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인천경기 여행

오랜만의 경인 아라뱃길 자전거길 라이딩, 풍경이 너무 예뻐요

by 휴식같은 친구 2022. 9. 18.
반응형

오랜만의 경인 아라뱃길 자전거길 라이딩, 풍경이 너무 예뻐요

 

 

오랜만에 경인 아라뱃길 자전거길을 라이딩하러 다녀왔습니다.

가을이 되면서 서울에도 쾌창한 하늘을 볼 수 있는 날이 많아진 덕분에 선선한 날씨에 풍경까지 예뻐 무척 즐거운 라이딩이었습니다.

 

경인 아래뱃길은 자주 나들이하는 곳이지만, 자전거길은 집에서 왕복 70km 정도 되는 거리라 저 같은 경우는 마음먹고 다녀와야 하는 곳입니다.ㅎㅎ

 

경인 아라뱃길은 한강 하류에서 서해바다까지 이어진 18km의 물길로 2012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통된 운하입니다.

홍수예방과 한강으로의 물자운송을 위해 건설되었지만, 물자 운송은 실패로 돌아간 듯하고 자전거길과 공원 등이 조성되어 나들이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는 곳입니다.

 

경인 아라뱃길 김포터미널에서 서해 인천터미널까지 자전거길을 달리면서 멋진 풍경을 담았습니다.

 

한강쪽 경인 아라뱃길의 시작은 아라한강갑문이 있는 판개목쉼터입니다.

자전거인들의 휴식터이자 자전거 인증센터가 있는 곳이죠.,

 

판개목(굴포천) 쉼터는 땅을 파고 물길을 열어 한강과 만나는 곳(물목)이라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조선시대에 각 지방에서 거둔 조세를 나르던 조운항로는 김포와 강화도 사이의 바닷길을 이용하는 항로였는데, 만조시에만 통행이 가능했고 대부분 뱃길이 험했다고 합니다.

이에 인천 앞바다와 한강을 바로 잇는 운하를 건설하려고 여러 차례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다고 합니다.

 

그러다 1987년 굴포천 유역 대홍수가 발생하면서 검토에 들어갔고 2009년에 운하사업을 시작, 2012년에 완공되었습니다.

 

경인 아라뱃길은 강서구 개화동에서 인천 경서동, 정서진까지의 길이 18km, 폭 80m, 수심 6.3m에 이릅니다.

김포터미널과 인천터미널이 있으며, 아라한강갑문과 아라서해갑문이 각각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라뱃길을 횡단하는 다리는 총 16개이며, 수향 8경이 있어 볼거리가 가득한 곳입니다.

수향 8경서해바다, 아라인천여객터미널, 시천가람터, 아라계곡, 수향원 수향루, 두리생태공원, 아라김포여객터미널, 한강 등으로 이어집니다.

 

경인 아라뱃길 다리 현황

 

 

기타 아라뱃길 볼거리에는 아라서해갑문, 정서진광장, 아라빛섬, 바람소리언덕, 서해 5도 수산물복합문화센터, 매화동산, 두리생태공원 캠핑장, 뱃길조각공원, 플라잉가든, 파크웨이마당, 아라한강갑문 등이 있습니다.

 

아라한강갑문 인증센터

그리고 아라자전거길 안내도

 

아라뱃길 자전거길은 18km로 1시간~1시간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라이딩하는 날은 날씨가 너무 맑아서 풍경이 예술이었습니다.

아라뱃길과 한강이 만나는 지점은 수향 8경 중 8경에 해당하는 곳입니다.

 

멀리 북한산이 깨끗하게 보일 정도입니다.

 

아라뱃길을 달리다 보니 귤현프라자가 나오고, 계양대교를 건너면 맞은편에 귤현나루가 있습니다.

그리고 귤현나루엔 수향 8경 중 5경 수향원 수향루가 멋스럽게 자리하고 있네요.

 

경인 아라뱃길, 계양대교와 수향원 수향루 풍경

 

인천시 계양구 귤현동과 장기동을 잇는 계양대교입니다.

 

계양대교에서 바라본 경인 아라뱃길과 수향원

 

조금 더 달려가면 수향 8경 중 4경아라계곡이 보입니다.

아라계곡엔 아라마루 휴게소와 아라마루 전망대 그리고 아라폭포가 있는 곳입니다.

 

아라폭포

아라뱃길 운하를 조성하면서 인공폭포로 만든 곳입니다.

 

 

아라폭포는 4월부터 11월까지 영하의 기온으로 떨어지지 않으면 가동하는데요.

가동시간은 11:30, 12:30, 15:30, 17:00, 18:30에 각각 1시간씩입니다.

 

[경인 아라뱃길] 아라마루 휴게소 아라마루 전망대, 아라폭포 풍경

 

아라마루 휴게소와 아라마루 전망대

 

아라마루 전망대

아라마루 전망대는 원형으로 만들어져 있고, 아라뱃길을 조망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전망대 발아래에는 유리로 만들어져 있어서 아찔한 높이를 실감할 수 있답니다.

 

아라마루 휴게소

전망대 옆에 카페와 식당, 매점이 있습니다.

 

[경인 아라뱃길] 아라마루 휴게소 아라마루 전망대, 아라폭포 풍경

 

경인 아라뱃길 풍경

 

매화동산을 지나면 수향 8경 중 3경시천가람터가 나옵니다.

수변을 중심으로 조성된 워터프런트로 행사와 공연,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아이들 물놀이장과 수상무대가 있는 풍경입니다.

이외에도 가족소풍마당, 휴게 스탠드 등이 있어 시민들이 아라뱃길을 즐기기 위해 가장 많이들 찾는 곳이죠.

 

시천가람터에 있는 시천교

현대유람선이 그동안 코로나로 멈춰 있다가 9월 24일부터 재개한다는 현수막이 걸려 있습니다.

 

현대유람선 매표소

 

아라뱃길 유람선을 운영하는 현대유람선은 시천나루에서 김포구간을 운행하는데요.

 

운항시간은 11:40, 13:40, 16:10(편도만 가능) 등이고요.

이용요금은 왕복 대인 18,000원, 소인 13,000원, 편도는 대인 14,000원, 소인 9,000원입니다.

 

 

새로 운항을 재개하면서 시간표 등이 변동될 수도 있으니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시천나루터 자전거대여소

 

자전거 이용가격은 1인용은 1시간에 5,000원, 2시간 9,000원, 3시간 13,000원이고요.

2인승은 각각 8,000원, 15,000원, 3시간 16,000원입니다.

이용시간은 10:00~20:00입니다.

 

백석대교를 지나면 봉수마당에 봉수대가 재현되어 있습니다.

과거 부평의 축곶산과 인천의 백석산에서 김포, 통진, 약산으로 이어지던 봉수대를 주제로 한 테마광장입니다.

 

모두 5개의 봉수대인데요.

1개는 평상시, 2개는 적 발견, 3개는 적이 국경 접근시, 4개는 적이 국경을 침범했을 때, 5개는 적과 아군이 교전했을 때 각각 불이나 연기를 피운다고 합니다.

 

경인아라교와 청운교

경인 아라뱃길의 서해에 닿아 있는 다리 중 가장 마지막 다리입니다.

 

아라뱃길에는 물 환경관리를 위해 수중 기폭장치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산소를 공급하여 수질을 개선하는 것으로 가동하면 수표면에 거품이 발생한다네요.

 

아라뱃길 풍경

 

아라뱃길과 맞닿은 서해바다

 

앞에 보이는 곳의 좌측 타워는 아라인천여객터미널에 있는 아라타워 전망대이고, 우측은 아라인천갑문입니다.

 

인천 경인항 정서진, 깨끗한 풍경의 아라타워 전망대

경인 아라뱃길, 정서진 풍경

 

맑게 갠 화창한 날, 오랜만에 라이딩하니 힘든줄도 모르고 5시간 넘게 혼자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되었네요.

아라뱃길도 이제 종종 나서야겠습니다.

라이딩하기에 무척 좋은 경인 아라뱃길 자전거길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