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전라도 여행

고창축제 소개

by 휴식같은 친구 2017. 7. 5.
반응형

고창축제 소개

 

 

고창여행의 세 번째 이야기

고창축제의 모든 것, 축제로 떠나는 고창여행을 소개합니다.

 

고창군은 전체가 생물권보존지역으로 지정되어 있고 수박, 복분자, 풍천장어 등으로 유명한 고장이기도 합니다.

특산물이 가득한 만큼 고창에서 개최되는 축제도 많이 있는데요.

 

축제로 떠나는 고창여행, 지금부터 떠나보겠습니다.

 

고창복분자축제

고창축제 하나!   

풍천장어와 함께하는 복분자와 수박축제

 

금년엔 5월 말부터 때 이른 더위가 시작되어 한여름에는 얼마나 더울지 벌써부터 긴장하게 합니다.

더위를 극복시켜주는 고창의 특산물은 풍천장어, 복분자, 수박 등이 있는데 그들의 축제인 복분자와 수박축제가 매년 6월 중순경에 개최됩니다.

 

 

선운산 도립공원에서 개최되는 축제는 금년에 KBS 전국노라자랑까지 열려 많은 관광객과 지역주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냈는데요.

복분자는 고창이 최대 생산지이고 복분자산업의 원조입니다.

고창수박 또한 전국에서 알아주는 생산지로 기능성수박을 생산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아울러 풍천장어는 고창에서 나는 복분자주와 함께 먹으면 정말 끝내주는 자양강장제가 되기도 합니다.

 

유네스코 생물권 보존지역인 창정 고창의 대표적인 축제가 바로 복분자와 수박축제가 아닐는지요?

 

고창청보리밭축제

고창축제 둘!

학원농장의 봄의 청보리밭 축제와 가을의 메밀꽃 축제

 

"보리밭 사잇길로~~~"

노래가 절로 나오는 푸른 들판을 보면 가슴이 확 트이는 것 같습니다.

학원농장의 청보리밭 축제와 메밀꽃 축제는 이미 대한민국의 경관농업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봄 4월 하순에서 5월 중순 경에는 청보리밭 축제가 개최되고 가을 9월 중순에서 하순까지는 메밀꽃 축제가 개최됩니다.

이제는 많이 알려져서 봄, 가을 축제가 되면 근처가 모두 주차장으로 변할 만큼 많은 사람이 찾는 답니다.

 

학원농장은 영화 '동막골'과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도 유명한데요. 

봉평 메밀꽃 축제도 유명하지만 고창의 메밀꽃도 그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장관을 연출하니 꼭 한번 방문해보세요.

 

 

고창축제 셋!

고창갯벌축제

 

오는 8월 5일부터 7일까지 만돌갯벌체험장과 하전갯벌체험장 일대에서  개최가 되는데요.

조개도 줍고 트랙터 같은 탈것도 타며 신나게 물놀이까지 하는 재밌는 축제입니다.

 

그 외에도 구시포해수욕장과 동호해수욕장, 장호 어촌체험마을에서도 갯벌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축제기간에는 풍천장어잡기, 물총싸움, 평양 예술단공연, 관광객 어울마당 등이 열리고 초대가수들의 신나는 공연도 준비되어 있다고 하니 올 여름휴가를 고창에서 보내셔도 좋겠습니다.

 

고창축제 넷!

고창읍성의 고창모양성제

 

매년 음력 9월 9일 전후로 개최되는 고창모양성제는 고창읍성(모양성)을 소재로 개최되는 축제입니다.

특히 고창모양성제의 제일 큰 행사는 답성놀이입니다.

1,600여 미터에 이르는 성을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여인네들이 머리에 돌을 이고 도는 행사인데요.

 고창읍성을 한 바퀴 돌면 다리병이 낫고 두 바퀴를 돌면 무병장수, 세 바퀴를 돌면 극락승천한다고 하니 혹시 가시면 세 바퀴는 기본이랍니다. ㅎㅎㅎ

 

그 외에도 축제기간에 제등행진, 전통혼례식, 관아체험, 병영문화체험 등 프로그램들이 진행됩니다.

저는 학창시절에 한 백 바퀴는 돈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만년 정도는 살지 않을까.... 하하하

 

 

고창축제 다섯!

고창해풍고추축제

 

고창은 고추로도 유명한 지역입니다.

청정지역인 서해안 일대에서 생육에 적합한 일조시간, 토양, 습도 등 천혜의 생태적 조건과 서해바다에서 불어오는 해풍을 맞고 자라서 병충해에 강하다고 합니다.

 

또한 전국 최고의 미네랄과 게르마늄을 함유한 황토에서 터널식 재배법으로 키우고 해풍과 태양열을 이용해서 건조해 색상이 선명하고 껍질이 두꺼우며 매콤달콤한 맛과 향이 전해집니다.

고창해풍축제는 저의 고향이고 모교인 해리중학교에서 매년 8월 말에 개최됩니다.

 

고창축제 여섯!

동학농민운동 무장기포제 무장읍성축제

 

고창은 동학농민혁명의 성지이기도 하고 동학농민운동을 주도했던 전봉준 장군의 태생지이기도 합니다.

공음면 구암리 구수마을은 1894년 3월 20일(음력) 4천여 농민군이 모여 무장포고문을 선포한 곳으로 전국적인 농민봉기로 출발한 역사적 현장이기도 합니다.

 

무장기포제는 매년 음력 3월 20일에 무장읍성에서 개최됩니다.

무장읍성은 많이 훼손됐었는데 근래 무장읍성과 관아들이 복원되고 있어서 앞으로 기대가 됩니다.

축제는 무장기포제 재연행사, 동학농민군 진격로 걷기,  무장기포 출정식 등을 진행한다고 하네요.

 

 

고창축제 일곱!

서정주의 미당문학제와 고창 국화축제

 

우리나라 근대문학사의 거장, 서정주 시인의 고향이 고창입니다.

서정주 시인의 생가 옆에 미당시문학관도 있고요.

매년 10월 말에 미당시문학관과 생가 주위에서 미당문학제가 개최되고 국화축제도 같이 열리고 있습니다.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미당의 묘소 주변에는 국화꽃으로 가득 덮인답니다.

 

미당문학제에서는 시낭송회, 미당문학특강, 전국청소년 백일장, 문학강좌, 음악공연 등이 펼쳐집니다.

우리 아이들의 문학점 감성을 이끌어 내기 위한 미당문학제 참가를 추천합니다.

미당 시문학관 옆에는 벽화마을인 돋움별마을이 있으니 함께 둘러보시면 좋을 겁니다.

 

 

지금까지 고창의 일곱 가지 축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저의 고향이긴 하지만 전국적으로 소문난 축제도 많고 고창 특유의 축제도 많이 있는 곳입니다.

 

축제로 떠나는 여행, 고창으로 축제 보러 오세요~~

 

 

고창여행에 관한 다른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고창여행 이야기1] 고창여행지의 모든 것-선운산, 고창읍성, 학원농장, 동림저수지, 고인돌 등 모두 소개합니다

  [고창여행 이야기2] 고창체험의 모든 것

 [고창여행 이야기4] 고창 특산물과 고창의 사계이야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