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서부운전면허시험장)

by 휴식같은 친구 2022. 7. 5.
반응형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서부운전면허시험장)

 

 

국민비서가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기간임을 알리는 메시지가 와서 보니 벌써 운전면허증 갱신한지 10년이 지나갔네요.

세월이란게 정말 빨리 지나감을 실감하게 합니다.

 

지난주에 잠시 시간을 내서 서울 서부운전면허시험장에 가서 1종 보통 운전면허 갱신을 하고 왔습니다.

 

IT 시대답게 이젠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가능해져서 스마트폰만 있으면 신분증을 굳이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졌고요.

한글과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으로  해외 54개국에서 별도의 해외 운전면허증 발급 없이 사용가능한 운전면허증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2종 보통 운전면허증의 경우 인터넷으로 신청하여 가까운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수령할 수 있고, 1종 보통 운전면허도 건강검진 결과로 대체할 경우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시간이 며칠 소요되고 찾을 땐 지정한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해야 하기에 직접 면허시험장에 가서 발급을 받았습니다.

방문하면 그날 바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고, 전 40분 정도 소요됐습니다.

 

오늘은 1종 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방법, 모바일운전면허증과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노을공원 뒤쪽에 자리한 서부운전면허시험장

서울시에는 강남, 강서, 도봉, 서부 운전면허 시험장 등 4개가 있으며, 서부운전면허시험장은 서울 서쪽에 자리한 면허 시험장으로 운전면허 관련업무를 진행하는 공공기관입니다.

 

서부운전면허시험장은 09:00~18:00까지 방문하면 면허관련 업무를 볼 수 있고요.

주차장은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부운전면허시험장 층별 안내

 

운전면허 갱신방법 안내

 

적성검사 대상 1종 보통 운전면허 소지자, 70세 이상 2종 보통 운전면허 소지자

적성검사 미대상(신체검사 불필요) 2종 보통 면허 소지자

갱신 신청방법 1종 보통은 경찰서나 면허시험장 민원실 방문, 2종 보통은 인터넷 신청도 가능

적성검사 주기 보통 10년

적성검사 준비물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 컬러사진(3.5cm×4.5cm) 2매(건강검진 동의자는 1매), 적성검사신청서(소정양식 비치)

 

 

수수료 1종 보통 13,000원(신체검사비(적성검사비) 6,000원 별도), 2종 보통 8,000원

시력 기준 두 눈을 동시에 뜨고 0.8 이상, 두 눈의 시력 각각 0.5 이상(1종 및 2종 보통 해당)

미갱신 과태료 1종 3만원, 1년 후 면허 취소,

2종 2만원, 70세 이상은 3만원, 1년 경과 시 면허 취소

 

1종 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을 받기 위해 면허시험장 안내데스크로 갑니다.

적성검사 갱신받으러 왔다고 하면 적성검사 신청서를 작성해 오라며 서류 한 장을 줍니다.

 

자동차 운전면허 정기 적성검사 신청서(1종 보통 해당)

 

인적사항을 적고 영문 이름은 여권 상의 영문과 동일하게 적어야 나중에 영문 운전면허증을 외국에서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띄어쓰기까지 체크)

 

준비해 간 사진을 하나 붙입니다.

전 미리 지하철역 즉석 무인사진기에서 찍었는데 간편하고 빨라서 좋았습니다.

 

[여권사진, 면허증 사진촬영] 지하철역 무인 즉석 증명사진기, 당산역

 

 

우측 페이지에는 각각의 증세에 해당하는 부분을 표시하고 신청인 서명, 제일 하단의 운전면허 신체검사서 인적사항을 적으면 됩니다.

 

모두 작성해서 안내데스크로 가져가면 최근 2년 내 건강검진을 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시력을 적어 줍니다.

 

이제 2번. 적성검사, 갱신, 분실, 면허발급에 해당하는 번호표를 뽑아 기다립니다.

대기인원 19명인데 10분 정도 기다렸습니다.

 

적성검사, 갱신, 면허발급 카운터

갱신받으러 오시는 분들이 제법 많이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 4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운전면허증은 국문(기존과 동일)과 영문(앞면은 국문, 뒷면은 영문)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영문 운전면허증은 작년 기준으로 54개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자주 여행가는 곳으로 몰디브, 파푸아뉴기니, 팔라우, 피지, 필리핀, 호주, 홍콩, 토발루, 미국 메사추세츠주, 캐나다, 괌, 네덜란드, 덴마크, 스위스, 영국, 핀란드 등이 있네요.

 

여행 갈 때마다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게 귀찮은데 이렇게 영문 면허증이 만들어지니 편해지긴 했네요.

 

운전면허증 갱신 수수료

 

1종 보통 신규/재발급/갱신 8,000원, 1종 보통 적성검사 갱신은 13,000원입니다.

영문으로 발급받는 경우 1종은 10,000원, 1종 보통은 15,000원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2종 보통 8,000원, 1종 보통 적성검사 갱신은 13,000원입니다.

 

새로 발급받은 운전면허증입니다.

개인적으로 1종 보통과 2종 보통 두 가지를 보유하고 있어서 적성검사 대상이었습니다.

운전면허증 좌측 하단에 모바일 신분증 아이콘으로 IC 칩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번호에 변화가 생겼네요.

예전엔 운전면허증을 취득한 지역명이 앞에 붙었는데 이번에 새로 나온 면허증에는 지역명이 빠졌습니다.

다음 적성검사는 10년 후인 2032년이네요.

 

 

발급받은 운전면허증 뒷면은 영문 운전면허증입니다.

2019년부터 영문 운전면허증이 발급되기 시작했고, 현재 세계 53개국에서 외국 운전면허증 발급 없이 이 영문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운전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안내

 

운전면허증을 교부받았으면 스마트폰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담을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갱신 전이라도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에 운전면허증을 들고 신청하면 발급이 가능하고 발급비용은 8,000원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1) 구글플레이 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검색하여 행정안전부에서 만든 앱을 설치

2) 이름과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휴대폰 인증 

3) 각종 정보동의,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뒤에 태그(NFC on 상태)

4) IC 운전면허증 비밀번호(면허시험장 입력한 4자리 번호) 입력

5) 안면인식(카메라)

6) 비밀번호 6자리 설정 및 발급완료

 

운전면허증 좌측 하단에 모바일 신분증 아이콘으로 IC 칩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지갑 없이 다녀도 신분을 증명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직접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하면 방문 당일 바로 갱신된 면허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 대기자들이 많아 창구에서 10분 이상 기다리며 전체 4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