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제주도 여행

우도 가는 방법 / 우도 여행하는 방법, 성산항과 종달항 배시간표, 주차장

by 휴식같은 친구 2023. 1. 28.
반응형

우도 가는 방법 / 우도 여행하는 방법, 성산항과 종달항 배시간표, 주차장

 

 

이번 제주여행 이틀차에는 3년 만에 우도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우도는 제주도 부속도서 중 가장 큰 섬으로 해안선 길이가 17km로 여의도 면적 3배 크기의 섬입니다.

 

우도는 소가 머리를 내민 모양이나 누워 있는 모양이라 해서 지어진 이름인데요.

1900년에는 향교 훈장 오유학이 물에 뜬 두둑이라는 뜻의 '연평도'로 개명하여 현재까지 연평리로 불리고 있고, 1986년 4월에 우도면으로 승격되었습니다.

현재는 천진리, 서광리, 오봉리, 조일리 등 4개의 리와 면사무소, 숙박 시설, 종교 시설, 등대박물관, 연평초중학교, 보건소 등의 시설이 있습니다.

 

우도에는 산호초로 이루어진 서빈백사해수욕장과 하고수동해수욕장, 검멀레해수욕장과 경안동굴, 쇠머리오름과 우도봉, 비양도와 망루등대 등 볼거리가 많아서 제주여행 필수코스이기도 합니다.

 

우도여행에 앞서 오늘은 우도 가는 방법으로 성산항과 종달항 배시간표와 주차장 정보 그리고 우도 교통편 등 우도 여행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성산항 여객터미널에서 우도 가는 방법

우도 가는 방법성산항여객터미널과 종달항을 통해서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로 성산항을 이용하고, 일부만 종달항을 통해서 들어가는데요.

우도에는 하우목동항과 천진항이 있는데, 지금은 천진항이 공사 중이라 하우목동항에 도착하고 출발하고 있습니다.

 

 

성산항은 하루에 20회 내외, 종달항은 하루 5회 내외로 우도훼리호와 우도사랑호, 우도랜드호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성산항여객터미널은 성산일출봉 옆에 성산포항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성산항에서 우도까지 배 타고 가는 소요시간15분이며, 거리는 3.8km입니다.

 

종달항에서 우도가는 방법

종달항 우도도항선 매표소입니다.

 

종달항은 구좌읍 종달리 두문포항에 자리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성산항까지 차로 15분 정도 소요되는 곳입니다.

종달항에서 우도 하우목동항까지 소요시간은 성산항보다 조금 가까워 10분이면 도착하는 거리입니다.

 

종달항 앞에 있는 종달 해녀의집

전에 갈치조림과 한치물회를 먹었는데 종달리 맛집이랍니다.

 

종달해녀의 집, 제주 종달리맛집

 

성산항 우도도항 선 매표소

성산항과 종달항 주차장 주차요금 안내

 

성산항 주차장 주차요금은 최초 30분 무료, 45분까지 1,000원, 이후 15분마다 500원이 추가되며, 1일 최대 주차요금음 8,000원입니다.

종달항 주차장 주차요금무료이므로 주차요금 등을 생각하면 종달항에서 우도를 다녀오는 방법이 비용면에선 유리합니다.

 

성산항 우도 배시간표

 

동절기에는 현재 한 시간에 한 대씩 운행하고 있으나, 성산항에서의 배 시간표는 크게 의미가 없을 정도로 손님이 어느 정도 있으면 수시로 운항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30분마다 배 한 대씩 배차되었는데, 코로나 이후 배 시간표가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우도 도항선은 날씨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바람이 많이 불면 운항을 하지 않으므로 풍랑주의보 이상이 발효되면 우도여행을 할 수 없습니다.

 

종달항 우도 배시간표

동절기에는 현재 한 시간에 한 대씩, 하절기에는 1시간~2시간에 한 대씩 운행하고 있어 성산항 보다는 운항 편수가 적습니다.

 

성산항 우도 배 요금

 

성산항에서 우도를 다녀오는 배 요금에는 왕복 선박요금+우도 도립공원 입장료가 합쳐진 금액입니다.

성인은 10,500원, 중고교생은 10,100원, 초등생은 3,800원, 경로/장애인/유공자는 9,000원, 2~7세는 3,000원입니다.

 

차량을 가지고 들어갈 경우에는 경차가 왕복 21,600원, 중소형차가 26,000원 등이며, 성산항여객터미널 주차요금에 비해서는 비쌉니다.

 

 

우도에는 렌트카 반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다만 경로우대자, 임산부, 7세 미만 영유아, 장애인, 우도 숙박예약자, 업무용 차량에 한해서만 렌터카 반입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 이런 사실을 모르고 차량 가격을 내고 무작정 차를 가지고 갔는데, 제지하는 사람도 없고 이 글을 쓰면서 렌트카 진입제한이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들키면 10만원의 과태료가 발생한다는데 덕분에 들키지 않고 편안하게 우도여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종달항 우도 배 요금

 

종달항에서 우도를 다녀오는 배 요금 역시 왕복 선박요금+우도 도립공원 입장료가 합쳐진 금액이며, 성산항에서 출발하는 것보다 요금이 조금 더 저렴(조금 가까움)합니다.

성인은 10,000원, 중고교생은 9,800원, 초등생은 3,500원, 경로/장애인/유공자는 9,000원, 2~7세는 3,000원입니다.

 

차량을 가지고 들어갈 경우에는 경차가 왕복 21,600원, 중소형차가 26,000원 등으로 성산항여객터미널에서 가는 것과 동일한 요금입니다.

종달항 역시 일반 렌터카의 우도 진입은 제한적입니다.

 

성산항에서 출발하는 우도 가는 배

 

종달항에서 출발하는 우도 가는 배

 

성산항을 빠져나가는 모습

 

우도 여행하는 방법

 

우도 천진항이나 하우목동항에서 내리면 우도를 여행하는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도보로는 우도 둘레가 17km라 제법 커서 힘들 것 같고요.

 

 

가장 일반화된 방법은 순환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요금은 일반 6,000원, 청소년 5,000원, 어린이 3,000원으로 순환버스를 관광지마다 자유롭게 내리고 탈 수 있습니다.

순환버스 코스는 산호사 해변 - 톨칸이 - 우도봉 입구 - 검멀레해변 - 비양도 - 하고수동 해수욕장 - 하우목동항 순입니다.

 

[제주 우도여행] 우도 배시간 및 우도순환버스 투어 안내

 

그리고 두 번째는 전기자동차나 전기자전거를 대여해서 여행하는 방법입니다.

전기차는 3~4시간에 5인승은 7~8만원, 2~3인승 35,000~40,000원, 1일 대여 4~5만원, 전기자전거는 1일 15,000원 정도 합니다.

업체마다 가격이 약간 다르니 흥정해 볼 수도 있을 수 있답니다.

 

배를 타면 갈매기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하나에 2000원하는 새우깡으로 갈매기와 교감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전방에 소가 머리를 내민 모양 또는 누워 있는 모양이라 해서 '소섬' 즉 우도가 보입니다.

 

배를 차고 조금만 가면 우도 하우목동항에 도착합니다.

 

Welcome To Beautiful U-Do!

환영한다는 문구가 눈에 들어오네요.

 

[우도여행] 우도 가볼만한 곳 베스트 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