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요리.IT.일상 이야기

[티스토리 블로그 새 에디터 오류] 익스플로러 사진이 크게 보이거나 누운이미지가 제대로 보이는 문제

by 휴식같은 친구 2019. 5. 3.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새 에디터 오류] 익스플로러 사진이 크게 보이거나 누운 이미지가 제대로 보이는 문제

 

 

지난 3월 27일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새로운 에디터가 나왔죠?

여러분들은 어떻게 쓰고 계시나요?

 

아직 초기라서 그런지 보완해야 할 문제가 너무나 많이 보이는 에디터인 듯합니다.

사진에 대한 에러, 사진편집기능 누락, 카카오티비 업로드 문제, HTML로 전환시 가끔 다운되는 문제(몇번 글을 날려먹어 고생한거 생각하면...), 대표이미지와 실제 보여지는 이미지가 제각각 따로 노는 등 버그들이 정말 많아 보입니다.

 

물론 플래시에서 벗어난 부분이나 스마트한 에디터 등 좋은 방향으로 개선된 부분들은 있지만 많은 버그들에 가려져 불만들이 더 많은 듯합니다.

 

저도 새로 나온 에디터니까 언젠가는 어차피 바꿀 수밖에 없는 것이니 귀찮아도 적응하려고 새 에디터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만, 갖가지 새 에디터 에러로 고생을 하고 있네요.

 

그중에서 어느 순간 블로그 이웃분들이 익스플로러에서 사진이 사이즈에 만지 않게 과도하게 크게 나온다는 지적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열심히 찾아보다가 해결방안을 찾았습니다.

덕분에 세로로 찍은 사진을 업로드해서 제대로 보이게 하는 문제도 덩달아 해결했네요.

 

1. 티스토리 블로그 새 에디터에서 작업한 사진이 익스플로러 11 버전에서 사진이 과도하게 크게 보이는 부분에 대한 해결방안

 

 

2. 그리고 세로로 찍은 사진은 실제 보면 옆으로 누운 사진이죠?

세로로 찍은 이 사진은 사진을 회전시키지 않고, 새 에디터에 바로 업로드해야 화면에서 제대로 보이더라고요.

(편집화면에서는 누운사진인데, 작성 후 글을 클릭해 보면 제대로 세로로 보임)

 

이번에 1번 문제를 해결하면서 이 문제도 해결을 했습니다.

 

문제가 되는 화면모습입니다.

새 에디터에서는 2~3개 사진을 옆으로 배열할 수 있어서 이런 부분은 마음에 듭니다.

 

그런데 그 위에 보면 사진이 화면과 상관없이 과도하게 커서 제대로 사진을 볼 수가 없게 나옵니다.

 

크롬에서는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익스플로러 컴퓨터 버전에서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모바일에서는 제대로 보임)

 

이웃블로거인 공수래공수거님과 강단테님사진이 너무 커서 화면에 확대된 일부분만 사진이 표시된다고 조언을 해 주더라고요.

감사합니다.

 

그래서 그렇게 보이는 플랫폼이 뭔지 물어보니 익스플로러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버전이라고 합니다.

 

혹시나 싶어 모바일 스마트폰 기종별로 티스토리 블로그 글 화면을 확인하는 트로이(Troy)에서 확인해 봤지만 모든 모바일기기와 PC 스크린에선 문제가 없이 표시가 됩니다.

 

결국 결론은데스크톱 익스플로러(explorer)에서만 문제가 있는 걸로 결론이 나더군요.

 

일단 새 에디터로 작성한 글을 하나 골라 수정모드로 들어갔습니다.

물론 구 에디터에서는 이런 문제가 전혀 없었습니다.

 

새 에디터에서 이미지를 택하면 이미지편집과 그 옆에 '크기변경'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클릭하면 폭을 수동으로 원하는 픽셀로 직접 지정할 수 있고, 그 옆에 '최대크기'로 설정할 수 있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나 디스플레이에 따라 화면의 폭은 달라지므로 최대크기를 선택하면 각 모바일기기나 디스플레이 화면 사이즈만큼 자동으로 보이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최대크기'를 클릭하고 저장하고 나왔습니다.

 

다시 익스플로러 PC버전에서 해당 글을 불러오니 이제야 비로소 화면에 제대로 표시됩니다.

 

새 에디터가 3월 27일부터 적용이 되었으니, 그 이후로 작성한 모든 포스트에 있는 사진을 이런 식으로 바꿔줘야 하는 작업입니다. 헐~~~

대략 포스팅한 개수가 예약까지 합쳐 40여개, 포스트 하나당 이미지가 30개 정도 들어가 있으니 1,200여개의 사진을 이런 반복적인 일을 거쳐야 한다는 결론이네요. ㅠㅠ

 

어쩌겠어요.

제대로 보이게 하려면 이런 단순작업을 할 수밖에요.... 

 

작업을 해 나가면서 이런 세로로 찍은 사진이 있습니다.

새 에디터에 올릴 때 제대로 보이게 하기 위해 회전시킨 후 글을 옮기니 오히려 누운사진으로 표시가 되더라고요.

 

그래서 원래의 사진 그대로 사진을 넣으니 편집할 때에는 이런 모습으로 보이지만 저장 후에 보면 제대로 세로로 보이길레 계속 이런 방법으로 회전없이 올리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사진사이즈가 과도하게 커 보이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포스팅 편집모드에서 누운(세로로 찍은) 사진을 클릭 후 '최대크기'를 선택하고, 저장하고 빠져나와서 보니 편집화면에 보이는 모습 그대로 표시가 됩니다.

 

헐~ 이건 뭐지?

왕 짜증!

 

그래서 그 해결방법을 찾았는데 이제는 회전을 시켜 원래 보이는대로 올리는 방법을 써야겠더라고요.

 

일단 해당되는 사진을 그림판에서 열었습니다.

 

세로로 찍은 사진이 옆으로 누워 있으면 바로 보이게 회전시키고, 바로 보이면 그대로 저장(사진이 바로 보인다고 저장하지 않고 나오면 똑같은 현상이 발생되므로 변경사항 없어도 무조건 저장해야 함)하고 빠져나옵니다.

 

그리고 편집하고 저장한 사진을 다시 업로드하니 제대로 표시되어 나오네요.

 

물론 이 이미지도 사진크기에서 '최대크기' 설정을 해줘야 제대로 보이더군요.

 

이제는 포스팅할 때 매번 이미지마다 이런 작업을 해줘야 할 판이네요.ㅠㅠ

 

혹시 저와 같은 문제로 고민 중에 있으시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적었는데요.

검색해보니 아직까지 저와 같은 문제로 고민하는 분은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나만 문제가 있는 건가?'라는 생각도 드는데 여러분들은 괜찮은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저와 같이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나저나 새 에디터 수정은 언제 되는지 궁금해지네요.

제대로 버그 없는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새 에디터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