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해외투어

칭다오 가볼만한 곳, 5.4광장 야경 및 조명쇼 시간

by 휴식같은 친구 2025. 12. 12.
반응형

칭다오 여행 첫째 날 저녁엔 칭다오에서 꼭 봐야 할 5.4 광장 야경을 보러 다녀왔습니다.

 

이틀 동안 숙박했던 호텔은  메후드 레스티호텔(칭다오 완샹청 5.4광장)이었는데, 호텔에서 도보 10분 거리에 5,4 광장이 있는데요.

아마도 칭다오 여행을 하면 칭다오 신도심인 5.4 광장 근처에 호텔을 예약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칭다오 가성비호텔, 메후드 레스티호텔 (칭다오 완샹청 5.4광장 4성급 호텔)

 

 

칭다오 5.4광장(五四广场, 우쓰광창)은 1919년 일본의 침략에 항거한 중국 시민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칭다오 신시가지의 중심이자 바다가 보이는 곳에 설치한 광장인데요.
현대 칭다오를 상징하는 광장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시청 건물과 푸산만 사이의 해변을 따라 길게 조성된 광장으로 붉은 소용돌이 모양 조형물 ‘5월의 바람(五月的风)’ 덕분에 누구나 한 번 보면 기억에 남는 장소인데요.

저녁이 되면 빌딩들이 개별이 아닌 모두가 하나의 거대한 디스플레이가 되어 화려한 조명쇼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칭다오 5.4 광장의 야경은 상하이 야경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매혹적인데요. 

함께 구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칭다오를 상징하는 몇 가지 키워드가 있습니다.

칭다오 맥주, 칭다오 잔교 그리고 칭다오 5.4 광장이 아마 그들일 것입니다.

 

칭다오 5.4 광장의 야경은 상하이 야경에 견줄 정도로 칭다오 여행에서 꼭 한 번은 봐야 할 곳입니다.

 

 

5.4 광장 조명쇼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0월 초순 ~4월 중순 18:30~21:00

4월 중순 ~9월 중순 19:30~22:00

9월 중순 ~ 10월 초순 18:30~22:00

 

 

5.4광장 고덕지도로 바로가기

 

高德地图

 

www.amap.com

숙소인 메후트 레스티호텔에서 걸어오니 5.4 광장과 칭다오 오트경기장 사이에 이 다리가 있는 곳에 도착했습니다.

5.4 광장의 붉은 조형물이 있는 곳보다는 요트경기장 방향으로 300~400미터 후방에서 바라보는데 가장 멋진 모습을 담을 수 있습니다.

 

바닷가이다 보니 계절에 상관없이 바람이 강한 편이고, 겨울엔 바람막이 하나 정도는 챙기는 게 좋습니다.

 

칭다오(한자로 청도)는 중국 산둥성 황해에 위치한 중국의 대표적인 해안도시로 풍부한 역사와 독특한 건축, 다양한 먹거리로 유명한 관광도시인데요.
1898~1914년 독일의 식민지였다가, 일본의 침략으로 일본이 점령했었죠.

제1차 세계대전 후인 1919년, 파리강화회의에서 산둥(칭다오 포함) 지역의 독일 조계지를 중국에 돌려주지 않고 일본에 넘기기로 결정하자, 이에 격분한 베이징의 학생 3,000여 명이 1919년 5월 4일 천안문 광장에 모여 반대 집회를 열고 가두시위를 벌였습니다. 
시위는 급속도로 확산되어 두 달간 중국 전역을 뒤흔들었고, 1922년 일본군은 마침내 칭다오에서 물러났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중국 5.4 운동이고 반제국주의와 반봉건을 외치며 근대 중국의 사상과 문화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 역사를 기념하기 위해 1990년대 중반 칭다오 신시가지를 개발하면서 해변 광장을 만들고, 1997년에 완공 후 5.4 광장으로 명명했다고 합니다.

 

해변가 옆으로 이어지는 건물들의 조명쇼

 

5,4 광장 야경이 정말 화려하죠?

홍콩 야경과는 다르지만, 상하이 야경과 거의 비슷한 편이라고 합니다.

 

5.4 광장은 칭다오 동부 중심업무지구(CBD)에 자리하는데요. 
북쪽으로는 칭다오 시청사, 남쪽으로는 푸산만과 해변 산책로, 동서쪽으로는 고층 빌딩과 호텔, 쇼핑몰들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좌측이 시청사가 있고, 중간에 5월의 바람이라는 빨간 조형물이 중앙광장, 우측이 베이징 올림픽 당시 요트경기가 열렸던 요트경기장, 해안공원이 있습니다.

 

야경은 영상으로 봐야 제맛이죠.

 

조명쇼를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5.4 광장을 찾고 있었습니다.

 

5.4 광장은 바다를 보면서 낮에 자전거를 타거나 산책해도 좋고, 저녁엔 횃불이 붉게 타오르는 것처럼 조명을 밝혔을 때가 가장 멋진데요.

횃불과 함께 5.4 광장 앞을 바라보는 고층빌딩에서 나오는 조명으로 야경이 아름다워집니다.


해변가 빌딩들 외벽에 LED 조명을 설치해 통합 제어센터에서 실시간으로 제어함으로써 관광객들에게 화려한 야경을 선사하는데요.
스마트 조명관리본부라는 곳에서 모든 건물들의 LED 컨트롤러가 5G 무선망 등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서 개별이 아닌 건물들 모두가 하나의 거대한 디스플레이가 되는 것입니다.


공산국가이다 보니 이런 조명을 설치하는 게 가능하겠죠?

 

칭다오 올림픽 요트경기장 방향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당시 요트경기가 열린 곳으로 해안을 따라 산책로와 요트 선착장이 있는 곳입니다.

5.4 광장에서 해안을 따라 1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거대한 베이징 올림픽 성화와 오륜기가 세워져 있고, 항구에 요트가 가득 정박해 장관을 이루는 곳인데요.

일몰과 석양을 감상하기에도 좋은 곳이고, 매일 저녁 레이저쇼를 즐기기 위한 뷰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요트경기장과 5.4 광장 사이의 황해

 

5.4 운동을 상징하는 붉은 횃불의 ‘5월의 바람(우웨더펑)’ 조형물

 

거대한 하늘의 한 부분이 캔버스가 된 느낌입니다.

 

 ‘5월의 바람(우웨더펑)’ 조형물

 

바람을 형상화하고, 태양과 중국을 상징하는 붉은색을 덧입혀 마치 타오르는 횃불로 제작한 것입니다.
높이가 30m, 직경이 27m, 무게 700톤이 넘어 길 건너에서도 한눈에 쏙 들어오는 작품입니다.

 

5.4 광장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

오후 늦게 도착해서 산책을 즐기다가 일몰과 석양을 감상합니다.

해가 떨어진 후 조명과 라이트가 진행되면 구경한 후 빠져나오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 듯합니다.

 

우리는 저녁에 야경을 감상하고, 다음날 아침 일찍 호텔에서 조식을 먹은 후 1시간가량 5.4 광장을 산책했습니다.

 

칭다오 5.4 광장, 아침 바다산책

 

 

다음은 칭다오 5.4광장 풍경 및 라이트쇼가 열리는 5.4 광장 야경을 유튜브로 만든 영상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