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충청도 여행

이화령 고개, 이화령휴게소와 국토종주 새재자전거길

by 휴식같은 친구 2022. 11. 25.
반응형

이화령 고개, 이화령휴게소와 국토종주 새재 자전거길

 

 

이화령 고개 충청북도 괴산군과 경상북도 문경시 경계에 위치한 고개로 백두대간 중 소백산맥에 있는 조령산(1,026m)과 백화산(1,064m) 사이에 있는 548m의 고개를 말합니다.

 

조선시대엔 문경새재를 넘어 북쪽에 있는 조령(서울과 경상도를 잇는 최단경로)을 통해 교통로로 이용하다가, 일제강점기에는 이화령 고개가 주위 산악지대 중에서 상대적으로 낮아 도로가 뚫려 이용했습니다.

지금은 이화령 터널이 뚫려  이화령 옛 고개 이용률은 급감했고, 국토종주 자전거길로 더 많이 이용되고 있는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고개가 가파르고 험하여 산짐승의 피해도 많아 여러 사람들이 어울려 넘었다 하여 이유릿재라 하였고. 이후 고개 주위에 배나무가 많아서 이화령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매번 이화령 터널을 지나다 보니 산 위에 있는 이화령 고개의 실체를 인식 못하다가 이번에 지나가면서 산 위를 지나는 도로의 정체가 궁금하여 일부러 찾았습니다.

이화령 고개에는 이화령 휴게소와 국토종주 새재 자전거길이 이어져 있으며, 이화령 고개의 충북과 경북 양쪽 경계에서 바라보는 전망이 무척 멋진 곳이었습니다.

 

백두대간 이화령

이 터널을 사이로 충북 괴산군과 경북 문경시 경계가 그어져 있습니다.

 

이화령 올라가는 길

 

아래에 이화령 터널과 중부내륙 고속도로가 만들어진 이후엔 차량 통행이 뜸해지고, 오히려 국토종주 자전거길인 새재길이라 자전거 통행이 오히려 많아 보이는 곳입니다.

 

 

예전에는 비포장 도로로 서울에서 경북 북부로 가는 유일한 길목으로 무척 붐볐던 곳이라고 합니다.

이화령을 넘어가는 이화령로는 1979년에 개통되었습니다.

 

고개가 4~5km 이어지다 보니 자전거 이용객들을 위한 쉼터가 곳곳에 조성되어 있고, 그 위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무척 아름답더군요.

 

옛날의 국도는 새재를 통했으나 새재가 몹시 높고 험하여 신국도 3호선이 이화령으로 통하게 되면서 충청북도의 충주권과 경상북도 북부의 점촌지역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였습니다.

 

그러나 국도 3호선 이화령길은 도로가 구불구불하여 불편하다는 민원으로 이화령 터널을 뚫어 4차선 도로가 만들어지고 중부내륙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이용률은 현저히 떨어지고 있는 도로입니다.

 

이화령 휴게소에서 바라본 이화령 마루금 복원 구간

길이 90m, 폭 4.6m의 작은 터널로 백두대간을 연결한 곳입니다.

 

이화령은 충북 괴산군 연풍면과 경북 문경시 문경읍 사이에 있는 고개로 조령산과 백화산 사이에 위치한 한강과 낙동강의 분수령이기도 합니다.

 

한반도의 등줄기인 백두대간 이화령은 일제강점기인 1925년 단절된 후 87년 만인 2012년에 다시 연결되어 민족정기와 얼을 되살리고 생태계를 복원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화령 휴게소 앞 주차장

그리고 그 너머는 1,026m 높이의 조령산으로 연걸되어 있습니다.

 

늦가을 단풍이 든 모습이네요.

 

백두대간 표지석이자 시비

'솟아오르는 백두대간이여, 하나되는 국토의 혈맥이여'

 

이화령 휴게소 및 이화령 자전거 인증센터가 있는 곳부터는 청풍명월의 고장 충청북도라는 표지석

 

괴산군 연풍면 방향 모습

충부내륙고속도로와 3번 국도가 지나가는 모습입니다.

 

조령산

 

이화령 휴게소

식당과 카페, 매점이 있고, 자전거인들의 휴식처입니다.

 

국토종주 자전거길 이화령고개 휴게소 인증센터

긴 오르막을 달리다 보면 지쳐서 자연스럽게 머물다가는 쉼터입니다.

 

충주~괴산~문경으로 이어지는 국토종주 자전거길

아마도 이 이화령 고개가 자전거로 오르기 가장 힘든 코스인 듯합니다.

 

터널을 지나면 경상북도 문경시입니다.

 

터널 중간에 있는 경북과 충북 경계 표시

 

경상북도 문경시 인증센터

 

이화령에서 깃대봉 구간의 도상거리는 짧으나 험준한 암반지역이 많아 실거리는 매우 길고 안전사고 위험도 매우 높은 지역이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화정

 

조령산 등산 안내도

 

1,026m의 조령산은 문경시 문경읍과 충북 괴산군의 연풍면 경계에 있는 산으로 백화산, 희양산, 대야산, 조항산, 청화산으로 이어지는 소백산맥의 준령입니다.

 

 

조령산과 남쪽의 백화산 사이의 고개가 이화령이며, 북쪽으로는 마패봉과 이어지는데 그 사이 고개가 조령이고, 그곳에 문경새재 조령 제3관문(조령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화정에서 바라본 문경시 방향 모습

저 아래쪽에 문경새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백두대간 등산안내도

 

문경새재는 귀사랑고개

 

문경에서 괴산 방향 터널

 

이화령 고개는 인식하지 못하면 그냥 지나치는 곳이며, 문경새재나 수안보온천과 가까운 곳에 있으니 한적한 언덕길 도로를 따라 드라이브하며 전망까지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