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경기도 남부 여행

광주 남종면 가볼만한 곳, 팔당 물안개공원(귀여섬)

by 휴식같은 친구 2023. 9. 7.
반응형

광주 남종면 가볼만한 곳, 팔당 물안개공원(귀여섬)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에 있는 경안천 생태습지공원에 들렀다가 한강변으로 나오면 남종면으로 연결됩니다.

 

경기도 광주 퇴촌면, 경안천 습지생태공원 풍경

 


그리고 경안천을 따라 북쪽방향으로 가다 보면 좌측에 팔당물안개공원이 나오는데요.

팔당물안개공원은 남종면 귀여리에 있는 자연생태공원으로 팔당호변에 조성된 공원을 말합니다.
원래 이름은 귀여섬이었으나 시민 명칭공모를 통해 지금은 팔당물안개공원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팔당호는 북한강과 남한강, 경안천과 정암천 등 4개의 강과 하천이 만나는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산책로를 따라 걷기 좋은 팔당물안개공원(귀여섬) 풍경을 담았습니다.

 

무료로 운영되고 있는 팔당물안개공원 주차장
야영이나 취사, 상행위, 흡련, 수영, 낚시 등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팔당물안개공원에는 다목적광장, 시민의 숲, 희망의 숲, 코스모스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을이면 길을 따라 코스모스들이 한가득 피어나 코스모스 명소로도 유명하고요.

자전거 길과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으며 자전거대여소에는 2인용 자전거, 3인용 자전거 등 취향에 맞게 골라 빌릴 수 있습니다.

 

 

 

팔당물안개공원 관람안내

관람시간(출입시간) 하절기 05:00~20:00, 동절기 07:00~18:00
(생태환경 보호를 위해 야간출입을 금하고 있음)
휴무일 없음
입장료 무료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소요시간 2km, 30여분

 

광주시 8경

남한산성, 붕요도원지&팔당물안개공원, 경안천 습지생태공원, 앵자봉 & 천진암, 무갑산, 태화산, 경기도자박물관, 중대물빛공원 등을 지정하고 있네요.

 

귀여섬으로 들어가는 입구

좌측은 팔당호 연꽃단지가 조성되어 있고, 우측엔 코스모스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팔당 물안개공원 안내도

 

입구에는 화장실과 다목적광장이 있고, 귀여섬으로 넘어가는 다리를 지나면 연꽃 식재지, 갈대와 물억새 들판, 노을언덕, 중앙광장, 야생화 들판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팔당물안개공원 다목적광장의 코스모스 단지

 

가을로 접어들면서 형형색색 코스모스가 만개해 있습니다.

 

팔당물안개공원인 귀여섬을 경기도 광주시를 대표하는 관광명소인 허브섬으로 꾸미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데요.
매장 문화재 시굴조사를 진행하고 있네요.

 

그런데 귀여섬의 지질이 허브가 생육하기 부적합해서 그동안 식재한 허브가 대부분 고사되어 식재면적을 대폭 축소하고 수생식물을 식재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팔당호는 광주시 퇴촌면과 남종면, 남양주시, 양평군에 걸쳐있는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류하는 한강 수계에 있는 인공호수로 1973년 약 2억 5천만톤의 물을 저수할 수 있는 팔당댐이 완공되면서 만들어졌습니다


팔당호 일대는 서울특별시의 상수도원으로 보호받고 있는 곳이며, 깊은 계곡과 함께 수려한 호반을 뽐내고 있는 팔당호는 양수리 유원지를 비롯한 크고 작은 유원지가 많아 수도권의 관광명소로 자리잡고 있는 곳입니다.

 

팔당물안개공원 좌측에는 넓은 연꽃단지가 있습니다.

지금은 연꽃은 모두 지고 넓따란 연잎만 볼 수 있습니다.

 

사랑의 열매 하트 조형물

 

귀여섬으로 들어가는 160미터 길이의 보행교

보행교를 건너가면 팔당물안개공원인 귀여섬이 있습니다.

 

정암천에서 흘러 들어오는 팔당호의 연꽃단지
정말 넓게 식재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연꽃이 져서 볼 수 없지만 7~8월에 오면 넓은 연꽃단지에 연꽃이 장관일 듯싶네요.

 

팔당호반 둘레길

 

 

 

팔당호의 맑은 물 보존과 조선왕조 500년을 이어온 조선백자 왕실 도요지인 분원 사옹원의 역사를 알리기 위해 조성된 둘레길이라고 합니다.

 

팔당물안개공원인 귀여섬으로 들어오면 여러 갈래의 산책로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정자가 예쁘게 만들어져 있는데요.

넓은 습지를 형성하고 있고 수생식물들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팔당물안개공원에는 습지식물과 침수식물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고 갈대, 부처꽃, 부들 등과 말즘, 민나자스말, 톱니나자스말, 검정말, 나사말, 생이가래, 개구리밥, 마름, 어리연꽃 등이 관찰된다고 합니다.

 

팔당호 방향으로 들어가서 전망을 봤습니다.

벤치의자가 하나 있고, 이곳에서 남한강에 있는 팔당호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팔당호 건너편에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생가와 실학박물관이 있습니다.

 

팔당물안개공원 서쪽 끝지점 광장

 

산책하기 좋은 팔당물안개공원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