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티스토리 스킨 변경 시 주의사항

by 휴식같은 친구 2020. 7. 17.
반응형

티스토리 스킨 변경 시 주의사항(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서치콘솔, 애드센스 자동광고 등 재등록)

 


오랫동안 살아온 집은 세월의 때가 묻어 새단장을 하곤 합니다.
새단장이 아니라도 기분전환을 위해서도 다시 꾸미곤 하죠
?

티스토리 블로그도 오래된 겉모습이 식상해서 헌 집에서 새집으로 바꾸기 위해 스킨을 변경하곤 하는데요.
저도 최근 칙칙한(?) 블로그 모습에서 벗어나 깔끔한 모습을 갖기 위해 스킨을 여러 번 바꿨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스킨이 바뀌면 그동안 블로그에 수기로 기록했던 html/css 등의 메타태그가 고스란히 사라진다는 것이었습니다.
스킨만 바꾸면 되는 줄 알았다가 나중에 코딩부분을 보니 하나도 보이지 않아 부랴부랴 다시 정리를 했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스킨변경 시 주의사항과 사전에 백업도 하지 않고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한 후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웹마스터도구,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 등록,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들

메타태그란 Html 코딩에서 <head>~</head> 사이에 들어가는 태그로, 브라우저와 검색엔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문서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Daum)의 블로그인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되기 위해서는 메타태그를 삽입해야 하는 것이죠.

 


기억은 안나지만 전에 사용하던 스킨에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서치콘솔, 빙 웹마스터도구의 메타태그가 들어가 있었고요.
구글애드센스의 자동광고,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등을 연결했던 것 같습니다.
추가로 또 있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안나네요.

구글 애드센스에서 자동광고를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어느 순간부터 본문에 광고가 나오지 않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래서 곰곰이 생각해보니 티스토리 스킨 변경 후부터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확실하지만은 않습니다만...

그래서 우연히 html/css 편집에 들어가 봤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좌측 메뉴에서 [스킨편집]에 들어가고, 우측 화면처럼 [html 편집]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역시!
html 코딩 부분에는 그동안 작업했던 메타태그들이 몽땅 사라지고 없어졌습니다.

 

 

고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스킨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무조건 [html 편집]에서 메타태그로 등록한 부분은 따로 백업을 해 둬야 합니다.
나중에 스킨을 바꾸고 나서 [html편집]에 들어가 다시 넣어주면 되는 것이죠.
이걸 모르고 그냥 넘어오다 보니 자동광고도 안되고 구글 서치콘솔에서도 소유를 확인하고....
아무튼 여러 가지 문제점이 곳곳에서 나오는 듯합니다.

그래서 그동안 메타태그로 기록한 것들 중 기억나는 것들만 작업을 했습니다.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가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있습니다.
소유권 확인의 메타태그를 이곳에서는 찾을 수가 없어 등록된 블로그를 모두 삭제했습니다.

현재 2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어 2개 모두 삭제!
 

처음부터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클릭합니다.

사이트 소유확인이 나옵니다.
티스토리는 두 번째에 있는 HTML 태그 주소를 드래그하여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돌아와서 [html 편집]의 <head>와 </head> 사이에 복사한 코딩을 붙여넣기 합니다.
<!--  ~ -->은 코딩부분이 뭐하는지 적어 둔 설명문(주석)입니다.
그리고 [적용]을 클릭하면 되죠.

그리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돌아와서 [소유확인]을 클릭하면 '사이트 소유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창이 뜹니다.

다시 티스토리에 돌아와서 [관리] - [블로그]로 들어갑니다.
그동안 사이트맵을 다른 사이트에서 만들어 사용했는데 최근 다음(Daum)에서 자체적으로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그대로 갖다 사용하면 됩니다.

사이트맵 주소는 블로그 주소에 sitemap.xml을 적으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돌아와서 [사이트맵 제출]에서 "sitemap.xml"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마찬가지로 [RSS 제출]에 가서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적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검색이 될 수 있게 세팅이 완료되는 것입니다.

2) 구글 서치콘솔 등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비해 구글 서치콘솔은 더 수월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메타테그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죠.

구글 서치콘솔에 로그인하면 위 화면처럼 [소유권확인]을 하라고 나옵니다.
티스토리 스킨변경이 되면서 소유권에 대한 메타태그가 사라지니 출처를 모르겠다는 메시지 인듯합니다. ㅎㅎ

 


이후에 구글서치콘솔에서 에러가 났다는 메일도 왔습니다.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라는 메일인데, 결국 구글서치콘솔에서 소유권확인이 되지않아 날라온 메일이었네요.

구글 사치콘솔,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해결방법

그럼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하겠습니다.
아래쪽에 있는 "HTML 태그"에서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메타태그 붙여넣기 한 것처럼 동일하게 <head>와 </head> 사이에 구글 서치콘솔의 메타태그도 붙여넣기 해 주면 됩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돌아와서 [확인]을 클릭하면 "소유권이 확인됨"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 서치콘솔은 여기까지만 하면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된 사이트맵과 RSS 모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사이트맵과 rss도 모두 정상적으로 입력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혹시 스킨 변경 후에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갔는데 [소유권 확인] 창이 나오지 않는 경우는?

구글 서치콘솔의 메뉴 하단 쪽에 [설정]을 클릭한 화면 모습입니다.
두 번째에 [사용자 및 권한]을 클릭합니다.

사용자가 나오는데 이곳에서 [속성 소유자 관리]를 클릭

메타태그의 상세정보를 클릭하면 태그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 설정

티스토리에 자동광고가 나오지 않아서 발견하다 보니 가장 급선무가 자동광고 설정이었습니다.ㅎㅎ
자동광고를 설정하기 위해 구글 애드센스 메뉴에서 [광고]-[개요]를 클릭합니다.

현재 등록된 2개의 블로그가 나와 있고, 상단에 보면 [코드 가져오기]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중 대부분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플러그인에서 광고설정을 하지만, 자동광고는 메타태그를 입력해야 합니다.

 


자동광고는 사이트에 코드 하나만 추가하면 Google에서 자동으로 최적의 게재 위치에 광고를 알아서 게재해 주는 기능이죠.
개성에 따라 자동광고를 선호하는 분들도 있고, 저 같이 귀찮은 사람들은 그냥 자동광고를 사용하곤 합니다.

기존에 자동광고를 사용했기 때문에 아래쪽 사이트 작업은 안했는데요.
자동광고를 하지 않았다면 사이트에서 자동광고를 on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코드 가져오기]에서 복사가 됐으면 티스토리 블로그로 돌아와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광고가 조금 시간이 지나면 나오게 된답니다.

4)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의 실적을 높이고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을 돕는 효율적인 웹사이트 분석 도구의 솔루션을 말합니다.
블로그 방문자의 통계를 볼 수 있는 곳이죠.

구글 애널리틱스 화면을 보니 기존 등록된 대로 연동이 되고 있습니다.
[관리] - [애드센스 연결]에 들어가니 원래 등록했던 구글애드센스 계정이 제대로 입력이 된 모습입니다.

네이버에도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있어서 방문자 현황을 자세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별도의 메타태그가 없어서 기존 등록된 대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문제는 티스토리 [html 편집]에 구글 애널리틱스 메타태그를 입력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매타태그를 가져오기 위해 [설정] - [추적정보] - [추적코드]에서 [gtag.js] 코드를 복사합니다.

복사된 [gtag.js] 코드를 티스토리 블로그로 돌아와 [html 편집]의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와의 연동도 마무리되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에 기록된 매타 태그 기록들입니다.
추가로 뭔가가 있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안 나네요.

다른 분들은 또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힌트를 찾습니다.


여러분들은 저와 같이 고생하지 말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새 집(스킨병경)을 입히고 싶을 땐, 코딩부분 별도로 백업해 두고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