음/냉방 비교!

 

센추리 인버터 PM-A004WG 창문형에어컨 세로형은 위메프에서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45만원인데 할인되어 42만원, 여기에 할인쿠폰과 결재할인을 더해 399,000원에 구입했습니다.

 

일반 벽걸이 에어컨과 창문형 에어컨의 차이점

일반 벽걸이 에어컨은 설치비와 실외기를 놓기 위해 벽을 뚫는 등 비용과 시간제약이 있는 반면, 창문형 에어컨은 창문만 있으면 누구나 벽을 뚫을 필요없이 쉽게 설치할 수 있고, 이사할 때에도 에어컨 기사 부를 필요없이 쉽게 떼고 설치할 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창문이 열렸을 때 가로 39cm, 세로 85cm 이상만 되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할 창문은 85~145cm이면 기본으로 설치할 수 있고요.

추가 거치대를 구입하면 최대 245cm까지 설치할 수 있으므로 거의 모든 가정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우리집 안방 창문도 2m가 넘어가서 1m 높이의 연장키트를 추가로 구입했습니다.

위메프에서 센추리 창문형 에어컨 연장키트를 검색해서 별도로 구매했습니다.

 

창문거치대 설치 가이드

창문 높이가 145cm 이상이면 무조건 추가 거치대인 연장키트를 구입해야 합니다.

 

창문의 높이에 따라 50cm, 100cm 두 가지가 있으니 설치하고자 하는 창문 높이에 따라 구입하시면 됩니다.

 

창문거치대 설치방법

설명서에 자세히 나와있는데 처음 접하고, 연장키트까지 있다 보니 초반에 많이 헤매긴 했습니다.

유튜브에 가서 "센추리 창문형에어컨 설치"를 검색하면 동영상을 통해서 볼 수 있으니 충분히 숙지하고 설치를 시작하면 되겠습니다.

 

센추리 창문형에어컨 PM-A004WG와 인버터 창문형 에어컨 연장 키트 100cm가 같은 날 도착했습니다.

 

센추리 창문형 에어컨 모습인데요.

에어컨과 기본키트는 부착되어 있는데 에어컨 위에 튀어 나온 부분을 좌측으로 제치면 분리가 됩니다.

 

리모컨과 건전지, 드라이버, 응축수 호스, 창문 잠금장치, 고정나사, 설명서 등이 들어 있습니다.

 

센추리 창문형 에어컨 연장키트 100cm입니다.

 

 

연장 키트 설치가이드와 연결나사 등이 있고요.
틈막이 폼은 에어컨과 같이 들어 있었는데 이곳에 두고 찍었네요.ㅎㅎ

 

에어컨과 거치대를 분리하고, 포장지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디자인도 깔끔해서 나빠 보이진 않습니다.

 

다만 파란 테두리가 집마다 어울리지 않을 수는 있겠네요.

 

연장키트가 있으면 먼저 기본 키트와 연장키트를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기본키트 아래에 붙어 있는 창문 거치대를 연장키트 아래에 부착하고 잇대어 나사만 채워주면 되는데요.

M5연결나사를 위, 아래에 2개씩 연결해 주면 됩니다.

 

잘 모르겠으면 유튜브에서 창문형 에어컨 설치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연장키트 아래에 창문 거치대를 이동시킨 모습입니다.

 

사용설명서에 거치대 설티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연장키트도 설치에 관한 설명서도 별도로 들어 있습니다.

 

실외기와 일체형이라 좋은데다가 벽면이나 창틀에 나사를 박는 일도 없이 설치되니 정말 마음에 드네요.

나사는 모두 창틀에 압착형 받침대에 나사를 박기 때문에 나사를 박는 곳이 전혀 없답니다.

 

연장키트까지 연결하고 키트만 들어 위, 아래에 나사를 조여주고, 측면나사까지 조여주면 거치대 설치가 완료됩니다.

나사를 조으기 전에 거치대에 있는 고무패킹은 창틀 안쪽으로 접은 후 창클 끝까지 밀어주셔야 합니다.

 

모든 나사를 조여주었으면 흔들어서 제대로 거치대가 고정되었는지 확인해 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에어컨을 거치대 하단부에 밑부분을 끝까지 끼워 넣어주고, 상단부를 밀어 넣어 딸깍소리 나도록 밀어 넣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에어컨 상단부에 나사를 조여 풀어지지 않도록 이중 안전장치만 해주면 됩니다.

단, 에어컨은 22.5kg 정도로 제법 무겁기 때문에 힘이 약한 분들은 혼자 하지 마시고 다른 분의 도움을 받아서 하시기 바랍니다.

 

센추리 창문형에어컨 뒷모습입니다.

베란다라서 응축수 호스를 그대로 연결해 주었고, 에어컨 좌우에 고무패킹들이 잘 정리되어 틈새 정리도 잘된 것 같습니다.

 

응축수 호스를 달지 않아도 되는데요.

그대로 두면 사용하면 자체 발생 열로 기체로 변환되고, 습기가 많은 경우엔 배수호스를 달면 된다고 합니다.

 

설치하고 나서는 2~3시간 있다가 작동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냉매가 흔들린 상태에서 안정된 후에 가동하라는 내용으로 보입니다.

 

처음이라 이것저것 헤매다 설치를 완료하고 2시간이 조금 더 넘은 후 작동시켰습니다.

 

소음은 어느 정도 있는 편이니 감안하셔야 합니다.

거실의 스탠드 에어컨과 비슷한 정도네요.

 

센추리 창문형 에어컨은 에너지 절감형 인버터 기술을 적용하여 전기요금을 절감해줍니다.

냉방 설정온도 도달하면 최소운전으로 실내온도에 따라 풍량을 1~3단으로 자동조절하여 줍니다.

 

센추리 창문형 에어컨은 동급 최강 냉방능력인 2,450W의 냉방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사의 제품은 평균 2,300W로 6평 벽걸이 및 창문형 에어컨 대비 강력한 냉방을 보장하고 있답니다.

 

하루 7~8시간 가동 시 25,000원 내외의 전기요금이 나오는 걸로 보입니다.

리모컨뿐만 아니라 본체에서도 동일한 조작을 할 수 있고, 모드(냉방/제습/송풍 취침), 온도, 풍량, 풍향, 예약 조절이 모두 가능합니다.

취침 시 에어컨의 LED 등이 수면에 방해가 되면 오프 시킬 수 있습니다.

 

 

일체형 에어컨이라 일반 에어컨과 성능차이가 많이 날거라 생각했는데 오산이었습니다.

금세 일반 에어컨과 거의 동일한 성능으로 시원해져서 좋았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구입을 잘했네요. ㅎㅎ

이젠 거실이 아닌 폭신한 침대에서 우리 식구 시원하게 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