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서울시 여행

일상의 이상 기획전시, (국립)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by 휴식같은 친구 2023. 5. 10.
반응형

일상의 이상 기획전시, (국립)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인왕산 등산코스 홍제동 개미마을에서 인왕산 기차바위와 정상을 거쳐 인왕산 선바위와 인왕사를 거쳐 서대문 독립공원으로 내려왔습니다.

 

인왕산 등산코스, 개미마을 - 기차바위 - 인왕산 정상

[인왕산 사찰] 인왕사 및 인왕산 선바위

철쭉꽃이 예쁜 서대문 독립공원과 독립문

 

독립문역, 서대문 형무소 위쪽에 작년에 개관한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이 있어서 차도 마실 겸 겸사겸사 들렀습니다.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은 2022년 3.1절을 맞아 3월 2일에 개관한 곳인데요.

제국주의 식민 지배를 극복하고 자주독립 국가를 수립하기 위해 희생한 선열들의 고귀한 정신을 계승하는 곳이며,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탄생 및 활동 등과 관련한 사료 등을 종합적으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특별전시실에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가족 이야기'일상의 이상' 전시를 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개관 후 다녀온 후 두 번째 방문입니다.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특별전시와 상설전시 내용을 담았습니다.

 

서대무형무소 위, 안산자락 구. 서대문구의회에 자리한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모습

5층 옥상에 오르면 서대문형무소가 한눈에 들어오고, 인왕산과 안산 풍경 등 전망까지 멋진 곳입니다.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10:00~18:00(입장은 1시간 전 마감)

휴관일(휴무일) 매주 월요일(공휴일인 경우 그다음 날), 1월 1일, 설과 추석명절 연휴

입장료(관람료) 무료

주차장 주차요금 10분 300원(1시간 1,800원)

관람 소요시간  1시간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층별 안내

 

1층엔 안내데스크, 특별전시실, 서가, 백산상회 카페 및 기념품 판매점이 있고, 2~4층에 3개의 상설전시실이 갖춰져 있습니다.

임정기념관이 지금까지 수집해 소장한 유물 7천200여 점 중 일부와 독립기념관 등 다른 곳에서 대여한 자료들이 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1층에 있는 카페 및 디저트 & 기념품 판매점인 백산상회

1914년 백산 안희제 선생이 백산상회라는 민족기업을 설립, 운영하며 독립운동자금을 마련한 데에 기인해 만들어진 카페입니다.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카페, 백산상회

 

1층 특별전시실에서는 임시정부 생활사 특별전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 가족 이야기 '일상의 이상'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오는 7월 9일까지 이어집니다.

 

 

일제강점기, 한국의 독립운동은 세계 각지를 무대로 하는데요.

중국, 프랑스, 미국, 멕시코, 쿠바, 러시아 등 한민족이 머무는 곳이면 어디에서든지 독립운동이 전개되었습니다.

민족의 독립을 향한 염원은 세계 각지의 한민족에게는 일상(日相)의 이상(理想)이었던 것입니다.

 

독립운동가의 이동경로, 무르만스크 노동자 이동경로, 사진신부 이동경로, 멕시코 이주노동자 이주경로

 

대한민국 원년(1919년) 4월 11일 중국 상하이에서 태어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살고 있던 한인동포의 일상에 든든한 버팀목이었습니다.

낯선 타지에서 눈물과 땀을 흘리며 보냈던 하루하루와 민족의 자유를 되찾겠다는 간절한 마음은 조국 독립의 기반이었습니다.

 

조국을 떠나는 한인 동포들의 다양한 결심배경과 목표, 당시 심경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임시정부 요인 가족의 하루, 상하이에서 또 하나의 직업을 갖다

 

상하이에서 생활하면서 한국문화를 잊지 않고, 자녀에게 가르치고 익히도록 하였습니다.

3.1절 행사 등과 같이 각종 기념일 행사에도 참여했습니다.

 

파리 독립운동가의 하루

 

파리 한국민대표관(파리위원부)은 20세기 초 유럽에 정착했던 한인들에게 후원저이나 가족으로서 한인사회의 구심적 역할을 해나갔습니다.

작은 한인 사회 속에서도 무르만스크 한인 노동자 구제, 대법한국민회 설립, 독립운동 자금지원 등의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파리독립운동가의 하루 전시 모습

 

대한민국임시정부 외무총장인 김규식의 감상서한

 

프랑스 한국친우회, 독립의 염원을 담다

파란눈을 가진 프랑스인들의 한국 독립운동을 위한 지원, 정말 감사한 일이었습니다.

 

하와이 애국지사의 하루

 

대한부인구제회의의 독립운동 지원활동

3.1 운동, 미주 한인들이 움직이다.

 

공연예술 아카이브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에는 머나먼 타국에서 조국을 그리워하며 하루를 살아간 사람들의 순간이 깃들어 있습니다.

조국 독립을 위해 인생의 봄날을 바친 이들의 그을린 시간을 기억하며, 일상의 이상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2층 상설전시 1관, 군주의 나라에서 국민의 나라로

1910년 대한제국이 무너진 뒤, 나라를 되찾기 위한 독립운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는데요.
황제가 아닌 국민이 주인이 되는 나라를 세우기 위한 노력 끝에 마침내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세우고, 임시의정원의 결의를 얻어 임시정부가 이를 통치한다고 규정했습니다.

 


역사상 최초로 국민이 주인이 되는 나라를 세운 것입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설립을 위한 회의 모습

 

1894년 청일전쟁과 1904년 러일전쟁을 거치며 일본의 침략이 노골화되자 전국 각지에서 국권회복운동이 일어났고, 의병들은 무장투쟁으로 계몽운동가들은 신교육과 민족자본 육성으로 나라를 지키고자 했습니다.

1910년대 국권회복운동은 국내 비밀결사의 조직과 국외 독립운동 기지 건설로 이어졌으며, 만주와 연해주 등지에 독립전쟁을 위한 발판이 마련되었습니다.

 

 

1917년 상하이에 모여있던 독립운동가들은 대동단결선언을 통해 국민이 주권을 갖는 나라와 정부를 세우겠다는 뜻을 천명했습니다.
1919년 3.1 운동에서 독립국임이 선언되자 상하이, 프랑스 조계에 독립 임시사무소를 설치하고 국가와 정부수립을 논의했습니다.
그 결과 1919년(대한민국 원년) 4월 11일, 한국 역사상 최초로 삼권분립에 기초한 민주공화제 정부가 수립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프랑스 조계 샤페이(하비로)로 321호의 서양식 건물로 청사를 삼아 본격적인 정부업무를 시작했고, 9월에는 상하이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내의 한성정부, 연해주의 대한국민의회가 통합해 하나의 정부를 이루었습니다. 

 

프랑스 조계에 세워진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당시 국내와 중국, 러시아 등은 조선총독부와 일본영사관 등이 있어 활동하는 것이 쉽지 않아 독립운동에 우호적이었던 프랑스에 설치했다고 하는데요.
이 청사는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장 안창호가 임시정부 내무총장으로 취임할 때 가져온 미주 동포들의 후원금으로 마련한 것이라고 합니다.

 

카이로회담과 1920년대~40년대 회교

 

국군의 뿌리, 한국광복군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여성 독립운동가

 

대한민국 임시정부 개헌 및 수반

 

3층 상설전시 2관,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사람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우리나라 국회의 시초가 되는 임시의정원을 설립하였습니다. 
임시의정원은 헌법을 개정하며 지도 체제를 정비하였고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독립운동 세력을 통합하여 의회와 내각을 구성하고, 국군인 한국광복군은 태평양전쟁에 참전하며 일제에 맞섰습니다.

 

주요 대한민국 임시헌장

 

'대한민국은 민주공화제로 한다'

'대한민국의 인민은 모두 평등하다'

 

역대 임시의정원 의장

 

대한민국임시정부 연혁

 

대한민국 임시정부 개헌 역사

 

대한민국 임시정부 이동시기

 

영상

 

4층 상설전시 3관, 임시정부에서 정부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정신의 가치는 대한민국 정부로 계승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은 임시정부로부터 ‘헌법’과 ‘민주공화국’이라는 제도적 유산만이 아니라 국호·연호, 국기, 국가, 국경일과 기념일, 정부의 주요 인물들까지 실질적으로 이어받아 세워졌습니다.

 

국가의 상징을 이어가다

 

국경일과 기념일로 이어가다

 

정부와 사람이 이어가다

 

헌법정신을 이어가다

 

대한민국, 여기서 시작하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위에 세워진 대한민국

 

대한민국 제헌 헌법에 '우리들 대한국민은 기미 3.1 운동으로 대한민국을 건립하여 세계에 선포한 위대한 독립정신을 계승하여 이제 민주 독립국가를 재건'한다고 선포했습니다.
1919년이 대한민국 원년이라는 사실을 명시한 것입니다.

 

 


실제 대한민국은 임시정부로부터 헌법과 민주공화국이라는 제도적 유산만이 아니라 국호와 연호(대한민국), 국기(태극기), 국가(애국가), 국경일과 기념일, 정부의 주요 인물들까지 실질적으로 이어받아 세워진 것입니다.

 

5층 옥상으로 올라가면 전망대가 있습니다.

 

안산

 

서울 안산자락길 및 안산 등산코스, 안산정상 봉수대 풍경

 

안산자락에 자리한 군부대

 

서대문형무소

 

독립운동가들이 갇혔던 일본제국주의 근대식 감옥, 서대문형무소

 

인왕산

 

인왕산 등산코스, 개미마을 - 기차바위 - 인왕산 정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