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제주도 여행

[제주 선사유적지] 제주 삼양동 유적(청동기 유적)

by 휴식같은 친구 2022. 3. 3.
반응형

[제주 선사유적지] 제주 삼양동 유적(청동기 유적)

 

 

제주도에도 선사유적지가 있다는 것은 학창시절에 모두 배워서 알고 있을 것입니다.

제주여행 와서 이런 선사유적지 방문은 처음인 듯하네요.

 

제주도 선사유적지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곳이 삼양동 선사유적으로 청동기시대부터 초기 철기시대에 이르는 유적지인데요.

해안 평탄한 지역에 자리하여 마을을 이루고 살았던 유적으로 한반도의 대표적인 청동기시대 후기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곳이라고 하며, 아울러 제주도의 기원전 5~1세기의 취락 흐름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사적 416호로 지정된 곳입니다.

 

삼양동 주변을 지나치다가 우연히 방문한 곳인데요.

제주 삼양동 유적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주 삼영동 유적은 삼양해수욕장 남쪽 마을 중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제주 삼양동 유적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 ~ 18:00(30분 전 입장마감)

휴무일 연중무휴

입장료(관람료) 무료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관람 소요시간 20여분

 

제주 삼양동 유적은 1996년 제주시 삼양동에서 토지구획정리사업 과정에서 다량의 토기와 함께 청동기 시대 집터가 확인되면서 1997년부터 1999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서 발굴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발굴조사 결과 기원 전.후 1세기를 중심으로 집자리 230여 기가 확인된 대단위 마을 유적입니다.

크고 작은 집자리, 창고, 저장고, 야외토기요지, 불 땐 자리, 마을공간을 구획한 돌담과 배수로, 폐기장, 조개무지, 고인돌 등이 확인된 곳입니다.

 

집자리는 대부분이 원형주거지였으며, 이는 한국 본토의 이른바 송국리형 주거지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이 유적지에서 출토된 옥 제품 등은 중국과 왜 등과의 교역을 통해 축적된 부로 탐라국의 기틀을 다진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네요.

 

제주 삼양동 유적에는 내부 전시관과 외부 전시관, 움집 14동이 복원되어 있습니다.

먼저, 삼양동 유적 전시관(실내)으로 들어갔습니다.

 

실내 전시관에는 삼양동 유적지에서 출토된 다양한 유물과 설명 자료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청동기시대의 움집 모습

 

마을의 주거 형태와 생업 모습을 재현한 공간입니다.

 

제주도의 청동기 유적, 탐라시대의 유적 현황입니다.

삼양동 유적과 용담동 유적, 외도동 유적 등이 있습니다.

 

삼양동식 토기

 

삼양동 독널무덤

구덩이를 파고 바닥에 자갈을 깔아서 정리한 자리에 시신을 안치한 토기를 매장하는 방식의 무덤이네요.

 

삼양동 유적 외부 전시관입니다.

원형주거지 4동, 굴립지건물지 2동과 다수의 기둥 구멍들이 발굴 당시의 모습으로 보존되고 있습니다.

 

원혈수혈주거지

삼양동 원형주거지의 대부분은 내부 중앙에 타원형 구덩이를 파고 다시 그 내부의 양단에 주공을 배치하는 주거형태로 송국리형 주거지와 같은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내부에서는 삼양동식 적갈색 토기, 파부수 토기, 마제석검, 동검파편, 흰옥, 철기, 유리구슬, 석부, 석착, 숫돌, 갈판 등의 유물이 보리와 콩 등의 탄화곡물과 함께 발전되었습니다.

 

야외에는 대형 움집 1동, 방형 움집 1동, 원형 움집 11동, 굴립주건물지 1동 등 14동이 복원되어 있습니다.

 

고인돌

제주시 도련동 689번지 농지에 있었던 것을 이곳으로 옮긴 것으로 삼양동과 도련동 일대에 있는 고인돌은 모두 남방식지석묘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고 하부는 3~4매의 위석식지석으로 상석의 균형을 맞추었습니다.

 

 

위석식지석은 뚜껑틀 아래에 둥근 자연석으로 동그랗게 돌려놓은 형태를 말하고, 남방식지석묘는 무덤방을 지하에 만들고 그 주위에 4~8개의 받침돌을 놓은 뒤 뚜껑틀을 덮은 방식입니다.

 

창동기시대 움집들

 

고상가옥(굴립주주거지)

 

이곳에서 발견된 고상가옥은 10~12동의 원형 움집이 모인 단위 주거군 내에 1동만 자리하고 있어 중요물품이나 곡식과 씨앗을 보관하는 공동창고의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굴립주주거지는 땅을 파서 기둥을 세워 만든 건물로 바닥면이 지표보다 높이 있는 건물을 말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