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충청남도.대전시.세종시

[익산평택고속도로 휴게소] 예당호가 보이는 예산예당호 휴게소

by 휴식같은 친구 2025. 5. 1.
반응형

익산평택고속도로는 전북 익산시 왕궁면을 기점으로 경기도 평택시 안중나들목을 잇는 현재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고속도로(139km)입니다.

본선의 종점인 안중나들목은 국도 43호선 세종평택로와 연결되고, 서해안고속도로와 연결되는 평택호 나들목에서 포승분기점까지는 익산평택고속도로 지선에 해당됩니다.

 

만성 정체를 빚고 있는 서해안고속도로와 논산천안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담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데요.

1단계 구간인 부여에서 평택 구간이 지난 2024년 12월 10일에 개통했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익산평택고속도로를 달렸는데요.

평상시 서해안고속도로를 달렸던 경우의 정체에 비해 익산평택고속도로가 생기면서 서해대교의 만성적인 교통정체가 어느 정도 해소되며 새로운 고속도로 개통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았습니다.

 

익산평택고속도로에 있는 휴게소, 예당호가 보이는 곳에 예산예당호 휴게소가 있어 잠시 들렀습니다.

 

예산예당호 휴게소

 

충청남도 예산군 응봉면에 위치한 익산평택고속도로 상에 양방향 통합 고속도로 휴게소입니다. 

휴게소 명칭은 소재한 예산군과 예당호를 병합해서 유래되었으며, 예산예당호 나들목과 일체화되어 있습니다.

 

익산평택고속도로는 민자고속도로이며, 현재 1단계 구간인 부여~평택 구간만 개통된 상황인데요.

운영사인 서부내륙고속도로주식회사의 이름처럼 서부내륙고속도로라 불리기도 합니다.

 

아울러 현재 익산평택고속도로 개통구간인 1구간에는 예산예당호를 비롯하여 평택호 휴게소 등 2곳의 휴게소가 있는데요.

두 곳 모두 이도에서 운영하는 휴게소로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더군요.

공통적으로 예당호와 평택호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전망 좋은 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익산평택고속도로 휴게소] 평택호 휴게소

 

 

익산평택고속도로의 2단계 나머지 구간인 익산 - 부여 구간은 2029년에 착공하여 2034년에 개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익산평택고속도로 2단계까지 완공이 되면 북쪽에선 서해안고속도로와 평택파주고속도로가 연결되며, 중간에서는 당진청주고속도로 (간접)와 서산영덕고속도로, 서천공주고속도로와 교차하고, 남쪽에선 새만금포항고속도로지선과 호남고속도로와 연결된다고 합니다.

 

예산예당호 휴게소 안쪽은 ㄷ자 모양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 평택방향과 익산방향 휴게소가 함께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휴게소 건물 사이에 예당호를 바라볼 수 있는 조망점이 있더군요.

 

 

익산평택고속도로가 개통된 부여에서 안중까지는 약 94km입니다.

제한속도는 시속 110km, 소요시간은 약 50분이고요.

부여구룡 나들목부터 종점인 안중 나들목까지 전구간 이용 시 요금은 6,500원, 지선 종점인 포승 분기점까지는 6,400원의 요금이 발생합니다,

서해안 고속도로만 이용할 때보다 20km 짧은 반면, 요금은 약 2,000원 비싸집니다.

 

예당호 조망점

 

예산예당휴게소에서 바라본 예당호 풍경

 

예당저수지는 일제강점기인 1928년에 착공되었으나 완공하지 못하다가 1964년에야 준공된 저수지입니다.

 

유역면적은 37,360㏊이고, 저수지 둘레가 40㎞나 되는 광활한 국내 굴지의 인공호수인데요.

동서 2㎞, 남북 8㎞, 만수면적이 약 1,100㏊나 됩니다.

 

 

예당댐의 높이 12.1m, 길이 247m이며 무한천, 신양천 등이 흘러들어와서 호수를 이루고, 댐에 설치된 26개의 자동조절 수문을 통하여 다시 무한천이 되어 북류합니다.

상류의 집수면적이 넓어 담수어의 먹이가 풍부하게 흘러들어오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낚시터로서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예당호의 가장 인기있는 곳은 역시 예당호 출렁다리겠죠?

예당호휴게소에서는 보이지 않더군요.

 

2018년에 규모 7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진 1등급으로 설계되어 개통했습니다.

출렁다리는 높이 64m의 주탑에 길이 402m·폭 5m 규모로, 성인 3150명이 동시에 통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렁다리 주탑에는 전망대가 설치돼 있어 예당호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답니다.

 

예산지역은 아직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데 이곳에 와보니 예산 여행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조만간 예산여행을 해 보겠습니다.

 

아울러 예당호에는 예당호 모노레일, 예당호 조각공원, 중앙생태공원, 음악분수 등 볼거리도 많은 것 같습니다.

 

서부내륙고속도로라는 별칭을 가진 익산평택고속도로 표지석

 

예산예당호휴게소에서 보이는 예당저수지는 예당호 북쪽 일부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예당호휴게소로 들어갑니다.

 

익산평택고속도로 1구간만 개통했지만, 현재까지는 서해대교의 정체가 대폭 해소된 것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서해안고속도로를 타고 동서천 이남(군산 아래) 차량들이 서천공주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하면서 분산효과를 가져오고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부여에서 익산시 왕궁나들목까지 개통하게 되면 논산천안고속도로 분산효과도 기대하고 있으며,  평택파주고속도로가 광명~서울 구간까지 모두 개통하면 이 지역의 교통난도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익산평택고속도로 1단계 개통으로 부여분기점에서 동서천분기점까지는 병목현상이 나타나면서 주말이나 명절에 정체구간이 길어질 것으로 보이더군요.

주말에 내려갈 때에도 동서천분기점에서 서해안고속도로와 합류되는 구간은 정체가 많이 되더군요.

 

 

실내에 커다란 나무 두 그루가 있는 숲을 연상시키는 휴게소 공간이고요.

개통된 지 얼마 되지 않은 휴게소라 내부 시설은 무척 깔끔합니다.

 

이곳은 부산오뎅, 9292 오징어구이, 천안옛날호두과자, 델리핫도그, bhc 등의 즉석매장들이 있습니다.

 

이곳은 예산예당호휴게소 식당입니다.

 

서울댁과 일원분식, 생활덮밥, 호현돈까스 등이 있고요.

노브랜드버거, 153 포인츠부대찌개 등이 있습니다.

 

편의점과 즉석식품 매장들입니다.

예산예당호휴게소는 초기엔 예당호에 있는 의좋은형제공원이 있어서 의좋은형제휴게소로 지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최근에 개통한 고속도로이고, 휴게소 역시 깨끗해서 좋았고요.

예산예당호휴게소는 한쪽엣 예당호를 조망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았던 휴게소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