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휴식같은 여행으로의 초대 ♪♩♬~
전라남도.광주시 여행

화순 적벽, 물염정이 있는 물염적벽과 창랑적벽

by 휴식같은 친구 2024. 8. 24.
반응형

화순 적벽, 물염정이 있는 물염적벽과 창랑적벽

 

 

화순적벽 버스투어는 화순 적벽을 가장 멋지게 감상할 수 있는 보산적벽과 노루목적벽(장항적벽)을 둘러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화순여행에서 꼭 가봐야 할 명승지입니다.

 

화순 적벽 버스투어, 보산적벽과 노루목적벽

 

화순적벽은 보산적벽과 노루목적벽을 포함하여 물염적벽과 창랑적벽 등 크게 4개를 말하는데요.

보산적벽과 노루목적벽 두 곳은 버스투어를 통해서만 구경할 수 있고, 물염적벽과 창랑적벽은 자기 차량으로 이동해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물염적벽과 창랑적벽 가는 방법은 백아로를 따라 동복천 상류를 따라 이동하다 보면 물염로 갈림길이 나옵니다.

이 물염로를 따라 1.6km 정도 가면 물염적벽을 볼 수 있는 물염정이 있고, 다시 600여 미터를 가면 창랑적벽을 볼 수 있는 창락적벽 전망대가 있습니다.

 

화순적벽 위치 안내

 

동복호 수몰지역에 있는 장항적벽(노루목적벽)과 보산적벽은 화순적벽 버스투어를 통해서만 구경할 수 있고, 물염적벽과 창랑적벽은 본인의 차량으로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화순 적벽투어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화순적벽 셔틀은 현장 발권으로, 화순 적벽투어는 인터넷 예매를 통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확인해 보세요.

 

화순 적벽 투어, 버스투어 예약 및 이용안내

 

물염적벽을 볼 수 있는 물염정

입구의 배롱나무꽃이 분위기를 만들어 주네요.

 

물염정은 물염적벽을 조망할 수 있는 곳에 세워진 정자로, 조선 중종(재위 1506∼1544)과 명종(재위 1545∼1567) 때에 성균관전적 및 구례, 풍기군수를 역임했던 물염 송정순이 건립하였다고 합니다.
 
송정순의 호를 따서 물염정이라 했으며, ‘물염’이란 ‘속세에 물들지 않겠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여름이나 숲이 우거져서 아래쪽 물염절벽은 잘 보이지가 않습니다.

 

물염적벽은 규모나 풍치면에서 노루목 적벽에 미치지 못하지만, 난고 김병연(김삿갓) 등 많은 풍류 시인들이 즐겨 찾던 절경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현재의 물염정 정자는 정면 3칸, 측면 3칸 규모의 팔작지붕 건물로 1966년과 1981년에 걸쳐 중수한 것.
1996년에 지붕을 교체하였다고 하며, 정자 내부에는 조선 중, 후기의 문신이자 학자들인 김인후, 이식, 권필, 김창협, 김창흡이 남긴 시문 등 20개가 넘는 현판이 걸려 있습니다.

 

조선 후기의 방랑시인인 김삿갓(김병연 1807~1863)은 전라남도 화순에서 생을 마치기 전에 물염정에 자주 올라 물염적벽을 바라보며 시를 읊었다 하는데요.

그런 연유로 물염정 아래에는 김삿갓의 동상과 7폭의 시비 등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물염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물염정 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화순 적벽] 방랑시인 김삿갓이 자주찾던 물염적벽을 조망할 수 있는 물염정

 

물염정에서 나와 물염로를 따라 600여 미터 들어가면 창랑적벽 전망대가 나옵니다.

 

동복천 상류에 물염적벽 서쪽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행정구역상 이서면 창랑리에 포함되어 창랑적벽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창랑적벽 관람안내

 

관람시간 제한없음

휴무일 없음

입장료 무료

주차장 무료

 

창랑적벽 전망대에서 정면으로 보이는 곳이 창랑적벽입니다.

물염적벽과 함께 아름다운 풍광으로 조선시대 문인과 학자들이 많이 찾았던 곳입니다.

 

화순적벽 중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선명하게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창랑적벽이네요.

 

동복천 상류

 

동복천은  화순군 백아면 송단리에서 남면 복교리로 흐르는 하천이며, 아래쪽에 1971년 동복댐을 막아 동복호를 이루고 있으며, 동복호에 경치 좋은 화순적벽인 보산적벽과 노루목적벽이 있습니다.
화순적벽에서 상류 3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것입니다.
 
동복댐을 통해 빠져 나가는 물은 다시 주암호에 합류하며, 다시 섬진강을 거쳐 남해로 유입하는 하천입니다.

 

동복댐 방향

 

화순적벽을 관람하려면 버스투어가 가장 멋진 풍경을 구경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 화순 적벽을 더 보고자 한다면 물염로를 따라 있는 물염정의 물염적벽, 창랑적벽 전망대에서 창랑적벽을 관람하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